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상담] 집단상담의 이론과 실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16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론
Ⅱ. 집단의 정의
Ⅲ. 집단이 성립되는 조건
1. Cartwright와 Zander의 견해
2. Loeser의 견해
3. Knowles와 Knowles의 견해
4. 상담집단이 되기 위해서 필요로 되는 속성
Ⅳ. 집단의 발달단계
1. 집단의 시작단계
2. 갈등의 단계
3. 응집성의 발달단계
4. 생산적 단계
5. 종결단계
Ⅴ. 집단상담의 정의
Ⅵ. 집단상담의 목적
Ⅶ. 집단상담의 과정과 기법
1. 집단의 구성
2. 집단상담의 초기단계
3. 집단상담의 과도기
4. 집단 상담의 작업단계
5. 집단상담 종결
Ⅷ. 집단상담의 평가
1. 집단평가의 기회
2. 추후평가
3. 집단평가의 방법
4. 집단평가의 내용
Ⅸ. 집단상담자의 역할
Ⅹ. 집단상담의 치료적 요인
Ⅺ. 집단상담시 유의할 점과 제한사항
1. 집단상담 참가자 유의사항
2. 집단상담의 제한점
Ⅻ. 참고문헌
본문내용
집단상담의 궁극목적이 참여자 개인의 행동변화 또는 성장발달에 있으므로 특정 집단경험을 통하여 각 개인이 어떠한 효과를 볼 수 있었는가에 대한 평가의 중요성은 재언을 필요로 하지 않을 것이다. 집단원 개인의 행동변화를 평가하는 데는 다음과 같은 두 가지 범주의 내용들이 포함될 수 있을 것이다.
첫째는 집단원의 역할행동에 관한 내용들이고, 둘째는 각 개인이 작성한 행동목표에 포함된 내용들이다.
Carter(1970)에 의하면, 집단의 크기, 과업의 종류, 지도성의 형태 등의 상당한 차이에도 불구하고 본질적으로는 비슷한 요인구조들이 개인행동 평가의 내용으로 여러가지 연구결과에서 발견되었다고 한다. 그는 ①개인적인 성취, ②집단목표달성의 촉진, ③집단 사회성의 증진의 세 가지 요인들은 제5장에서 취급된 집단원의 세 가지 역할행동과 일치되는 내용들이다. 따라서 ①집단과업 성취를 돕는 역할행동, ② 집단의 유지, 발전을 돕는 역할행동, ③개인의 요구충족을 위한 역할행동의 세 가지 범주에 내포되는 여러가지 행동항목들이 개인의 성장에 관한 평가의 내용으로 활용될 수 있는 것이다. 집단지도자는 위의 세 가지 집단원의 역할행동 범주에 포함되는 여러가지 행동목록을 활용하여 품등척도 형식의 측정도구를 만들어서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집단원의 행동변화를 측정하는 평가내용의 다른 하나의 출처는 집단상담이 시작되기 전에 각 개인이 작성한 행동목표서이다. 만약 각 집단원이 미리 측정 가능하고 관찰 가능한 용어로 구체적인 행동목표들을 정해두었다면, 집단상담의 경험을 통하여 그와 같은 행동들이 어느 정도로 변화했는가를 측정하기란 매우 용이할 것이다. 각 집단원은 자신의 행동목표서에 포함된 내용으로 평가서를 만들어 사용할 수도 있고 집단지도자는 모든 집단원의 행동목표서의 내용을 종합하여 사용할 수도 있을 것이다.

