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교육][독서지도]독서교육(독서지도)의 중요성, 필요성, 방법론, 독서교육(독서지도)의 실제, 내용, 사례, 개선 과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8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독서의 정의
Ⅲ. 독서교육(독서지도)의 중요성
Ⅳ. 독서교육(독서지도)의 필요성
Ⅴ. 독서교육(독서지도)의 방법론
1. 방법론적 원리와 구조화의 영역
1) 수용의 원리이다
2) 방법적인 원리는 씨앗의 원리이다
3) 소그룹의 원리이다
4) 습관의 원리이다
2. 독서 기술의 영역
Ⅵ. 독서교육(독서지도)의 실제
1. 독서 여건 조성
1) 사이버 도서실 설치 운영
2) 독서 환경 조성
2. 다양한 독서교육 프로그램 작성 활용
1) 교육과정에 용해 지도
2) 다양한 독서교육 프로그램 활용
3) 가정과 사회와 연계한 지도
Ⅶ. 독서교육(독서지도)의 내용과 사례
1. 꿈을 키우는 독서 환경 꾸미기
1) 물리적인 독서 환경
2) 심리적 독서 환경
2. 독서의 첫걸음은 습관 길들이기서부터
1) 과제 독서에 의한 교육
2) 감동의 책 달력 만들기
3. 독서여행가로 이끄는 학습자 중심의 독서학습 프로그램 개발․적용
1) 독서학습 모형의 구안․적용
2) 독서학습 프로그램의 개발 및 교육 사례
4. 부모와 함께하는 독서
Ⅷ. 향후 독서교육(독서지도)의 개선 과제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독서는 글쓴이가 전달하고자 하는 의미를 기호화하여 독자의 뇌에 재생하고자 하는데 필요한 읽을 자료, 독자의 지식, 그의 생리적 활동의 세 가지 면이 상호 작용하여 일으키는 과정이다. 독서는 또한 지식, 정보, 연구, 조사, 영감, 오락의 자료 원 으로서 인간 커뮤니케이션 과정에서 그 가치를 발휘하는 논리적이고 비판적이고 전략적인 창조적 사고과정이기도 하다. 그러므로 글이나 책을 읽고서 생각하고, 마음이나 행동으로 실천하려는 변화가 일어났을 때 독서했다고 할 수 있다. 단순하게 글자를 깨우쳐 바르게만 읽는다고 독서했다고 보아서는 안 된다. 독서는 글자를 읽고 그 결과로 인간 내면의 세계에 어떤 변화를 가져오는 행위를 말하기 때문이다.
독서교육은 독서지도의 넓은 의미로서 독서를 통하여 건전한 인격을 형성하는 인간교육을 뜻한다. 또한 독서교육은 각 개인이 자기 자신에 대하여 인식하고 있는 독서능력, 독서흥미, 인격 형성의 수준을 바탕으로 독서 자료를 매체로 자기 생활을 충실히 하고 나아가 사회에 적응하는 인간형성을 계획적으로 도와주는 교육적인 활동이다. 독서지도는 간전한 인격형성을 위하여 독서하는 태도, 지식, 능력, 흥미, 기술 습관 등의 형성과 그 개발의 지도를 의미하는 독서교육의 실천적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김지도, 초등학교에서의 독서지도, 한국교총, 1993
김효정 외, 독서 교육의 이론과 실제, 한국도서관 협회, 1997
김경일, 독서 교육론, 서울 일조각, 1992
노명완, 독서개념의 현대적 조명, 독서연구, 1997
손정호, 독서지도 방법론, 서울 학문사, 1988
서울특별시 교육청, 독서교육 이런 방법도 있습니다, 현대문화사, 2001
이경식, 올바른 독서지도, 금성출판사, 198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서교육]독서교육(독서지도)의 필요성과 중요성, 초등학교 독서교육(독서지도)의 실태, 중학교 독서교육(독서지도)의 실태, 고등학교 독서교육(독서지도)의 실태, 학교 독서교육(독서지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및 제언
- [문헌정보] 독서지도 방법론과 실제
- [학습지도]서예학습지도, 감상학습지도, ICT(정보통신기술)활용학습지도, 가창학습지도, 독서학습지도, 동시창작학습지도, 통일교육학습지도 분석
- [초등학교 인성교육][인성교육]인성교육 정의,중요성,원리, 초등학교 인성교육 프로그램,도덕교육,실행방법, 초등학교 인성교육 사례,방향
- [현장교육연구]현장교육연구의 개념,특성,중요성,추진과정 현장교육연구의 수학교육,과학교육,도덕교육, 현장교육연구의 고려사항,개선과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희곡론] 작가 송영 `호신술` 작품분석
- [만점 받은 자료] 배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개론 `내가 몰랐던 언어 소개하기`라는 주제로 해당 언어의 음운 체계, 어순과 문장 구조, 품사별 주요 어휘 10여 개 정도를 소개해 보십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유아기의 발달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조기교육의 장단점에 대해 기술하세요0K
- 개별화교육 IEP의적용과 실제 개별화교육 IEP의 배경 의미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다중체계(미시체계, 중간체계, 거시체계) 개념을 자신이 속해 있는 체계들을 분석하여 자신과 환경의 상호작용이 현재 자신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지 분석하시오
- 김광규(金光圭) 작가론
- 시인 김광규에 대하여
- 김광규 낮은 목소리로 들려주는 진정성의 깊은 파동
- 천황제 - 기원, 의미, 역사와 문화, 근대의 군국주의, 현대에서의 천황의 의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