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학과 여성 - 고전, 근대, 현대문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13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고전문학(시) 속의 여성
① 가시리
② 빈녀음(貧女吟)
➂ 정읍사(井邑詞)

▣ 근대문학(시) 속의 여성
노천명
①남사당
②四月의 노래
나혜석
①인형의 집
②노라

▣ 현대문학(시) 속의 여성
1. 80년대 여성시인
고정희
최승자
2. 90년대 여성시인
최영미
①꿈속의 꿈에서
②마지막 섹스의 추억에서
③ Personal Computer 에서
신현림
①너희는 시발을 아느냐에서
◇질문 및 답안
▷작업일지
▷조원의 작업후기
본문내용
우리 조에서 발표할 주제는 한국문학과 여성이다. 한국문학 속에서 여성의 지위와 역할의 변화에 대해 알아보기 위하여 고대부터 현대까지의 시를 조사하여 정리해 보았다.

▣ 고전문학(시) 속의 여성

고전문학 속의 여성은 대부분 순종적이며, 피 지배적이고, 남자의 성공에 방해물이나 되는 그러한 존재이다. 또한 남자를 빛내는 부수적 인물로서 언제나 미세한 역할과 남자 뒤에 가려진 지위로 표현되었다. 그럼 이제 고전문학 작품 속에서 여성이 어떻게 표현되었는지 자세히 알아보자.


① 가시리

지은이 미상

가시리 가시리잇고 나
리고 가시리잇고 나
위 증즐가 大平盛代(대평셩)

날러는 엇디 살라 고
리고 가시리잇고 나
위 증즐가 大平盛代(대평셩)

잡와 두어리마
선면 아니 올셰라
위 증즐가 大平盛代(대평셩)

셜온 님 보내노니 나
가시  도셔 오쇼셔 나
위 증즐가 大平盛代(대평셩)
<악장가사>


[전문 풀이]
가시렵니까, 가시렵니까
나를 두고 가시렵니까? [기 - 원망적 애소]

나더러 어떻게 살라고
버리고 가시렵니까? [승 - 애소의 고조]

붙잡아 두고 싶지만
행여 서운하면 오지 않을까 두려워 [전 - 절제와 체념]

서러운 임 보내오니
가자마자 곧 다시 오소서. [결 - 기도자적 애소]


▶ 작품 해설
내용은 남녀간 이별의 정한(情恨)을 노래한 것으로, 애절한 정서와 순박한 사랑을 부드러운 율조에 실어 진솔한 어조로 표현하고 있다. 이 이별의 정한은 민요 “아리랑”이나 김소월의 “진달래꽃”에 접맥되어 있으며, 이렇게 볼 때, 시적 정서와 내용면에서 이 같은 전통적 정조가 우리의 문학사 속에 꾸준히 이어져 내려왔음을 알 수 있다.
전체적으로 볼 때, 간결, 소박하면서도 가슴을 적시는 감동적인 이별의 노래이다. 전통 사회에서 임을 떠나 보내는 여인의 심리가 짧은 언어적 형식 속에 농밀히 녹아 들어가 있는 작품이다.
참고문헌

시집 :
<珊瑚林>, 1938년.
<窓邊>, 1945년.
<별을 쳐다보며>, 1953년.
<사슴의 노래(유시집)>, 1958. 6. 한림사.
<노천명전집>, 1960. 천명사.
<노천명시집>, 1972. 서문당.
<노천명전집․1 (사슴)>, 1997. 7. 31. 솔출판사.

수필집 :
<산딸기>, 1948. 10.
<나의 生活白書>, 1954. 7.
<사슴과의 고독의 대화>, 1973. 4. 서문당.
<노천명전집․2 (나비)>, 1997. 7. 31. 솔출판사.

기타 :
<여성서간문독본>, 1955. 12. 박문출판사.
<이화70년사>, 1956. 5. 이화여대출판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거침없는 여인의 마음, 서경별곡
  • 공감하게 한다. 이런 거침없는 여인의 마음을 동감한 여러 여인들 사이에서 이 시가는 꾸준히 인기가도를 달리지 않았을까 상상해 본다.윤영옥, -한국의 고시가, 문창사전규태, -한국 시가 연구, 고려원최 철, -고려 국어가요의 해석, 연세대학교 출판부이영태, , 경인문화사신은경, , 보고사조동일, , 지식 산업사

  • [한국문학] 한국문학에 나타난 여성의 욕망
  • 여성들의 가치관과 인식들이 변해가는 현대에도 한국의 대표적인 여인을 물었을 때 한결같이 춘향이나 신사임당이 거론되는 것을 보면, 우리의 여성상은 저 옛적부터 뿌리 깊게 재연되고 경험되어진 것이 아닌가 한다. 이에 우리는 ‘사회성의 변화’에 중점을 두어 고전소설인 , 급변하는 사회흐름 가운데에 자리 잡고 있는 1930년대의 근대소설 , 낭만적 사랑의 담론 이면에 감추어져 있던 여성의 욕망을 여지없이 드러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여성들의 가치관과 인식들이 변해가는 현대에도 한국의 대표적인 여인을 물었을 때 한결같이 춘향이나 신사임당이 거론되는 것을 보면, 우리의 여성상은 저 옛적부터 뿌리 깊게 재연되고 경험되어진 것이 아닌가 한다. 이에 우리는 ‘사회성의 변화’에 중점을 두어 고전소설인 , 급변하는 사회흐름 가운데에 자리 잡고 있는 1930년대의 근대소설 , 낭만적 사랑의 담론 이면에 감추어져 있던 여성의 욕망을 여지없이 드러

  • 한국고전시가교육 - 천주가사 중심으로
  • 신광(神光)으로 터를삼고 진복(眞福)으로 대(臺)를 세워무시(無始)부터 무종(無終)이라 십이종도(十二宗徒) 성(城)이되고기화요초(琪花瑤草) 채색(彩色)있어 높고밝은 성당위에삼위일체(三位一體) 분명하다참고문헌「서학전래후의 천주가사-사향가 기타에 대하여-」(김동욱, 『인문과학』 21, 연세대학교, 1969)「가톨릭 초기 성가에 대하여」(김약슬, 『문화비평』 2, 1970)「천주가사의 연구」(김진소, 『교회사연구』 3, 한국교회사연구소, 1981)

  • 박경리 [토지] 가치관과 현실의 대립
  • 한국어가 지닌 미적 특질을 한껏 살리고 있음을 비롯하여 가 보여주는 장엄한 우주, 생명에 대한 깊은 연민과 사랑, 문학적 실험을 이끌어온 작가적 치열성 등은 높이 살 만하다. 결론대작인 만큼 한 번에 모든 내용을 이해하려 하기 보다는 눈에 들어오는 순서대로 천천히, 하나씩 이해해 나가는 것이 이러한 작품을 읽는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물론 정신건강에 이롭기도 하다.참고문헌강국희, ‘박경리 토지의 여성인물연구’, 경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