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상호중심 독서지도 조사,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0.04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상호중심 독서지도(김자연) 의 책을 요약, 정리한 자료입니다.
교수님의 설명과 밑줄 중심으로 필요한 것만요약정리하였습니다. ~ 같이 공부해보아요 ~
- 목차
-
제1장 독서지도의 본질
1절 독서의 정의
1. 독서 개념의 변화
2. 독서의 효과
3. 독서의 범주와 유형
2절 독서지도 원리
1. 상호중심 독서지도
2. 독서지도의 필요성
3. 독서지도 방법
제2장 독서지도 자료
1절 독서지도자와 독자
1. 독서지도자의 자세
2절 아동 도서 이해
제3장 발달단계별 독서지도
1절 발달단계별 독서지도 의의
2절 인지 발달단계와 독서지도
3절 독서흥미 발달단계와 독서지도
4절 독서능력 발달단계와 독서지도
5절 발달 단계별 독서 활동
제4장 독서지도 실제
1절 독서지도 계획안 짜기
1. 독서지도 계획 방향
2절 효과적인 발문하기
1. 발문이란?
3절 독해 중심 독서지도
1. 단계별 독해 지도
2. 독해 활동 방법
4절 과정 중심 독서활동
- 본문내용
-
1절 독서의 정의
1. 독서 개념의 변화
- 독서를 한다는 것은 새로운 경험 세계로 자신을 이끄는 것이다. 반복된 독서 습관 속에서 좋은 인격을 형성하고, 새로운 지식과 사고로 삶의 방향을 올바르게 찾기도 한다. 훌륭한 위인들의 삶을 살펴보면 그들이 하나같이 독서를 좋아하고 책을 많이 읽었다는 점을 발견한다.
- 독서란 글자 그대로 책이나 글을 읽는 것이다. 즉, 독서란 독자가 가진 배경 지식의 능동적인 활동으로 독서 자료를 이해하는 과정이다. 이때 독자는 자기가 가지고 있는 언어에 관한 지식, 독서 자료 내용, 자료에 관한 정보를 총동원하여 의미를 구조화한다. 자료 속에 있는 정보를 모아 적절한 의미의 언어로 표현하고 상징적인 정보를 해석하는 것이다.
- 인지발달 심리학 측면에서 독서 개념은 독서행위 주체자인 독자를 중시하고 여기에 사고 과정이란 의미가 더해진다. 독서는 단순히 문자의 의미를 해독하고 전달하는 과정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독자가 자신의 경험을 토대로 글을 분석, 종합, 추론, 판단하는 주체적인 사고 과정이다. 이 경우 독자가 같은 글을 가지고 어떻게 활용했느냐에 따라 각기 다른 해석이 가능하다.
<중 략>
1. 과정 중심 활동 이해
- 상향식 모형이 글 자체를 강조하고 독서 `결과`를 강조했다면, 하향식 모형과 상호작용 모형은 독자를 강조하고 독서 `과정`을 중요시한다. 사실 상호작용 모형은 하향식 모형의 연장선에 있다. 이 두 모형 모두 독서의 과정에서 독자가 무슨 생각을 했는지, 어떤 책략을 동원했는지 `독서과정`을 강조한다. 구성주의 관점에서 독서는 의미를 재구성하는 하나의 `과정`이다. 오늘날 독서지도에서 `과정`을 보다 중요시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 독서 결과보다는 과정을 강조함으로써, 이이들은 독서 과정에서 자신의 장, 단점을 발견하고 나름의 독서 책략을 사용한다. 필요에 따라 수정하는 과정을 통해 나름대로 책 읽는 방법을 터득한다. 책을 읽는 과정에서 끊임없이 자신의 배경 지식에 기초하여 내용을 해석, 추론하므로 사고력이 길러진다. 이런 과정에서 책 내용을 진정한 의미에서 자기 것으로 만든다.
- 참고문헌
- 상호중심 독서지도(김자연)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논문] [국문학교육론] 어울토론 수업 모형의 이론과 적용(속요 청산별곡을 중심으로)
- [국어국문학] 의사소통 교육론- 광고속 언어를 활용한 광고 교수법
- [독서교육][독서지도]독서교육(독서지도)의 중요성, 필요성, 방법론, 독서교육(독서지도)의 실제, 내용, 사례, 개선 과제 분석
- 인성교육,읽기교육(교수학습)지도, 글쓰기교육,독서교육(교수학습)지도, 도자(도자기)공예교육,문학교육(교수학습)지도, 미술감상교육(교수학습)지도
- [경필][연필잡기][쓰기용구][쓰기자세][글씨쓰기][옮겨쓰기][학습장정리][경필서예][경필지도]경필과 연필잡기, 경필과 쓰기용구, 경필과 쓰기자세, 경필과 글씨쓰기, 경필과 옮겨쓰기, 경필과 학습장정리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청소년복지론_인간중심상담, 합리 정서 행동상담(REBT), 현실치료 중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 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시오
- 홀랜드 진로 코드 분류표
- 영국의 지역사회복지실천모형에 대해 설명하고 어떠한 모형이 가장 바람직한 모형이라고 생각하는지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시오.
- 자기효능감 검사를 실시함으로써, 이에 대한 신념을 점검해 보고 이를 서술해보세요
- 자랑스러운우리역사_자랑스러운 우리 역사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손 씻기 지도 및 관련 활동의 실제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손 씻기 지도의 주요 내용(손 씻기의 중요성, 손 씻기 지도 방법, 손 씻는 방법)을 요약하고, 손 씻기 활동의 실제에서 다룬 활동 사례를 참고하여 본인의 보육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손 씻기 활동 계획안을 구성하시오.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소중한 나와 가족 옛날과 오늘날의 결혼식
- [[영어로 나의 꿈 소개하기(유치원 교사) + 한글번역문]]나의 꿈 영작문,유치원 교사,선생님,나의 목표,장래희망,영어로
- 언어학개론-사전에는 일반사전, 특수사전 그리고 언어사전에서 백과사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형식이 있습니다 이러한 각종사전에서 새롭게 찾아 본 언어정보는 어떤 것이 있는지 소개해보십시오
- 다문화와 세계종교 기행_10주차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