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계획서][상담심리학] 자아개념 증진 훈련 프로그램을 통한 자아개념 조성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07 / 2019.12.24
  • 3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1

Ⅱ. 이론적 배경 2
1. 자아개념 2
2. 선행연구 고찰 12
3. 용어의 정의 12

Ⅲ. 연구의 설계 14
1. 연구대상 및 기간 14
2. 연구의 절차 및 방법 14
3. 검증 내용 및 방법 15

Ⅳ. 연구의 실천 계획
1. 실행중점 『1』 16
2. 실행중점 『2』 20
3. 실행중점 『3』 24

Ⅴ. 기대되는 효과 27

참 고 문 헌 29

표차례


<표 1> 기초조사 현황 16
<표 2> 표준화 심리 검사 실시 현황 17
<표 3> 심리검사 결과 분석을 통한 이해 교육 17
<표 4> 가정통신문 내용 18
<표 5> 학부모 진로 교육 연수 18
<표 6> 자아이해 증진 프로그램의 적용 21
<표 7> 자아이해 프로그램 실시 계획 22
<표 8> 자아이해 자료의 활용 24



그림차례


[그림 1] 교과 지도 단계 23
[그림 2] 수업 진행 모형 23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자아개념이 긍정적으로 형성된 사람과 부정적으로 형성된 사람은 행동방식이 달라진다. 특히 학교에서 자아개념의 역할은 학업성취를 비롯하여 교사 및 친구들과의 관계와 학교생활 전반에 걸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이처럼 자아개념이 행동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요인임에도 불구하고 일선 학교에서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형성하기 위한 프로그램이나 계획안을 가지고 의도적으로 좋은 경험을 제공하고 있는 학교는 드문 편이다. 아동들은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고 기회가 있을 때마다 자아개념을 형성해 간다. 이제는 학급에서 교사가 관심을 가지고 의도적으로 자아개념을 형성하기 위한 기회를 제공해야 된다고 생각된다. 따라서 본 연구자는 교실 생활장면에서 활동할 계획적이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자아개념을 긍정적으로 형성시키고자 본 연구를 추진하게 되었다.

2. 연구의 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2.1. 학생들에게 자신의 흥미, 적성 등 ‘구체적인 자신’을 이해하게 하고,
2.2. 사람들은 누구나 자신의 소양에 따라 ‘자신의 진로’가 다르다는 것을 수용하게 하여 그에 따른 자신의 진로를 스스로 탐색
참고문헌
김충기, 김현옥(1993). 진로교육과 진로상담. 서울:건국대학교 출판부.
장석민(1988). 진로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김충기(1990). 진로교육과 진로지도. 서울: 배영사
경기도교육원구원(1995), 자아이해교육, 경기도교육원,
김려옥(1993), 심성 계발 프로그램, 서울: 배영사,
김재은 외 1(1987), 자아개념 검사 요강, 서울: 중앙적성검사소,
김정택(1993), 나의 모습 나의 얼굴, 서울: 한국심리검사연구소,
김충기(1990), 진로교육과 진로지도, 서울: 배영사,
여광은 외 3(1993), 교사를 위한 교육심리학, 서울: 양서원,
정범모(1992), 가치관과 교육, 서울: 배영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연구계획서][상담심리학] 자아개념 증진 훈련 프로그램을 통한 자아개념 조성방안
  • sky5***
    (2009.06.18 19:21:27)
회원 추천자료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서브 `교과교육론`
  • 자아이론17.블라지 : 도덕적 정체성이론18.호프만 : 공감이론19.피터스 : 도덕성 발달 이론20.뒤르켐 : 도덕사회화론21.윌슨 : 도덕성 요소 이론22.콜즈 : 도덕적 지능 이론23.커센바움 : 포괄적 가치교육론24.나바에츠 : 통합적 윤리 교육 모형(도덕적 전문성 모형)25.하이트 : 도덕적 직관에 대한 연구26.프랑케나 : 의무 윤리 교육과 덕 윤리 교육의 통합27.사회정서학습 : 5가지 핵심역량의 개발28.오우크쇼트 : ‘습관 우위의 도덕성’ 발달29.케이 : ‘

  • [사회복지] 알]코올 중독 가족의 사례 개입
  • 개념4. 문제음주의 원인5. 문제음주가 가족에게 미치는 영향6. 알코올 중독자 가족의 특징7. 우리나라 음주현황Ⅲ.본론 1. 사례개요1) 의뢰과정2) 가족사항3) 대상자별 특성4) 가계도 및 생태도5) 문제사정2. INTAKE3. 10회기 개입계획 4. 과정기록지 (대상별 10회기)5. 상담일지6. 중간평가 & 종결평가7. 사후관리8. 프로그램 계획서Ⅳ. 결론Ⅴ. 기타자료 및 참고문헌1. 회의록2. 서식 및 척도3. 사회복지이론 및 신문자료4. 초기면접 대본 및 가정방

  • 우리조가 생각한 탈시설화 문제점 및 지역사회복지의 향후 과제
  • 방안14. 재가복지1) 재가복지의 등장배경2) 정의 3) 목적 4) 3대 핵심사업5) 재가복지센터의 기능 및 역할6) 재가복지센터의 구성요소○ 우리조가 생각한 탈시설화 문제점 및 지역사회복지의 향후 과제 7) 재가복지 대상자 선정8) 재가복지 센터의 모형9) 전달체계10) 재가복지 사회복지사의 역할11) 방문기관 및 프로그램 소개12) 재가복지서비스의 관제 및 개선방안13) 탈시설화의 유형15. 장애인1) 지역사회 중심재활(CBR)의 개념2) CBR의 발전과정3)

  • 학교폭력증가에 관한 형태 조사와 예방 및 대책
  • 조성8. 학교폭력 대처방안의 문제점9. 학교폭력의 근절을 위한 접근 방안10. 외국의 사례1) 미국 2) 영국11. 프로그램 제시: 분노조절 프로그램12. 학교 폭력의 실태조사○ 학교폭력 증가의 관한 싵태조사와 예방 및 대책 13. 학교 폭력서클을 대상으로한 프로그램 계획서1) 목적2) 목표3) 프로그램 개요4) 프로그램 진행 계획5) 세부프로그램6) 기대효과7) 평가8) 세부 프로그램9) 그룹보고서 모임 일지14. 관련 법률III. 결 론○ 학교폭력의 예방 및

  • [사회복지] 의료사회복지의 역할과 의료사회복지사의 활동
  • 통한 모금을 통하여 진료비를 지원하고 있으며, 특정 프로그램에 대해서는 프로포절 사회복지 기관과 시설에서 사용하는 프로포절이란 문제해결을 위한 다각적인 계획서로써 작은 의미로 보면 프로그램 계획서라고 볼 수 있다. 프로포절의 단계는 문제의 발견 및 프로그램의 필요성 -> 목적 및 목표, 대상자 선정 -> 이론적 근거 -> 세부 일정 -> 예산 -> 평가로 나누어 볼 수 있다.을 심의하여 지원하고 기업의 복지재단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완수하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