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 프로그램 개발] 비행청소년 부모자녀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10 / 2019.12.24
  • 5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이 론
1.비행청소년의 개념

2. 청소년비행의 정의

3. 청소년비행의 유형

4. 비행청소년의 개인적 특성

1)자아존중감

2)감정 및 욕구 표현 능력

3)관계형성 능력

4)문제해결 능력

4. 비행청소년의 환경 특성

1)가족환경

2)학교 환경

3) 또래 환경

5. 청소년 비행화 과정

1) 가족의 비행가능 환경 조성

2) 비행성향의 형성기․ 잠재적 비행청소년

3)비행세계 맛보기- 비공식적 비행청소년

4) 결정적․사건-공식적 비행청소년

5)비행의 고착기- 범죄청소년

6, 비행청소년 현황

7. 최근 청소년 비행의 특징

1)범죄 집단화

2)범죄 연령의 저하

3)학생 범죄의 증가

4)교통관련범죄의 증가

5)여자 소년범의 증가

6)범죄의 재범화

8. 비행청소년의 원인 이론
1) 생물학적 이론

2) 심리학적 이론

(1) 성격이론

(2) 정신분석학적 이론

(3) 생태학적 이론

3) 사회학적 이론

(1) 차별적 접촉이론

(2) 아노미 이론

(3) 사회통제이론

(4) 낙인이론

9. 청소년비행의 대책

(1)부모훈련프로그램

(2)가족상담 및 치료

(3)가족지원 서비스

(4)가정, 학교, 사회의 유기적 협조체계 구축

(5)기능적인 가족에 대한 사회적 홍보

▣ 프로그램 요약


Ⅰ. 프로그램의 구성

(1) 프로그램의 명칭

(2) 프로그램의 목적

(3) 프로그램의 실시 방법

(4) 프로그램 각 회의 주제 및 목표

● 1회차: ‘부모자신 알기’

● 2회차: ‘부모로서의 모습’

● 3회차: ‘자녀 알아보기’

● 4회차 : ‘나’를 표현하기.

● 5회차 : ‘나’의 분노 다루기

● 6회차 : ‘나’를 사랑하기

● 7회차 : 효과적으로 대화하기 (부모-자녀)

● 8회차: ‘함께하는 우리’

▣ 프로그램의 실제

● 1회차: ‘부모자신 알기’

● 2회차: ‘부모로서의 모습’

● 3회차 ‘자녀 알아보기’

● 4회차 : ‘나’를 표현하기.

● 5회차 : ‘나’의 분노 다루기

● 7회차 : 부모-자녀 효과적으로 대화하기

● 8회기: ‘함께하는 우리’
본문내용
4)교통관련범죄의 증가
소년 특별법의 주종을 이루고 있는 범죄가 도로교통법위반과 교통사고처리특례법위반이다. 이러한 현상은 자동차의 증가에 따른 청소년들의 자동차 사용 기회의 증가에 원인이 있다. 특히 스피드나 모험심을 좋아하는 청소년들에게 있어서 자동차나 오토바이 같은 모험을 즐길 수 있는 좋은 대상이 된다. 오늘날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교통 관련 범죄의 증가는 소년범죄의 한 특징을 이루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외국 영화에서나 볼 수 있었던 오토바이 폭주족들이 거리에서 굉음을 내며 거리를 질주하여 심각한 사회문제로 부각되고 있다. 이들은 오토바이를 불법개조하고 운전면허증도 없이 도심을 떼지어 폭주함으로써 소음과 교통사고의 발생원인이 되고 있다.

5)여자 소년범의 증가
계속하여 증가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는데 범죄의 형태도 종래에는 단순한 절도 등의 범죄가 대부분이었는데 최근에는 남자 소년범들과 비슷한 집단화된 폭력범죄가 많이 등장하고 있다. 보통 산업화 및 경제발전 수준이 높아질수록 재산성 범죄가 증가하고, 상대적으로는 폭력성 범죄가 감소하는 것이 일반적인 추세이지만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오히려 정반대의 경향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여자 소년범의 폭력성 범죄의 증가 현상을 우리 사회의 전반적인 폭력화 현상의 반영이라 보여진다.

6)범죄의 재범화
청소년 범죄의 일반적 특징은 범죄가 번복되어 일어난다. 이러한 원인은 청소년기의 단순 심리, 우발적이고 충동적인 생각과 행동에서 비롯된다고 볼 수 있으며, 소년원이나 교정교육에서 효과적인 선도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범죄의 경험을 지닌 청소년들은 후회 또는 반성의 도덕적 생활 방향을 설정하기 전에 그 경험적 요인들을 그대로 수용함으로써 재범의 현상이 증가하게 되는 것이다.

8. 비행청소년의 원인 이론
1) 생물학적 이론
생물학적 이론은 비행의 원인을 범죄자의 생리적 구조에서 찾으려는 것으로 인간이 태어나면서 가지는 고유한 구조에 기인한 이론이다. 즉, 인간은 유기체로서 환경의 영향 하에 유전적 구조를 가지고 기능한다는 이론으로 범죄자가 되는 사람은 태어날 때부터 정상적인 사람과는 다른 유전인자들을 가지고 있을 것이라는 전제하에 범죄자들을 신체적 특성이나 생김새 등을 연구하던 학자들의 주장이다.