Ⅱ. 집단의 정의

집단상담은 집단과정의 한 형태이기 때문에, 집단상담을 바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집단이 무엇이냐를 살펴 볼 필요가 있다. ꡒ집단ꡓ이란 말은 우리에게 너무 친숙해서 그것이 실지로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에 대하여 따져보지도 않은 채 쓰여지고 있다. 그래서 정작 ꡒ집단ꡓ이란 말을 정의 내려 보려고 하면 선뜻 그 개념정립이 힘들게 된다.
통상의 의미로는 집단이란 두 사람 혹은 그 이상의 사람들의 모임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엄격히 따지자면 사람들의 단순한 모임과 집단과는 구별되지 않으면 안된다. 즉 몇 사람이 공간적으로 같은 곳에 그리고 시간적으로 같은 때에 모여 있는 것 만으로는 집단이 될 수 가 없다.
Cartwright 와 Zander(1986)는 여러 학자들의 정의를 분석 종합하여 아래와 같은 열가지, 즉 ①집단성원들의 빈번한 상호 작용, ②집단성원으로서의 자인(自認), ③타인들에 의한 집단성원으로서의 인정, ④공동 관심사에 관한 집단규준, ⑤상관성 있는 역할체제(system), ⑥동일 모범대상(지도자) 혹은 초자아적 이상의 정립으로 인한 상호간의 동일시, ⑦집단을 통한 욕구충족, ⑧공동목표의 추구, ⑨일체성에 대한 집단적 지각, 그리고 ⑩환경에 대한 통일된 방식의 행동경향등을 집단의 속성으로 열거한 후, 어떤 집단이든 이와 같은 속성의 수가 많으면 많을수록 그 집단의 응집성이 높아지고 따라서 집단 본연의 기능을 효율적으로 발휘할 수 있다고 하였다.
Loeser(1957)는 집단의 본질적 속성으로서 ①성원간의 역동적 상호작용, ②공동목표, ③성원의 수와 그 기능 수행간의 밀접한 연관성, ④ 성원들의 의욕과 합심, 그리고 ⑤자기지도를 위한 능력의 발달 등을 들고있다.
참고문헌
송명자(1999). 발달심리학. 서울 : 학지사.
박영숙(1994). 심리평가의 실제. 서울 : 도서출판하나의학사.
이장호(1992), 상담심리학, 서울: 박영사.
이형득(1986),집단상담의 실제, 서울, 중앙적성출판사.
이장호,김정희(1995),집단상담의 원리와 실제, 서울, 법문사.
김형대(1997). 상담이론 알아보기. 대전 : 한남대학교 출판부.
이장호 김정희(1995). 집단상담의 원리와 실제. 서울 : 법문사.
김선희(1986), 집단상담이 자존감과 타인이해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박경석, 김계현(1994), 전화상담의 실제, 사랑의 전화 출판부
이장호(1993). 집단상담의 원리와 실제. 서울: 법문사.
이정균(1994), 정신의학, 서울 : 일조각
이형득 편저(1994), 상담이론, 서울 : 교육과학사.
김명권, 김창대, 박애선, 전종국, 천상문 옮김, 집단상담 과정과 실제. 서울: 시그마프레스(2000)
김명권(2000). 집단상담의 이론과 실제. 연수자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상담이론과실제 집단상담 과정의 각 단계 특징과 지도자의 역할
  • 집단상담 과정의 각 단계 특징과 지도자의 역할서론. 집단상담이란, 개인이 지닌 여러 문제를 소집단의 경험을 통해 해결하는 상담의 한 형태로 초기단계, 과도기단계, 작업단계, 종결단계로 이루어지는 일련의 과정이다.집단 상담의 시작 전, 집단의 구성과 운영을 위한 계획이 세워지는 데 이 때 운영할 집단의 형태, 대상은 누구인지, 집단에 깔려있는 전제(가정)이 있다면 어떤 것이 있는 지, 집단 구성원 선발 기준과 과정을 정하는 방법 등에 관한

  • 상담이론과실제 집단상담 과정의 각 단계의 특징과 지도자의 역할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주제 : 집단상담 과정의 각 단계의 특징과 지도자의 역할에 대해서 서술하시오서론집단상담은 개인상담에 비해 짧은 역사를 가졌음에도 상담의 주요한 방식으로 인식되어 다양한 형태로 실시되고 있다. 특히 여러 영역에서 집단상담의 효과를 검증받게 되면서 더욱 급속한 성장을 하였고, 집단상담과 관련된 다각적 연구들이 등장하고 있다.그 중에서도 집단상담자에 대한 탐색은 집단상담의 발전을 위해 필요한 연구로 주목받고 있다. 이는 최근 상

  • 상담이론과실제 -집단상담 과정의 각 단계의 특징과 지도자의 역할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상담이론과 실제 집단상담 과정의 각 단계의 특징과 지도자의 역할에 대해서 서술하시오,Ⅰ. 서론 상담은 전문적인 훈련을 받은 상담자와 심리적 어려움으로 타고난 잠재력을 발휘하지 못하고 있는 내담자와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문제 해결뿐만 아니라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도록 돕는 과정이다. 상담의 구성요소로는 전문적 훈련을 받은 상담자와 도움이 필요한 내담자가 있으며, 상담은 심리적인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없어 고통 받는 사람에

  • 집단상담 과정의 각 단계의 특징과 지도자의 역할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상담이론과실제) 집단상담 과정의 각 단계의 특징과 지도자의 역할에 대해서 서술하시오.1.서론상담은 전문적 훈련을 받은 상담자가 일상생활에서 심리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내담자와 상호작용을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 과정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전문적인 상담을 받지 않고도 큰 문제없이 살아간다. 하지만, 주변 사람들에게 하소연을 하거나 말로 표현 한다고 해서 문제가 해결되는 것은 아니다. 이 같은 심리적인 문제를 근본적으

  • 집단상담 과정의 각 단계의 특징과 지도자의 역할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상담이론과실제) 집단상담 과정의 각 단계의 특징과 지도자의 역할에 대해서 서술하시오.Ⅰ. 서론상담은 도움을 필요로 하는 내담자들이 전문적 훈련을 받아서 사람과의 대면 관계에서 생활 과제의 해결과 사고, 행동 및 감정 측면의 인간적 성장을 위해서 노력하는 학습과정으로 볼 수 있다. 즉 상담은 “자신의 삶에 관련해 여러 가지 적응의 문제를 해결 받고자 하는 사람과 그것을 객관적이고 전문적인 훈련을 받아 가면서 면대면을 통해서 대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