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earning(이러닝)] e-learning(이러닝)의 역사, 발전과 전망 및 발전 방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30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e러닝][e-learning][이러닝]e러닝(e-learning, 이러닝)의 개념과 발전과정, e러닝(e-learning, 이러닝)의 본질과 정체성, e러닝(e-learning, 이러닝)의 분야별 현황과 활용 기술 사례, e러닝(e-learning, 이러닝)의 정책방향과 시장전망 분석
- [E-learning][이러닝]E-learning(이러닝)특성,도래, E-learning(이러닝)표준화,고부가가치화,발전방안
- [e-learning(이러닝)] e-learning(이러닝)의 필요성, 장단점, 구성요소와 국내외 동향 및 개발 방향 분석
- [인적자원관리] e-learning의 특징 및 장단점
- [e-learning(이러닝)] e-learning(이러닝)의 범위, 효과, 분류와 표준화 및 고부가가치화 전략 분석
- 목차
-
Ⅰ. 서론
Ⅱ. e-learning의 역사와 발전 과정
Ⅲ. e-learning의 장점
Ⅳ. e-learning 정책 및 제도 추진 방향
1. e-learning 참여자의 확대와 다양화
2. e-learning의 질적 발전
3. 연계화, 정보화, 표준화를 통하여 e-learning의 잠재력을 극대화
Ⅴ. 전망 및 발전 방향
Ⅵ. 결론
- 본문내용
-
노동부는 e-Learning을 통한 기업의 인적자원개발체제를 활성화하기 위하여, 1999년부터 기존 재직근로자 직업능력개발사업의 지원 범위를 전면 확대하여 기업에서 이루어지는 e-Learning 형태까지 국가 차원에서 교육훈련 비용에 대한 지원을 시작하기에 이른다. 이를 위하여 1998년도에 인터넷 통신훈련 시범사업이 실시되었으며, 시범사업에서는 7개 시범 기관이 선정되어 67개 과정, 7,187명을 대상으로 훈련이 이루어졌다.
여기서 보듯이 시범 사업에서부터 노동부는 e-Learning에 대한 법상 용어로 인터넷 통신훈련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기 시작하였다. 기존 제도상에는 통신훈련이라는 법상 용어가 존속하고 있었으며, 여기에 속하는 대표적인 훈련 형태로 우편통신훈련이 있었다. 시범 사업 당시 e-Learning을 새로운 통신훈련의 형태로 보는 관점이 강했으며, 따라서, 기존의 통신훈련의 범주에 e-Learning을 포함시켜 인터넷 통신훈련이라는 용어를 태동시킨 것으로 해석된다. 인터넷 통신훈련이라는 용어의 부적절성 및 이에 따른 개념의 모호성에 대한 논의가 계속적으로 이루어져 왔으나 현재까지 동 용어가 계속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실정이다.
노동부는 시범 사업을 거쳐, 인터넷 통신훈련을 새로운 직업훈련의 형태로 근로자직업훈련촉진법에 명시하기에 이르렀으며, 고용보험법상 재직 근로자를 대상으로 본 과정을 이수하도록 한 사업주에게 교육훈련 비용을 지원하고 있다. 노동부의 직업능력개발사업에 의해 교육훈련 비용이 지원되는 형태는 크게 집체훈련, 현장훈련, 통신훈련으로 구분되고 있으며, 통신훈련의 경우 기존에는 우편 통신훈련이 주를 이루었으나, 1999년부터 인터넷 통신훈련이 통신훈련의 새로운 형태로 포함되었으며 이에 따라 통신훈련은 크게 우편 통신훈련과 인터넷 통신훈련으로 구분되기에 이른다.
여기서 주목해야 될 점은, 직업능력개발사업의 교육훈련 비용 지원 대상이 재직근로자 개인이 아니고 사업주라는 점이다. 실제 교육훈련 대상은 개인 재직근로자이지만, 법상으로 지원은 사업주를 통해서만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이는 특히 개인 단위의 자기주도적 학습을 특징으로 하는 인터넷 통신훈련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평생교육의 변천사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