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곡과 문학] 오영진 `살아있는 이중생각하`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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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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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1.작가소개
2.오영진의 작품세계
3.<살아있는 이중생 각하>
Ⅱ. 본론
1.극의 구성
2.제목과 무대설정의 상징성
3.작품 배경 및 시대상황
4. 주제 의식
5. 등장 인물의 성격 및 역할
6. 갈등상황
7. 극의 성격
Ⅲ. 결론
- 본문내용
-
又川 吳泳鎭(1916-1974)
평양 출생. 부유한 상인이자 평양 숭인상업학교의 설립자로 민족 지도자이기도 했던 오윤선의 막내아들로 태어났다. 유복한 기독교 가정에서 성장하였으며, 어릴 적부터 영화 구경을 즐겨 하였다고 전한다. 경성제국대학에서 조선어문학을 전공하였고, 대학 4학년때인 1937년 조선일보에 [영화예술론]이라는 영화 평론으로 등단했다. 1938년 영화 공부를 위해 일본으로 건너가, 동경발성영화제작소의 조감독으로 있으면서 주로 문예 작품을 제작하기도 하였으나, 1940년 귀국 후에는 아버지 오윤선의 숭인학교의 시간강사로 재직하면서 교육에 힘을 쏟았다. 해방 후 평양에서 조만식이 이끄는 조선민주당의 중앙상임위원으로 활약하면서 정치 활동을 했으나, 북쪽에는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을 수립한 김일성 정권이 들어섰고, 모스크바 3상회의에 반대한 조선민주당은 강제로 해산되었으며, 오영진은 이를 피해 1947년 월남하였다. 그러나 1948년 7월 11일 밤 10시경, 을지로 6가 골목에서 남파된 공산당 간첩으로부터 무려 여섯 발의 총탄을 맞는 테러를 당하기도 하였다. 중상을 입긴 하였으나 오영진은 기적적으로 살았고, 이후 그는 철저한 반공주의자로 일생을 살았다. 1933년 경성제국대학에서 학우지 {淸凉}에 단편소설 [할멈]을 발표한 것을 시작으로, 단편소설 [眞相], [거울], [친구의 死後], 중편소설 {언덕 위의 生活者} 등의 소설을 초기에 발표하였으나, 그는 일생을 영화에 대한 관심 속에서 살았고, 시나리오와 희곡을 주로 창작하였다. 희곡으로는 1949년 부상에서 회복된 뒤 쓴 [정직한 詐欺漢], [살아있는 이중생 각하] 등이 있으며, 시나리오는 1943년 발표된 대표작 [맹진사댁 경사]를 비롯하여 1957-1958년에 발표된 [시집가는 날]([맹진사댁 경사]의 개작임), [인생차압], [하늘은 나의 지붕] 등이 있다. 이밖에도 1974년 심장마비로 타계하기까지, [해녀 뭍에 오르다], [아빠빠를 입었어요], [모자이크 게임] 등의 희곡과, 또다른 그의 대표작으로 꼽히는 시나리오 [한네의 승천] 등 다수의 작품을 창작하였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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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연호외, ⌜한국대표희곡강론⌟, 현대문학, 2004
손화숙, 「오영진의 <살아있는 이중생 각하> 연구⌟
김재석, ⌜<살아있는 이중생 각하>의 자기 모순성⌟, 어문학 59호 한국어문 학회,1966
유민영, ⌜희곡의 연구와 그 운명에 대하여⌟, 국어국문학회 88호, 1982
최정현, 「오영진 초기 희곡에 나타난 희극성 연구」, 1994
한옥근, ⌜오영진 연구⌟, 시인사,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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