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곡론] 오영진 `맹진사댁 경사` 작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1.12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작가소개
2. 서구희극의 수용 (몰리에르의 영향)
3. 인물
4. 구성
5. 주제
6. 무대 형상화
7. 생각해볼 문제
본문내용
1. 작가소개
- 오영진 1916.12.09 ~ 1974.10.29
- 1937년 ‘영화 예술론’으로 문단에 등단
- 1938년 경성제국대학 조선어문학과 졸업 후 일본으로 건너가 민중계몽을 위한 영화공부
- 8.15 광복 후 평양에서 조선민주당 창단
- 6.25 전쟁 때 <주간문학예술> 발간 등 폭넓은 문화사업
- 1942년 <배뱅이굿> 1943년 <맹진사댁 경사>로 본격적인 창작활동 시작
- <살아있는 이중생 각하>, <인생차압>, <하나의 증언> 등 다수의 작품 발표
- <맹진사댁 경사>의 시대적 배경
작가 오영진은 생애 전반에 걸쳐 민족주의 의식을 견지하고 살았으며, 이러한 작가의 가치관은 작품에서도 엿볼 수 있다. <맹진사댁 경사>가 발표된 1943년은, 민족이념 말살을 위한 일제로의 동화를 목적으로 하는 국책 연극이 난무하는 상황이었으며, 정치적 이념의 친일적인 목적극 형태 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었다. 이에 오영진은 ‘풍자’와 ‘해학’을 기반으로 하여 전통의 재창조와 민족의 정서를 표현한 <맹진사댁 경사>를 쓰게 된다. “일제 말 군국주의 하에서 아무것도 쓸 수 없어서 <배뱅이굿>과 <맹진사댁 경사>를 썼다.”는 오영진의 증언을 통해서도 시대적 배경이 창 작의 동기임을 확인할 수 있다.
- 뱀서방설화(구렁덩덩 신선비)의 영향을 받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희곡과 문학] 오영진 `살아있는 이중생각하` 분석
  • 작품 내적인 것을 위주로 생각하기보다는 작품 밖의 시대 상황과 결부시켜 생각해 보는 것이 타당하다고 생각했다. 시대와 관련지어 생각해 볼 때 이 희곡의 주제는 보수 세력(친일파)의 청산을 통한 사회 개혁 의지로 볼 수 있다. 희곡의 작가는 작품 안에서 특정 인물의 성격이나 대사를 통해 자신의 생각을 전달하는데 송달지, 하식 등의 긍정적 인물이 작품 결말에서 하는 대사는 작가 오영진의 생각이 투영된 것이며 하식의 성격은 극의 전체적인

  • 인문과학 희곡 살아있는 이중생 각하
  • 작품 내적인 것을 위주로 생각하기보다는 작품 밖의 시대 상황과 결부시켜 생각해 보는 것이 타당하다고 생각했다. 시대와 관련지어 생각해 볼 때 이 희곡의 주제는 보수 세력(친일파)의 청산을 통한 사회 개혁 의지로 볼 수 있다. 희곡의 작가는 작품 안에서 특정 인물의 성격이나 대사를 통해 자신의 생각을 전달하는데 송달지, 하식 등의 긍정적 인물이 작품 결말에서 하는 대사는 작가 오영진의 생각이 투영된 것이며 하식의 성격은 극의 전체적인

  • [희곡론] 오영진 `살아있는 이중생 각하` 작품분석
  • 오영진 < 목 차 >Ⅰ. 작가 오영진Ⅱ. 작품 설명Ⅲ. 작품 분석1. 줄거리2. 구성(플롯)3. 등장인물4. 어법5. 장관6. 소리7. 주제 ․ 사상Ⅳ. 참고문헌Ⅰ. 작가 오영진1916년 평남 평양출생. 호는 우천. 1937년 〈조선일보〉에 평론 〈영화예술론〉을 발표하여 문단에 나온 뒤, 1942년 시나리오 〈배뱅이굿〉과 1943년 희곡 〈맹진사댁 경사〉를 발표하여 본격적인 창작 활동을 시작했다. 〈맹진사댁 경사〉는 시나리오 〈배뱅이굿〉

  • 맹진사댁 경사를 중심으로 한 희극적 특성
  • 오영진은 전통적인 문화에서 소재를 택한 작품을 즐겨 썼다.역시 전래 민담인 ‘뱀신랑’설화에서 그 소재를 취하고 있다. 또한, 이 작품은 권선징악을 주제로 하고 있다. 인간의 진면목을 보기보다는 외모, 배경, 가문, 권세 등에 아부하는 맹진사를 통해 인간의 위선과 어리석음을 비판하고, 입분이의 행복한 결혼을 통해 착한 사람이 복을 받는다는 의식을 나타낸 점에서 그러하다. 이 논문에서는 라는 작품을 분석하

  • [현대극작가론] 오영진 `맹진사댁경사` 작품분석
  • 분석 STEP 2. 작품분석 STEP 3. 해방후 작품 비교 STEP 1작가분석1. 시대적 배경2. 작가의 생애와 가치관3. 민족주의의 변모4. 전통의 재창조시대적 배경군국주의대동아전쟁국민예술친일문학사실주의 연극에 대한 탄압황국신민 의무 강조전통의 수용/재해석배뱅이굿맹진사댁 경사한네의 승천민족주의작품이 쓰여진 당시는 일제말엽 민족말살주의 정책이 시행되던 시기였으며 작가는 민족주의의 의식 고취를 위해 전통의 수용과 재해석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