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 AIRCIS(항공물류정보시스템) 운영사례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1.12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Intro
2. AIRCIS소개
2.1 도입배경
2.2 기능
2.3 기대효과
3. AIRCIS의 실패와 원인
3.1 실패상황
3.2 원인
4. AIRCIS의 개선과 한계점
4.1 개선사항
4.2 한계점
5. AIRCIS 사례의 시사점
(그림 1) ARICIS가 제공하는 항공 물류 서비스
(그림 2) AIRCIS 초기 시스템 구축 개념도
(그림 3) 고객 연결 배치도
(그림 4) AIRCIS 목표 서비스 구성도
(그림 5) AIRCIS의 업무 처리 과정 개선
(그림 6) e-Freight 데이터 흐름도
(그림 7) e-Freight 서비스 가격
(그림 8) 항공물류정보 시스템의 업무 중복
(그림 9) 통합 플랫폼으로서의 항공물류통합정보시스템 AIRCIS
(그림 10) 시스템 통합을 통한 업무 프로세스 개선
- 본문내용
-
1. Intro
AIRCIS(Air Cargo Information System : 항공물류 정보 시스템)는 전자정부 31대 과제중 하나로서 항공물류 선진화 및 효율화를 통해 해외 국가간 물류 표준화에서 경쟁우위를 가져가려는 목적으로 국토해양부에서 개발하여 인천국제공항공사에서 운영중인 항공물류정보시스템이다.
항공사, 터미널 조업사, 포워더, 운송사 등 다양한 항공물류주체들의 물류업무처리 기능을 지원하고 정보서비스를 제공하는 집중형 시스템으로 화물예약, 화물 추적, 스케쥴 조회, E-Freight 서비스, 터미널 조업정보 조회 및 다양한 정보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AIRCIS는 2007년 구 건설교통부의 주도로 구축된 이래, 서비스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져 왔으나 이해관계자 협력 부족 및 차별화 부족으로 인해서 사용률이 극히 낮아 실패한 시스템이 되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 2008년부터 2012년 현재까지 지속적인 고도화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AIRCIS의 실패사례는 기업들이 정보시스템을 도입하는 과정에서 일어날 수 있는 일반적인 Case다. 따라서 향후 정보시스템을 도입 혹은 개선하려는 대부분의 기업들에게 의미있는 시사점을 던질 수 있을 것이라 판단하여 본 사례를 선택하여 연구하게 되었다.
2. AIRCIS소개
2.1 도입배경
AIRCIS가 도입되기 전에는 다양한 항공 물류 주체들이 각각의 물류 정보 채널과 시스템을 갖고 있었다. 양대 국적사의 정보 채널이 이원화 되어있었고, 동일한 데이터라도 이중으로 전송해야 했으므로 포워더에게 추가적인 정보 처리 비용이 부과되었다. 국내 포워더들의 세계화 프로젝트 참여는 우리나라 항공 물류 시장의 크기에 비해 상당히 미흡하였으며, 대응도 신속하지 못한 편이었다. 외부적으로도 항공사 중심의 사전 적하 목록 신고 제도가 세계화 되고 있었고, 무서류화 프로세스가 도입되어 확대되고 있었다. 단일화된 물류 정보 채널에 대한 욕구와 단순화된 물류 프로세스, 국내외의 항공사와 포워더 간 데이터 공유를 통한 프로세스 통합 관리에 대한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던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조직행동론] Big-5 Model과 학습 유형의 관계
- (성적A) [마케팅원론] 시장의 매력도를 분석하는 절차 및 시장 매력도를 평가하는 기준인 외형적, 구 조적, 환경적 요인들에 대해 설명하시오.
- 아이더(EIDER) 환경 분석과 마케팅 전략
- [거시경제학] 현재 우리나라 거시경제 정책
- 시장조사론_국내외 기업의 마케팅 조사 사례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 대한항공 마케팅 4P전략과 STP,SWOT분석 및 대한항공 바람직한 미래방향제시 - 대한항공 마케팅연구
- 에잇세컨즈 마케팅 4P,STP,SWOT분석 및 에잇세컨즈 새로운 마케팅전략 수립
- 쏘카 SOCAR 마케팅 4P전략과 쏘카 STP,SWOT분석 및 쏘카 미래전략방안 수립
- [전략경영] 캐논 경영전략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