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선택활동 운영시 영아와 유아를 위한 흥미영역별 환경구성 및 교사의 역할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5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유선택활동 운영시 영아와 유아를 위한 흥미영역별 환경구성 및 교사의 역할 비교
목차
자유선택활동 운영시 영아와 유아를 위한 흥미영역별 환경구성 및 교사의 역할 비교
Ⅰ 서론
Ⅱ 본론
1. 영아를 위한 자유선택활동 운영
1) 영아를 위한 흥미영역별 환경구성
2) 교사의 역할
2. 유아를 위한 자유선택활동 운영
1) 유아를 위한 흥미영역별 환경구성
2) 교사의 역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자유선택활동 운영시 영아와 유아를 위한 흥미영역별 환경구성 및 교사의 역할 비교
Ⅰ 서론
자유선택활동 시간은 각 흥미영역이 준비된 교육환경 속에서 영유아가 선택한 활동을 함으로써 영유아 스스로가 무엇인가 배워나가며, 영유아들간의 상호작용, 교사와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영유아들이 여러 가지의 경험을 나누어 갖는 소중하고 중요한 기회가 되는 전인적인 발달을 이루는 시간이다. 또한 흥미영역은 분리대나 여러 형태의 교구장 또는 기타의 방법으로 활동내용에 따라 놀이영역을 구분지어 경계를 암시해주도록 설비함으로써 구분되어지는 활동실의 각 영역들을 의미한다. 이에 본 장에서는 자유선택활동 운영시 영아와 유아를 위한 흥미영역별 환경구성 및 교사의 역할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영아를 위한 자유선택활동 운영
1) 영아를 위한 흥미영역별 환경구성
2) 교사의 역할
교사는 각 영아의 개별적인 특성이나 욕구를 고려하여 활동을 제안하거나 반응해 주어야 한다. 따라서 흥미영역 놀이에서의 교사의 역할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가 계획한 활동에 필요한 자료 및 준비물을 점검한다. 활동에 필요한 놀잇감과 자료는 각 영영에 배치하고 충분한 공간이 확보되는지를 살펴본다...<중략>...
2. 유아를 위한 자유선택활동 운영
1) 유아를 위한 흥미영역별 환경구성
...<중략>..⑥조형영역
조형영역은 다양한 조형활동이 계획되는 영역이므로 매우 활동적이고 소음이 많다. 따라서 바닥에 물감을 흘렸거나 손을 닦을 필요가 있을 때 항상 가까이에 물을 공급받을 수 있는 수도시설이 필요하고 바닥표면은 물이나 물감을 흐렸을 때 쉽고 깨끗하게 닦을 수 있는 재료로 설비하는 것이 좋다. 또한 항상 종이수건이나 스펀지, 마른 수건 등을 구비해 놓아 수시로 닦을 수 있어서 바닥의 물기 때문에 미끄러지는 일을 방지해야 한다. 조형영역에서 유아들은 다양한 자료와 매체를 가지고 활동함으로써 감각활동의 즐거움을 경험하고, 점토나 구성활동 등을 통하여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구체적으로 표현하는 기회와 정서적 긴장감을 해소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된다...<중략>...
2) 교사의 역할
교사는 유아에게 놀이의 자료와 환경을 제공하고, 놀이행동을 자극하여 놀이를 통한 유아의 경험을 확장시키는 중요한 역할을 하여야 한다. 그러므로 교사는 유아의 놀이특성 및 교사의 역할을 파악하여 놀이를 증진시키기 위한 교육계획의 방향을 설정하여야 한다.
따라서 교사의 역할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중략>..
Ⅲ 결론
Ⅳ 참고문헌
참고문헌
이기숙(2000), 유아교육과정, 교문사
김경혜·서영숙(2002), 영유아보육론, 양서원
장영희(2003), 영아교육과정, 양서원
김희진·김언아·홍희란(2004), 영아를 위한 프로그램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김민규(2006), 유치원 실내디자인 구성요소 개선에 관한 연구, 중앙대 대학원
황혜현(2000), 유치원 자유선택활동 시간에 교사의 흥미영역별 개입빈도 및 유형, 이화여대대학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우리나라와 외국의 유아교육 현황과 과제 분석
  • 유아교육 체제의 일원화2. 유아교육의 공교육화1) 유아교육의 기간 학제화2) 유아교육의 무상 교육화3. 유아교육 관련 단독법 제정4. 유아교육의 행정적, 재정적 지원 정책1) 유아교육의 전문성과 독자성을 인정하는 교육 행정 지원 체계 구축2) 교육부 예산 중 유아교육 비율의 증가Ⅵ. 프랑스와 일본의 유아교육1. 프랑스 유아교육2. 일본 유아교육Ⅶ. 유아교육에 있어 부모의 역할Ⅷ. 보육서비스의 다양화 방안 1. 영아보육의 현황 및 확충방안1

  •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접근법
  • 역할교육과정전달자교육과정 결정자(*)개발양상장기적이며 복잡함단기적이며 역동적임- 평생교육 프로그램: 비교적 단기적으로 사용되며 주어진 환경이나 상황에 따라 융통성 있게 변화*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영향을 주는 요소(**)➀평생교육기관의 특성: 기관의 이념과 교육목적, 조직, 인적자원, 그리고 시설과 환경 등을 의미➁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유형: 교양교육, 직업교육 등에 따라 개발의 접근방식이 달라짐➂고객의 형태: 고객이

  • [유아교육, 아동보육] 방과후 아동보육
  • 활동이 다양하게 마련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나 일주일 동안의 제한된 교육 활동이기 때문에 방과 후 시간을 충분히 보육할 수 있는 방법은 못된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방과 후 시간이 비교적 짧고 자기보호가 어느 정도 가능한 고학년 아동일 경우는 매우 유익한 여가ㆍ문화 활동 교육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우리나라에서 관심을 가지고 발전시켜야 할 방과 후 보육방법이라고 하겠다.6)가정 보육학령기 아동일지라도 영유아를 위한 가정보육시설과

  • 방과후 보육 레포트
  • 환경들에 의한 나쁜 영향을 막아보고자 하는 차원에서 시작된 것이긴 하지만 이러한 이원론적인 문제가 영유아보육에서도 많이 다루어지고 연구되었듯이 어느 것이 우선시 되고 선행되어야 한다는 것보다는 보호와 교육이라는 본질적이고 종합적인 프로그램이어야 한다. 학령기 아동을 위한 보육이 그들의 성장과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보호적 차원뿐 아니라 교육도 함께 이루어지는 방과후 아동보육 프로그램이 이루어져야 한다.활동장소

  • 방과 후 아동보육시설 프로그램 현황 및 개선방안
  • 자유스럽게 놀며 공부할 수 있는 보육 전용공간이 갖추어져야 하고 아동들을 교육할 교재 및 설비가 강화되어야 한다.이러한 사항들은 방과 후 아동보육에 대한 확실한 법적 근거를 통해 제도화 될 수 있으며 방과 후 아동보육시설 관리․지원 전담 전달체계를 통해 구체화 실행화될 수 있다고 본다.본 연구자는 방과 후아동보육시설에서 보육교사로 근무하면서 이러한 사항이 방과 후 보육시설의 프로그램 운영 환경개선을 위해 무엇보다도 중요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