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러닝][e-learning]이러닝(e-learning)의 개념,특징,동향, 이러닝시장(e-learning시장)의 정부역할,전망,현안과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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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이러닝(e-learning)의 개념

Ⅲ. 이러닝(e-learning)의 특징

Ⅳ. 이러닝(e-learning)의 동향
1. 법적․제도적 환경
2. 대표업체 동향

Ⅴ. 이러닝시장(e-learning시장)의 정부 역할
1. 원격대학 정책
2. 인터넷 통신훈련 제도

Ⅵ. 이러닝시장(e-learning시장)의 전망

Ⅶ. 이러닝시장(e-learning시장)의 현안 과제
1. 대상분석을 통한 체계적이고 차별화된 교육아이템 확보
2. 컨텐츠의 질적 수준 향상을 통한 품질 제고
3. 단순한 직업능력개발 목표 지양, 국제표준화 기준 마련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미국은 다른 산업분야에서도 마찬가지지만 교육 규모면에서도 세계 최고수준을 나타내고 있다. 미국 전체 교육시장규모는 7,720 억 달러로서 GDP의 9%에 달하며, 의료 /보건 다음으로 큰 규모이다. 세부적으로 보면 유치원에서 고등학교까지의 교육(K-12)이 전체의 절반인 3,860억 달러, 다음으로 대학교 교육(P-2)이 2,680억 달러, 기업교육이 660억 달러, 유아교육이 400억 달러, 평생교육이 120억 달러 순으로 나타나고 있다.
미국에서 기업대상 e-Learning(Corporation Training)은 교육산업 중에서도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확실한 시장 중의 하나이다. 아직까지는 시장이 비교적 작고 초기단계이기는 하지만 폭발적으로 성장할 태세를 갖추고 있다. 미국의 B2B e-Learning 시장은 매년 거의 두 배씩 성장하고 있으며, 그 규모가 114 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분야별로는 IT 분야가 이미 8억 7천만 달러 규모로서 Soft Skill(경영관리) 분야보다 4배 이상 큰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그러나 Soft Skill 분야는 IT 분야 보다 2배 이상 높은 연간 123%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Soft Skill 분야 시장규모가 IT 시장을 능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교육개발원의 자료에 의하면 국내 교육비 규모는 총 60 조원에 달하는데, 이 중 사교육비는 약 30조원 규모로 추정되고 있다. 전체 사교육비 중 유치원에서 고등학교(K-12) 교육이 21조원 규모이며, 유치원 이전의 유아교육시장도 5,700억원에 이르고 있다. 세부적으로 보면, 학습지 시장이 2조원, 어린이 학원시장이 2조원 규모로 추정되고 있다.
참고문헌
* 강숙희(2001), 인터넷과 수업, 교육과학사
* 강이철(2004), e-learning에서 교수자와 학습자의 역할, 2004 한국교육공학회 이러닝 학술세미나
* 백영균(2004), e-Learning체제와 교육의 변화, 교육개발, 5, 6월호
* 이인숙(2002), e러닝, 문음사
* 유평준(2003), e-러닝 평가의 구성요소 및 평가준거에 관한 소고, 산업교육연구
* Michael G. Moore·Greg Kearsley(1998), 원격 교육의 이해와 적용, 교육과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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