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체를 활용한 국어 수업과 매체 언어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Ⅰ 매체를 활용한 국어 수업
1. 교육 매체의 개념 http://user.chollian.net/%7Ehs2624pc/list/1.htm, 네이버-교육매체, 1page 웹문서 5번째,
교육매체 활용과 교수방법의 개선, 백영균(한국 교원대학교), 98,2,17일 한국 교원대학의교수연수세미나 강의자료03,9,25일 17시 50존재
교수-학습과정에서 교수자와 학습자 사이의 교수목표의 효율적인 달성을 위하여 사용되는 모든 수단이나 방법들을 다 포함하는 개념으로서 인적자원, 학습내용, 학습환경, 시설 및 각종의 기자재들을 모두 포함한다.
2. 교육 매체의 역할 http://user.chollian.net/%7Ehs2624pc/list/1.htm, 네이버-교육매체, 1page 웹문서 5번째,
교육매체 활용과 교수방법의 개선, 백영균(한국 교원대학교), 98,2,17일 한국 교원대학의교수연수세미나 강의자료03,9,25일 17시 50존재
①교수-학습과정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매체는 교사중심의 강의나 설명에 비해 다양한 감각기관을 자극할 수 있으며, 보다 구체적이고 다양한 형태의 정보를 교사의 설명에 비해 빠른 시간에 제시할 수 있다. 따라서, 교수-학습목표에 도달하는 데 필요한 시간이 감소되어 효율성을 높일 수 있게 된다.
②교수-학습과정의 효과성을 높일 수 있다. 교육매체를 통해 학습 내용이 적절하게 제시되면 학습내용의 파지를 높이고 재생을 돕는 효과가 있다.
③ 교수-학습과정의 매력성을 높일 수 있다. 다양한 형태나 방법의 매체를 통한 교수-학습내용의 제공은 학습자들의 동기를 부여하고 주의를 집중시키는 데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 또한 차시학습에 대한 기대를 높이게 되는 등 학습에 대한 흥미를 유도한다.
2. 국어과 수업 매체의 분류 http://www.taegu-e.ac.kr/~kskim/kyoyuk5.hwp
네이버-텔레비전을 사용한 국어수업 3page 제 1절 국어과 수업매체,03,9,25일 17시 50존재
1) 실물과 인쇄 매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교육] 매체를 활용한 국어수업
  • Ⅰ 매체를 활용한 국어 수업1. 교육 매체의 개념 http://user.chollian.net/%7Ehs2624pc/list/rr1.htm, 네이버-교육매체, 1page 웹문서 5번째, 교육매체 활용과 교수방법의 개선, 백영균(한국 교원대학교), 98,2,17일 한국 교원대학의교수연수세미나 강의자료03,9,25일 17시 50존재교수-학습과정에서 교수자와 학습자 사이의 교수목표의 효율적인 달성을 위하여 사용되는 모든 수단이나 방법들을 다 포함하는 개념으로서 인적자원, 학습내용, 학습환경, 시설 및 각종의 기자

  • [국어과교육론]인터넷 매체교육 중심으로한 디지털 시대의 국어교육
  • -디지털 시대의 국어교육-(인터넷 매체교육 중심)-목 차-Ⅰ. 머리말Ⅱ. 디지털 시대의 매체와 국어 교육1. 국어와 매체 환경2. 매체 언어의 의미와 교수-학습 방법Ⅲ. 디지털 시대의 인터넷 매체언어와 국어교육 1. 인터넷 매체언어에 관심과 수용2. 인터넷과 국어 교육의 영역의 변화 1) 교육과정상의 정보 기술 활용 교수-학습 활동의 강조2) 국어교육의 영역의 변화Ⅳ. 인터넷 매체언어와 국어 수업의 방법1. 언어 사용 기능의 신

  • [국어교육학] 11장 매체와 국어교육, 14장 국어 교육과 대중문화
  • 국어교육2. 다음의 사례를 통해 문자언어와 영상언어의 특징을 설명해 보시오. 그리고 이를 매체언어 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구안해보시오.4. 같은 사건을 신문, 텔레비전, 인터넷 뉴스를 찾아 각 텍스트에서 사건을 바라보는 시각이 매체언어에 어떻게 드러나 있는지 비판적으로 분석해 보시오. 그리고 이를 통해 매체언어에서 사실과 의견을 어떻게 구분할 수 있을지 설명해 보시오.14장 국어 교육과 대중문화2. 대중문화가 실제 국어 수업에

  • 고전문학 교육론 매체 활용한 수업하기
  • 교육은 우리말의 문학적 전통에 대한 이해를 깊게 함으로써 우리말, 우리 문학이 갖는 고유성을 깨닫고 우리의 문학 문학적 전통이 우리의 언어생활에 깃들이도록 해야 한다. 또한 우리말을 아끼고 사랑하며 발전하는 데 힘쓸 수 있게 하는 데 그 의의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Ⅱ. 본론사씨남정기를 교육할 때 우선 학생들이 지루하지 않으면서도 최대의 수업효과를 거두도록 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그래서 수업시간에 매체를 활용한 수업을 하면 일괄

  • [국어교육] 인터넷매체언어와 교육과정 - 매체언어성과 적합성 및 도구성, 인터넷매체언어 교육의 공학적 환경과 유형
  • 매체언어성에 대한 검토와 국어교육과의 친연성 여부를 먼저 따져볼 필요가 있다. 그 방향은 다음과 같다.1. 매체언어성, 적합성, 도구성첫째, 인터넷매체언어가 국어과의 성격과 목표를 구현하는데 필요충분한 것인가 하는 국어교육 대상으로서의 매체언어성, 둘째 인터넷매체언어가 수단으로서의 언어로 국어 내용을 담을 수 있는가 하는 교재로서의 적합성, 셋째 인터넷 매체가 국어과 수업의 방법과 평가에 적절히 활용될 수 있는가 하는 도구성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