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말우리글 - 고전문학 - 단군신화, 강물에 빠진 호랑이, 구운몽, 호질, 중국신화의 특징, 양산백과 축영대, 춘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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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고전문학 우리말우리글
◆ 차 례 ◆
Ⅰ.단군신화
1. 역사적 민속적 의미
2. 당대시대 문화사 특징, 경향
3. 작품분석
3-1. 환웅의 하강
3-2. 웅녀와의 혼인 및 단군의 탄생
3-3. 고조선의 건국
3-4. 단군의 산신화
4. 의견과 비평
Ⅱ. 강물에 빠진 호랑이
1. 민담의 개념
2. 민담의 특징, 형식
2-1. 민담의 특징
2-1-1. 교훈성
2-1-2. 상징성
2-1-3. 운명성
2-1-4. 흥미성
2-2. 민담의 형식
2-2-1. 서두와 결말의 형식
2-2-2. 대립과 반복의 형식
2-2-3. 진행의 형식
3. 작품분석
4. 개인의견
Ⅲ.구운몽
1. 작가의 생애
2. 당대시대 문화사 특징, 경향
2-1. 당대시대 문화적 특징
2-2 ‘구운몽’에 나타난 유교, 불교, 도교
2-1-1. 유교
2-1-2. 불교
2-1-3. 도교
3. 작품분석
4. 의견과 비평
Ⅳ. 호 질
1. 작가의 생애
2. 당대시대 문화사 특징, 경향
2-1. ‘호질’의 우화적 성격
3. 작품분석
4. 의견과 비평
Ⅴ. 중국신화의 특징
Ⅵ. 양산백과 축영대
Ⅶ. 춘 망
1. 작가의 생애
2. 당대시대 문화사 특징, 경향
3. 작품분석
4. 의견과 비평
단군신화
작가없음
1. 역사적 민속적 의미
역사적으로 볼 때, 단군 신화는 웅녀로 대표되는 신석기 시대 빗살무늬 토기 문화와 환웅으로 대표되는 청동기시대 민무늬 토기 문화의 결합을 신화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이것은 주몽 신화가 철기 문화를 기반으로 형성된 것과 비교가 된다. 또 ‘단군왕검’은 제정일치 시대의 군장을 의미하는 말이다. ‘단군’은 제사장을, ‘왕검’은 임금을 뜻한다. 따라서 단군 조선은 일종의 신정 국가를 볼 수 있다. 단군이 죽어 산신이 된 것도 이런 맥락에서 이해된다. 한편, 신권의 상징인 천부인, 토템으로 보이는 곰과 호랑이의 존재, 쑥과 마늘의 주술적 효력, 삼칠일의 금기 등은 민속적으로 의미 있는 요소들이다. 우선 천부인 세 개를 칼 거울 방울로 볼 때, 이는 단군을 무당으로 볼 수 있는 근거가 된다. 쑥과 마늘을 통해 동물성이 제거되고 인간이 되었다는 것은 쑥과 마늘의 독성 제거 효력에 근거한 것이라 할 수 있다. 또 삼칠일은 출산과 관련된 민속적 금기의 기간이다.
2. 당대시대 문화사 특징, 경향
‘단군 신화’는 우리 민족 최초의 국가인 고조선의 건국 신화로, 천사적 존재인 환웅이 지상으로 내려와 정치와 제사를 주관하고 곰을 인간으로 변화시켜 정혼한 뒤 단군을 낳고, 그 단군이 평양에 고조선을 세웠다는 내용으로 전개되었다. 우리 민족이 천손이라는 민족적 긍지를 표현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한국 신화의 원형으로서 우리 민족에게 민족적 정체성을 부여한 신화라 할 수 있다. 아울러 이 신화에 드러난 주제 의식이 다른 국가나 종족에 대한 배타적 우월감보다는 인간의 발전을 앞세운 문화 지향적인 이념, 즉 인간을 널리 이롭게 한다는 홍익인간의 이념이어서 그 신화적 보편성과 가치가 높다고 할 수 있다.
3. 작품분석
‘환인-환웅-단군’의 삼대기의 구조를 보이는 ‘단군 신화’의 서사적 줄거리와 그 의미는 다음과 같다.
3-1.환웅의 하강
- 천상에서 지상으로, 신에서 인간으로 그 경로가 이동되었음을 보여 줌으로써 이 땅이 하늘이 선택한 곳임을 뜻함
3-2.웅녀와의 혼인 및 단군의 탄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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