2) 심리학적 이론
사회학자들이 사회구조와 환경이 청소년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초점을 두었다면 심리학자들은 개인적 동기나 성격적, 정서적 특성에서 그 원인을 찾으려고 시도해왔다. 즉 같은 문화나 사회 내에서 살고 있는 구성원들 중에 잘 적응하는 사람들과는 달리 왜 어떤 사람들은 일탈행위를 하는가에 대한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1) 성격이론
성격이론에 따르면 비행은 개인의 특수한 성격과 관련이 있다고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보통 사람들은 좌절된 상황에서 비교적 쉽게 적응하는데 비해 특수한 성격의 어떤 사람은 좌절감을 준 사람이나 대체물에 대하여 공격적인 행동을 취하는 경우가 있다. 이와 같이 비행을 저지른 청소년들은 비행 이전부터 이미 대담하고, 싸움에 말려들기 쉬우며 쉽게 화를 내고 부모나 선생님의 꾸중에 반항적인 성격 특성을 갖고 있다.
최근에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반사화적 성격장애자는 자신의 범죄행위에 대해 그 동기가 불분명하고 뉘우침이 전혀 없고 뻔뻔스러우며 극단적인 사고를 하는 특성을 갖고 있음을 볼 수 있다 .그러나 성격의 어떤 특수한 요소가 비행의 직접적 원인이 되는지, 그리고 성격장애가 비행에 어느 정도 작용하는지에 대해서는 확실하지 않다.
(2) 정신분석학적 이론
이 이론에 따르면 비행을 저지르는 사람은 내면의 정신세계를 조종해주고 있는 잠재의식이 건전하지 못할 뿐만 아니라 비행행동을 통제해 줄 수 있는 분별력이 약한 상태로 잠재해 있기 때문에, 그것이 외부로 나타날 때 비행반응을 보이게 된다는 것이다. 정신분석 이론은 청소년비행의 정신역동적 과정을 이해하는데 커다란 지침을 제공해 주고 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 자료 감사해요^^
  • convi***
    (2010.11.02 23:50:06)
회원 추천자료
  • 가족 및 학교체계에 대한 사회복지적 개입
  • 가족체계에 대한 개입의 필요성▶부모의 지지적인 활동이 가정이나 학교에서 학생의 학업수행과 정서적인 안녕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Lynn과 McKay(2001)▷편부모가족의 경우 부모뿐만 아니라 자녀 역시 변화된 가족 생활패턴, 부정적인 생활 스트레스, 장래 스트레스, 학업스트레스, 정서적 스트레스, 경제적 스트레스 순으로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 김성천(2000)▶청소년의 비행과 가족관련성에 관한 연구에서도 가정의

  • 지지적복지사업의 의미와 종류00
  • 개발하며 다양한 가정구성원들의 사회적 기능을 만족시키는데 서비스의 목적이 있다. 요즘 우리사회의 변화 속에서 사회적 측면은 도시화, 산업화, 공업화 등에 따른 사회구조의 변화로 인한 가족해체, 핵가족화, 취업모의 증가를 낳게 했고 결국 이것은 가족의 기능을 약화시켜 아동 및 청소년 복지 영역에 있어서는 자녀 양육문제가 지금보다 더욱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학대아동, 비행아동의 증가가 새로운 부모-자녀관계의 형성으로 인

  • 광주광역시 남구 정신보건센터 기관탐방
  • 청소년부모(명)교사(명)일반청소년(회/명)고위험청소년(회/명)실적5623011824171/1,993115/56817/87408. 주요사업내용가) 정신장애인 대상 정신보건사업사업내 용만성정신질환자 관리사업․ 대상자 파악 및 등록․ 사례관리․ 연계처리․ 주간보호프로그램․ 등록자 평가정신건강증진사업․ 정신보건전문요원교육․ 주민교육․ 정신보건행사․ 가족교육․ 일반상담 전화 운영(1577-0199)․ 지하철 센터 파견 상담지역사회자원개발사업․

  • 학교 사회복지서비스
  • 프로그램의 특성에 맞게 관계기관과 연계하여 통해 전반적인 운영을 지원받는다. 학생의 인권 보장 및 상담 내용 및 놀이치료시 비밀 보장을 철저히 한다. 학생의 다양한 욕구를 지속 관리한다. 우울, 불안 척도를 통해 위험군 학생을 상담사례관리 한다. 고위험군 학생에 대해 지역사회 및 전문기관과 연계하여 서비스 제공한다. 7. 심리정서영역8. 사랑나눔실목적 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 지원사업 관련 협의회비, 교육복지비 업무 관련자 출장비,

  • [상담심리학] 한국 청소년 상담원
  • 가족부 산하 청소년 상담, 연구기관2. 한국청소년상담원의 기능(1) 연구개발-청소년상담교재 기법 및 프로그램을 연구ㆍ개발ㆍ보급-청소년문제들을 연구 분석 발표함으로써 문제 예방과 해결에 도움-국가 차원의 종합적 청소년상담정책에 대한 장ㆍ단기 발전계획을 수립, 상담제도의 개선책을 연구(2) 교육연수-상담 전문 인력의 연수 교육을 연중 시행-자녀지도를 위한 부모교육-친구의 문제를 같은 눈높이에서 공감하고 조언하는 또래상담요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