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비문학] 민담의 형식과 구조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7.10 / 2019.12.24
- 21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민담의 개념
2.민담의 특징 및 기능
3.민담의 자료
4.민담의 형식과 구조
- 본문내용
-
민담의 개념
1 특정의 장소·시대·인물이 지적되지 않고
2 필연성이 전제되지 않는
3 흥미 위주의 꾸며낸 이야기로
4 민간 사이에서 전승되는 이야기
민담의 특징
민담의 특징
시간 및 공간의 증거는 없음
일상적인 인물이 주인공
(뛰어난 능력을 가진 것도 아니고,
현실의 장벽에 무너지는 인간도 아님
그러나, 어떠한 난관도 극복!)
조상들의 얼과 지혜가 문학적으로!
직접 구연
생명력 있음
구전민담
↓
기록자가 이야기의 요지만 기록 or 구연 원문 및 채록상황도 기록
생명력의 정지
문헌 연구의 필요성
(민담을 포함한 설화의 역사 연구 시 증거가 되기 때문)
문헌민담
- 참고문헌
-
< 서적 >
한국구비문학개론, 김태곤 외, 민속원
국문학개론, 김광순 외, 새문사
“구조주의 민담론”, 민담학개론, 송효섭, 일조각 (p.177-210), 1983
구비문학의 세계, 조동일, 새문사 (p.126-144), 1985
민담형태론, 블라드미르 프로프, 지식을 만드는 지식, 2009
< 논문 >
서사문법 혹은 이야기의 구조
: 프롬 이전과 이후, 경희대학교 대학원 영어영문학과, 신영호
< URL >
네이버 한국민족문화대백과 http://terms.naver.com/list.nhn?categoryId=217
음성자료 : 왕실도서관 장서각 디지털 아카이브
배추도사 무도사 영상 : http://blog.naver.com/wjddowls88/12011588712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초등 보건교과교육론] 초등학교 3학년을 대상으로 한 구강보건교육
- 넬 나딩스 Nel Noddings
- 교수 학습지도안- 축구를 통한 신체기능의 단련,협동심과 책임감
- 학습장애의 특성 및 지도 연구
- [특수아상담사례] 편식아동의 상담 및 지도 사례 보고서
- 아동가족의이해_현대사회의 다양한 가족 유형들을 정리하고, 다양한 가족의 유형 중에서 아동이 사회구성원으로 건강하게 성장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세요
- 조해진 `목요일에 만나요` 작품 분석
- 조해진 `목요일에 만나요` 작품 분석
- [현대시 교육론] 중학교 3학년 문학교육 수업계획안-1. 창조적인 문학체험
- [현대시 교육론] 중학교 3학년 문학교육 수업계획안-비유와 상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