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월을 만나다 ★ 김소월 연구 ★ 김소월 생애 ★ 김정식 시의 특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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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소월을 만나다
목차
1. 들어가며
2. 소월 김정식
1)소월에 대한 다양한 연구
2)생애
3)시의 특징
4)문학비평 ‘시혼’
5)교과서에 실린 작품
3. 나가며
1. 들어가며
‘나 보기가 역겨워 가실 때에는 말없이 고이 보내 드리우리다. 영변에 약산 진달래꽃 아름 따다 가실 길에 뿌리오리다.’ 라는 소월의 시는 현대의 청소년들도 잘 알고 있다. 이유는 마야라는 가수가 대중가요로 불러 선풍적인 인기를 누렸기 때문이다.
소월은 문학 꽤나 하는 사람만이 소유하고 있는 작가가 아니라, 우리 민족의 정서를 읊은 시인으로 자리 잡고 있다. 소월은 이 세상에 없지만 만해 한용운, 백석, 박목월, 정지용 등의 많은 시은들과 비교되며 문학사에서 아직도 살아있는 인물이다.
이 발표를 통해 소월의 생애를 살펴보고, 그가 쓴 작품을 통해 시가 지닌 전반적인 특징을 분석해 봄으로써, 그의 시인으로서 면모와 한 개인으로서 면모를 짐작해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문학 교과서에 실린 작품을 살펴보아, 학교 교육에서 어떤 작품들을 중요하게 선정하고 있는지 파악해 볼 것이다.
2. 소월 김정식
1) 소월에 대한 다양한 연구
소월이 등단한 20년대는 31 운동의 실패로 인한 민족적인 좌절로 당시 젊은 문인들이 퇴폐적 낭만주의에 빠져 있었다. 소월은 스승인 김억과 독자적인 시세계를 형성한 한용운과 함께 돋보이는 청년으로 시단에 나타났다. 이러한 경향을 윤병로는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김소월의 등장은 분명 우리 시문학사에 있어서 획기적인 의의를 지니는 것으로 평가된다. 그는 시작활동을 하는 초기부터 이른바 민요조의 서정시에 깊은 관심을 보이는데, 이는 그의 스승이자 비슷한 시적 지향을 보인 김억의 영향이기도 하겠지만, 그보다는 당대의 한국 근대시가 보여준 방만한 틀과 정서적 불안정성 및 형태상의 난맥상 을 지양하고 극복하고자 한 의도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윤병로/ 한국 근현대문학사 (p118)
소월이 지닌 문학사적 의의가 크기 때문에 소월에 대한 연구가 현대에도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위에서 밝힌 바 있지만, 여성적 화자를 내세운 시인들, 한의 정서를 담아낸 고전 시가, 소월의 노래를 담아낸 가곡 연구, 소월 시에 담긴 민족의식의 목소리, 전통적 율격, 일본어 시에 대한 해석과 연구, 산문에 대한 연구, 문학비평 ‘시혼’ 개벽, 59호 (1925년)에 실림. 김억의 시평에 대해 반박하면서 자신의 견해를 밝힌 것. (20세기 한국시론1권, 한국현대시학회 편, 글누림, 2006 참고)
에 대한 연구 등 다양한 문학적 고찰이 이루어지고 있다. 현대에는 소월의 시를 어떻게 교육할 것인가에 대한 교육 방법론적인 연구도 있다.
그러나 소월의 연구가 오랜 기간 활발하게 이루어 졌다고 해서 소월은 식상한 작가로 여겨서는 안 된다. 이는 소월의 작품은 여러 번 개작 과정을 거쳤고, 김억에 의해 수정된 것도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깊이 있는 고찰까지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 소월을 연구한 학자들의 주장이다.
‘김소월에 한해서는 원전확립, 개작과정 및 어석작업에 대한 연구가 매운 난감한 것은 사실이다. 소월은 스스로가 몇 번이나 개작한 작품을 과연 연구 텍스트로 삼을 수 있을지의 문제점을 간과해서는 안 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김소월 텍스트는 그 기본부터 완벽하게 되어있지 않다고 지적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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