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 구비문학의 종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09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제1장 구비문학의 개념
1) 구비문학이란
2) 구비문학의 성격
3) 구비문학의 범주
4) 구비문학 연구의 시각
5) 구비문학의 발생설
6) 구비문학의 역사
7) 구비문학의 분류.
제2장 설화
1) 설화의 본질적 성격*****
2) 설화의 역사
3) 설화의 연구방법
4) 설화 구조의 개념
5) 설화 구조의 분석
7) 설화의 내용(신화, 전설, 민담)
제3장 민요
1) 민요의 본질과 개념
2) 민요의 역사
3) 민요연구사
4) 민요의 분류
5) 민요의 형식
6) 민요의 내용(노동, 여가, 의식, 정치)
제4장 무가
1)무와 그 유형
2) 굿의 유형
3) 굿의 절차 (지역마다 다름)
4) 굿과 무가
5) 무가의 5가지 특성(주술성, 신성성, 오락성, 전승의 제한성, 율문성)
6) 무가의 구연방식
7) 무가의 갈래(서정, 서사, 희곡, 교술 무가)
제 5장 판소리
1. 기원(소설, 설화, 무가, 이야기, 광대소학지희 기원설)
2. 구성
3.판소리의특성(적층성,부분독자성,종합예술성,국민예술 또는 민족예술성, 에로티시즘, 해학성)
4. 판소리의 역사(태동기, 형성기, 융성기)
5. 판소리의 문학성
6. 판소리의 사회성
제 6 장 민속극
1. 민속극의 개념과 범위
2. 민속극의 본질과 의미
3. 가면극
4. 가면극의 기원(외래적 요인, 자체내 기원)
5. 가면극의 발전과정
6. 가면극의 공연방식
7. 가면극의 극적 형식
8. 가면극의 대사의 특징
9. 인형극
제 7장 속담 및 수수께끼
1. 속담과 수수께끼의 전반적 특성(구비단문)
2. 속담
3. 수수께끼
4. 현재적 변용(속담)
본문내용
제1장 구비문학의 개념

1) 구비문학이란
구전 문학을 비석에 새긴 것처럼 영원히 전할 수 있도록 기록을 잘 한 것이다. (구전을 강조한 것이 구비이다) * 유동문학 (시대에 따라 움직이고 흐른다)* 표박문학 (민중사이에서 떠돈다) * 적층문학 (역사의 일부로 시대 -일제시대, 조선시대 등- 의 모습이 쌓인다) * 민속문학 (명칭은 일부에서만 사용한다) * 민중, 민족의 문학

2) 구비문학의 성격
① 말로 된 문학 (언어예술)
말로 존재하고 말로 전달되고 말로 전승됨 (구비문학개설 -장덕순의 일조각)

② 문자로 기록되지 않는 문학 (기록되면 구비로써의 속성이 없어짐)

③ 구연되는 문학
* 단점 : 역사가 짧고 자료 보존이 불가능하고, 자료 변화의 추이를 전혀 알 수 없다.
* 장점 : 살아 있는 문학으로 - 시대상을 반영한다. - 정치민요 : 당시의 사회상황이 반영(참요- 패관문학) * 구연 현장에 따른 유형 말+몸짓+표정 = 구비 문학의 필수조건, 없어서는 안 되는 중요한 조건이다(현장) 현장 +행위 => 모심기 노래, 방아타령, 상여노래 이야기 +행위 => 민요, 설화, 무가, 판소리 속신어 : 사람들이 과학적을 믿음을 갖는 이야기(금기어)-구비문학 범주에서 뺌

④ 積層문학이며 공동작의 문학
* 향유하는 사람 모두가 작가(창작)이며, 독자이며 창자이다. * 똑같은 작품은 영원히 존재하지 않음 * 공동작의 문학 : 구성원 모두가 작자인 적층문학(대중, 민중) * 개방적이며 익명성이 보장됨(누구나가 참여하고 익명성은 사회 풍자성을 가짐)

⑤ 보편적인 내용과 단순한 구조를 지님
- 민요, 설화, 민속극 : 단순 구조(일반대중) - 판소리, 무가 : 단순>복잡 구조(특수집단)
* 설화의 위력-특수한 소재를 상상력에 의해 보편적으로 바뀐다.-구조를 유형화(중심되는 내용)하여 전승력을 강화(장자못이야기,구복여행)
참고문헌


나름대로 열심히
자료를 정리 했습니다.
수업 중 제출한 자료와 검색 통해
정리한 것에 제 의견을 넣었습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여음의 종류와 기능 - 고려속요 여음을 중심으로
  • 국문학개론』, 새문사, 2003김대행, 『고려가요의 율격』 「고려시대의 가요문학」, 새문사, 1982.성기옥 외, 『한국문학개론』, 새문사, 2001송정숙, 「한국 고시가의 여음 연구」, 국어국문학 연구 8, 1980이남구, 「고려속요의 여음연구」, 고려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82. 정재호, 「한국시가 여음의 기능고 - 고려가요를 중심으로」, 『교육논총』,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1980조동일, 『한국문학통사』2권, 지식산업사, 1985조해숙, 「고려가요

  • 2020년 1학기 국문학의역사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문학사 각 시기별 특징)
  • 2020년 1학기 고전시가론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문학적 성격에 따라 향가를 분류)
  • [국문학]조선 전기문학과 후기문학의 내용과 특징에 관한 고찰
  • 국문학의 내용과 특징1. 조선후기의 국문학2. 조선후기 국문학의 특징3. 조선후기 소설문학 시대의 전개⑴ 소설문학의 형성⑵ 소설문학의 특징 ⑶ 소설의 종류⑷ 소설의 전래 과정4. 조선후기 시가 문학의 변화⑴ 시조의 변화⑵ 가사의 변화5. 조선후기 기록 문학의 발달6. 한문 문학의 변모와 실학파 문학과 위항문학의 대두⑴ 한문학 4대가 ⑵ 실학파 문학 ⑶ 위항 문학7. 조선후기 판소리 민속극의 성장⑴ 구비 서사시⑵ 민속극 Ⅴ 한국문

  • [고전문학] 서경별곡을 모순구조에서 바라보기
  • 문학사적 위치.♠기행가사 ‘관서별곡’에서 나타나는 사대부들의 심리구조3.1 들어가며기행. 그 단어가 가진 의미 자체에서 여행이라는 모티프가 물씬 풍겨진다. 기행가사는 , 등의 관유가사와, 등의 사행가사, 그리고 등의 유배가사를 그 하위개념으로 나뉠 수 있다. 기행가사의 장르상의 문제는 지금까지도 학자들의 많은 연구와 논란을 가져오고 있지만 이 발제문에서는 장르상의 문제는 언급하지 않도록 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