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경험주의 교욱과 듀이의 교육론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9.05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부 경험주의 역사
-서양에서의 역사
-우리나라에서의 경험주의 (제 2차 교육과정)
2부 경험주의 특징
-경험 개념의 변천
-경험주의 특징
3부 듀이
- 듀이의 생애
- 듀이의 교육론
- 듀이의 경험과 교육
- 교육 발달의 세 단계
- 교육자의 교과와 학습자의 교과
4부 진보주의 교육운동의 성과와 한계
출처
- 본문내용
-
1부 경험주의 역사
°서양에서의 경험주의
1.경험주의 역사의 기원: 프레뵐(Froebel)→페스탈로치(Pestalozzi)→루소(Rousseau)
2.교육과정 논의 맥락에서의 경험 중심 교육: 진보주의 교육 이론 또는 운동을 의미
→20세기 초 미국에서 형성된 진보주의학회에 의해 본격적으로 전개됨.
3.미국에서의 경험 중심 교육의 대표 인물
• 파커(Francis Parker):
- 19세기 후반 아동 중심 교육 운동을 전개
-페스탈로치의 교육방법과 프뢰벨의 아동 개념을 수용, 아동이 교과 중심에 놓이는 아동
중심 교육을 주장함.
-전통주의자들을 비판하면서 교육적 가치는 아동이 필요로 하는 것에 의해 결정되어야
한다고 주장함.
-듀이는 파커를 진보주의의 아버지라고 묘사함
• 홀(G. Stanley Hall):
-19세기 후반에 등장한 아동심리 학자
-연령에 따른 학년 조짓의 이론적 기초를 제공한 인물, 그 당시의 교과 중심 교육의 기본
가정들을 거부함.
•존 듀이(J. Dewey):
- 아동의 경험이 교육과정의 기초를 형성해야 한다고 주장함.
- 전통적인 교육과정을 적대적인 대립관계로 파악하는 관점을 극복하려 노력함.
- 아동 교육 활동에 있어서 교사의 지도 역시 필수적이라고 주장함.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수학지도 피아제의 인지적 구성주의, 브루너의 표상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이 이론들이 갖고 있는 수학 교육에서의 시사점을 본인의 의견을 포함하여 서술하시오
- [출판잡지]잡지기획안-서울의 특색있는 지역 소개
- [문학] 조세희 난쏘공 우주여행 작품분석
- 아폴로니오스의 생애와 업적
- 사회복지현장실습_실습일지-간접실습과제-사례관리 계획서, 사례관리 진행일지, 사례관리 종결 기록서
- 교수-학습 과정안(세안)-수학 두 물체의 넓이비교
- [유아교육] 만 5세 `우리 반 신문을 만들어요` 활동계획안
- [배론 최신A+] 국어 교과서와 한국어 교재가 어떻게 다른지 그 차이점에 대해 학습 대상...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재론)
- [기호학] 영화 `모범시민` 기호학적 분석
- [의식구조]한국인과 일본인의 `우리`의식 비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