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과] 강릉지역의 매체교육 현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25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취지와 목적

Ⅱ. 학생 설문조사

Ⅲ. 학생 면담

Ⅳ. 교사 면담

Ⅴ. 맺는말
본문내용
Ⅰ. 취지와 목적 [홍완선(2003), 국어교사들이 펼치는 매체교육, 한국언론학회 미디어 교육위원회에서 개최한 제2차 미디어교육 국내 심포시엄내용 중 제 4주제] 참고

2000년 전까지 매체를 활용한 수업이 아닌, 매체에 대한 국어수업 혹은 매체를 통한 국어수업은 너무나 낯선 개념이었고, 대학 강단에서도 소수의 연구자가 조심스럽게 제안을 시작한 상황이었다. 그러나 언어 환경의 변화와 문화인식의 변화, 통일의 지향과 교육의 책무를 생각할 때 매체언어는 국어 교육의 중요한 대상이라 할 수 있다.
또 매체언어와 국어교육의 거리를 좁히기 위해서 매체언어가 언어라는 데에는 이견이 없을 것이라는 점과 학생들이 살아가는 세계와 문화적 환경에 대하여 비판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는 것이 국어교육의 목적이라고 보는 문화 분석의 관점에서도 매체언어는 국어교육의 중요한 대상이 될 수밖에 없다.
97년부터 실시된 교육부의 교단선진화사업으로 교실에 컴퓨터, 비디오 기기, 대형텔레비전이 들어오게 되면서 매체를 활용하여 수업이 진행될 수 있는 외적 조건이 만들어지면서 매체 교육은 시작되었다. 하지만 초기의 매체교육이란 매체를 활용한 교육 정도에 지나지 않았다. 그래서 매체는 수업활동을 이끌어내기 위해 서두에 제시하는 자료이거나 매체텍스트를 흥미를 끌기 위한, 본문을 보조할 수 있는 제시자료로써 그치는 한계가 있었다.
그러나 2000년 이후 매체를 도구의 하나로 받아들이는 매체활용교육의 좁은 테두리에서 벗어나 매체 혹은 매체언어를 교육의 대상(매체에 대한 이해와 의미의 공유로서 제작, 생산, 표현에 이르게 하는)으로 하는 매체교육이 국어교육의 한 영역으로 어느 정도 뿌리를 내리기 시작한다.
매체교육에서 매체는 그 자체가 교육의 대상이 된다. 다양한 매체들이 존재하는 오늘날에는 ‘읽기’라는 용어가 문자로 기록된 텍스트에 국한되어 사용되지는 않는다. 텔레비전 읽기나 영화 읽기 같은 용어들은 이제 일반화되었으며, 나아가 연극, 음악, 건축, 무용, 광고, 신문과 같이 의미를 소통시키는 모든 매체들이 ‘읽기’의 대상이 되고 있다. 물론 이렇게 ‘읽기’라는 행위 범주를 쓸 수 있는 까닭은 그것이 언어적 질서에 기초하고 있기 때문이다. 다른 방식이나 형태의 언어로 옮겨질 수 있고, 그것의 ‘이해’라는 것이 근본적으로 언어적 사고에 기반하고 있다고 보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이러한 조건에서 매체언어교육은 매체교육으로서의 이론적, 실천적 기반을 갖는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따라 교육현황반은 강릉 지역의 중, 고등학교에서 매체 교육이 어떤 수준에서,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어교육]조기 영어교육의 미래
  • 교육의 성과를 분석해본다. 본론 Ⅳ에서는 영어 조기 교육의 반대 입장으로 언어학적 측면, 사회 심리학적 측면, 갈등론적 측면에서 말하는 영어 조기교육에 대한 반론을 통해, 현재 시행되고 있는 초등 영어 교육의 문제점을 알아본다. 마지막으로, 결론은 초등영어 교육 실행을 보류, 중단 할 수 없는 이유와, 바람직한 초등 영어 교육의 방향에 대해 제시한다. Ⅱ. 본 론1. 영어 교육의 정의흔히 영어 교육이란 외국어로 사용되는 영어를 가르치는

  • [지역축제]축제의 기본개념과 사회적 연관성
  • 교육과, 백화점, 매스컴 등에 건의하였다. 동시에 삿보로시(市)는 1949년부터 관광행정이 본격 시작되어 제 1회 전일본 도시 관광연합회의에 참석하였던 당시의 상공과장은 도시의 성격에 맞는 관광자원 만들기를 생각하였다. 이 두가지가 연결되어 눈축제는 첫째, 겨울철 시민이 레크레이션(청소년 비행대책도 포함). 둘째, 도시의 관광자원 만들기. 셋째, 지역상점가 2월의 불경기대책의 3가지의 목적으로 기회되었다.시(市), 관광협회의, 관광 관련업

  • 한국 원격교육 사례
  • 지역개발과토지이용계획론정봉현한국방송대학교가정학과영양학구재옥응용통계학과신뢰성공학박재욱보건위생학과식품 위생학 및 연습김선기일본학과일본고중세사이영중어중문학과중국어학개론오문의유아교육학과유아문학박선희교양과정부과학사이필렬정자계산학과컴퓨터의 이해곽덕훈, 이언배보건위생학과건강관리이선옥한양대학교전자전기공학부시스템소프트웨어박용진공업디자인제품디자인3윤종영의과대

  • [관광] 정선카지노에 대하여
  • 지역이 어떻게 오늘날 세계 최대의 흥행도시가 되었을까? 1929년 대공황에 처한 미국 정부는 경기 부양을 위해 라스베이거스 부근의 콜로라도강에 후버댐 건설공사를 시작했다. 후버댐을 건설하는 데는 5년이 걸렸으며, 라스베이거스는 노동자들로 일대 성시를 이뤘다. 이때, 라스베이거스市는 도박을 합법화하는 중대한 결정을 내리게 되었다. 도박의 합법화는 부정적인 요소도 있지만, 주민의 교육과 행정을 맡은 州정부로서는 피할 수 없는 선택이

  • 무의식속 의식적 의사소통
  • 국어 辭典(한글학회 큰사전, 금성판 국어대사전)을 통한 어휘조사, 신문소설교과서 등의 글말 자료, 2차 자료는 실제 발화나 방송의 입말 채록과 같은 입말 자료, 3차 자료는 남녀의 언어 태도, 언어 심리에 대한 설문 조사를 설문 조사는 1997년 1,2 학기에 걸쳐 전국 각 도별 대학생(숙명여대, 고려대,경찰대,서울교육대,강릉대,경남대,전남대,군산대,충북대,제주대) 1444명분(남:738명.여:706명)만을 출신 지역과 문항별로 분석하였다. 도와 주신 교수님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