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경험주의 교욱과 듀이의 교육론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9.05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부 경험주의 역사
-서양에서의 역사
-우리나라에서의 경험주의 (제 2차 교육과정)

2부 경험주의 특징
-경험 개념의 변천
-경험주의 특징

3부 듀이
- 듀이의 생애
- 듀이의 교육론
- 듀이의 경험과 교육
- 교육 발달의 세 단계
- 교육자의 교과와 학습자의 교과

4부 진보주의 교육운동의 성과와 한계

출처
본문내용
1부 경험주의 역사

°서양에서의 경험주의
1.경험주의 역사의 기원: 프레뵐(Froebel)→페스탈로치(Pestalozzi)→루소(Rousseau)

2.교육과정 논의 맥락에서의 경험 중심 교육: 진보주의 교육 이론 또는 운동을 의미
→20세기 초 미국에서 형성된 진보주의학회에 의해 본격적으로 전개됨.

3.미국에서의 경험 중심 교육의 대표 인물
• 파커(Francis Parker):
- 19세기 후반 아동 중심 교육 운동을 전개
-페스탈로치의 교육방법과 프뢰벨의 아동 개념을 수용, 아동이 교과 중심에 놓이는 아동
중심 교육을 주장함.
-전통주의자들을 비판하면서 교육적 가치는 아동이 필요로 하는 것에 의해 결정되어야
한다고 주장함.
-듀이는 파커를 진보주의의 아버지라고 묘사함
• 홀(G. Stanley Hall):
-19세기 후반에 등장한 아동심리 학자
-연령에 따른 학년 조짓의 이론적 기초를 제공한 인물, 그 당시의 교과 중심 교육의 기본
가정들을 거부함.
•존 듀이(J. Dewey):
- 아동의 경험이 교육과정의 기초를 형성해야 한다고 주장함.
- 전통적인 교육과정을 적대적인 대립관계로 파악하는 관점을 극복하려 노력함.
- 아동 교육 활동에 있어서 교사의 지도 역시 필수적이라고 주장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직] 교육사상가들에 대한 레포트
  • 연구의 방향을 시사하는 것이었으며, 민족주체사상, 평등사상, 민권의식, 진취성, 개방성, 과학기술의 정신강조, 사회윤리관 등은 현대교육에까지 그 정신이 계승되었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크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FILE:EDUCATIO.HWP페스탈로찌(Pestalozzi)Ⅰ. 생애스위스가 낳은 정열적 교육실천가, 위대한 교육사상가 페스탈로찌(J.H. Pestalozzi,1746∼827)의 교육이론은 여러 측면으로 음미되고 있다.그의 민중교육론을 그의 사상 중 가장 귀하다

  • [교육] 교육 사상가
  • 교욱과 정의 중심에 놓는 아동 중심 교육 실시 주장(3)전통주의자들 비판- 진보주의 교육 운동에 큰 영향을 미쳤기 때문에 듀이는 파커를 진보주의의 아버지라 묘사7)손다이크(1) 고양이를 사용한 ‘문제상자’의 실험으로 시행착오법 이라는 학습이론 창시(2) 시행착오법 은 사람이나 동물이 새로운 문제를 해결하기위해 여러 가지동작을 반복하다가 우연히 성공 한뒤 무인한 행동을 배제하게되는것(3) 듀의의 경험주의 철학과 만나 프로젝트학습법

  • [교육] 교육 사상가
  • 경험주의 철학과 만나 프로젝트학습법을 만들어냈다.- 6 - 3 - 3 -4 제의 학제를 주장- 준비의 법칙,결과의 법칙을 들고 학습 전의에서는 동일요소설을 창안함4)파커-아동이 중심이며 교육적 가치는 아동이 필요로 하는것에 의해 결정되어야한다.-페스탈로치의 교육방법과 프뢰벨의 아동개념 받아들임․ 아동을 교욱과 정의 중심에 놓는 아동 중심 교육 실시 주장-전통주의자들 비판․ 진보주의 교육 운동에 큰 영향을 미쳤기 때문에 듀이는 파커를

  • [교육철학] 존 듀이와 진보주의
  • 연구② 비네(A. Binet)와 시몽(Simon)의 지능검사 제작(1905년)③ 터만(L.M. Terman)의 I.Q 공식(1916년)④ 손다이크(E.L. Thorndike)의 양측정운동 “존재하는 모든 것은 양으로 측정이 가능”• 아동의 연구① 교육과정과 교육방법 개선의 기초제공 ② 생활지도의 문제와 교육의 국제적 이해를 촉진※ 참고문헌1.『존 듀이의 경험교육론』, 송도선, 문음사, 2004 2.『존 듀이의 교육이론 : 반성적 사고와 교육』, 노진호, 문음사, 19963.『교육학 개론』, 김진섭 ․

  • [교육철학] 존 듀이(J. Dewey)의 교육사상
  • 연구② 비네(A. Binet)와 시몽(Simon)의 지능검사 제작(1905년)③ 터만(L.M. Terman)의 I.Q 공식(1916년)④ 손다이크(E.L. Thorndike)의 양측정운동 “존재하는 모든 것은 양으로 측정이 가능”• 아동의 연구① 교육과정과 교육방법 개선의 기초제공 ② 생활지도의 문제와 교육의 국제적 이해를 촉진※ 참고문헌1.『존 듀이의 경험교육론』, 송도선, 문음사, 2004 2.『존 듀이의 교육이론 : 반성적 사고와 교육』, 노진호, 문음사, 19963.『교육학 개론』, 김진섭 ․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