[희곡론] 오영진 `맹진사댁 경사` 작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1.12 / 2019.12.24
- 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작가소개
2. 서구희극의 수용 (몰리에르의 영향)
3. 인물
4. 구성
5. 주제
6. 무대 형상화
7. 생각해볼 문제
- 본문내용
-
1. 작가소개
- 오영진 1916.12.09 ~ 1974.10.29
- 1937년 ‘영화 예술론’으로 문단에 등단
- 1938년 경성제국대학 조선어문학과 졸업 후 일본으로 건너가 민중계몽을 위한 영화공부
- 8.15 광복 후 평양에서 조선민주당 창단
- 6.25 전쟁 때 <주간문학예술> 발간 등 폭넓은 문화사업
- 1942년 <배뱅이굿> 1943년 <맹진사댁 경사>로 본격적인 창작활동 시작
- <살아있는 이중생 각하>, <인생차압>, <하나의 증언> 등 다수의 작품 발표
- <맹진사댁 경사>의 시대적 배경
작가 오영진은 생애 전반에 걸쳐 민족주의 의식을 견지하고 살았으며, 이러한 작가의 가치관은 작품에서도 엿볼 수 있다. <맹진사댁 경사>가 발표된 1943년은, 민족이념 말살을 위한 일제로의 동화를 목적으로 하는 국책 연극이 난무하는 상황이었으며, 정치적 이념의 친일적인 목적극 형태 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었다. 이에 오영진은 ‘풍자’와 ‘해학’을 기반으로 하여 전통의 재창조와 민족의 정서를 표현한 <맹진사댁 경사>를 쓰게 된다. “일제 말 군국주의 하에서 아무것도 쓸 수 없어서 <배뱅이굿>과 <맹진사댁 경사>를 썼다.”는 오영진의 증언을 통해서도 시대적 배경이 창 작의 동기임을 확인할 수 있다.
- 뱀서방설화(구렁덩덩 신선비)의 영향을 받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 교육] 유치원 실습 및 참관 1주~3주 일화기록
- [똥]프로젝트 교육계획안, 주제선정의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창의활동지, 음식, 건강, 나의몸, 화장실, 동물의 똥, 똥이 되는 이유, 변비
- [아동창의력발달] 창의성 발달(창의성의 정의와 구성요인, 창의력발달, 창의성 향상방법)
- 2021년 영유아발달론-창의성의 개념 및 관점을 설명하고 영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위한 놀이의 중요성과 구체적인 놀이의 예를 두 가지 작성하시오
- 창의성의 발달단계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 [성적 A] 세종한국어 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 부분을 재구성해 수업계획을 수립하되, 학생에게 배부할 부교재 형태로 개발합니다. 또한 개발 자료의 듣기 전 활동의 의도와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봅시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