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사교육비경감대책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05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사교육비 경감 추진 배경
2. 사교육비의 발생원인
Ⅱ. 본론
1. EBS 수능전문 강의로 수능과외 대체 (사교육비 경감대책)
2. EBS교육의 주변 반응
3. EBS 수능강의에 대한 보완점
4. 학교현장의 EBS 활용 성공 사례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 인적 자원부는 지난 2월 17일 학교 밖에서 광범위하게 이뤄지는 각종 사교육을 학교 안이나 교육방송, 인터넷으로 끌어들여 학부모의 부담을 덜어주려는데 초점을 둔 사교육비 경감 대책을 발표했다.
이에 대입 학원가는 위기감 고조 속에 오는 4월 EBS의 수능방송 때까지 기다려 보겠다는 입장과 함께 연일 비상 대책회의를 소집해 살아남기 위한 전략 수립에 골몰하고 있다. 팽팽한 긴장감이 감돌고 있는 사교육 시장의 반응과는 달리 여론조사 결과 일반 국민 10명 중 8명 이상이 교육부의 ‘2·17 사교육비 경감대책’에 대해 효과가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그 중에서 가장 거론 되는 것은 EBS교육방송이다. 수능에 출제된다는 둥, 가장 거론되는 것인데 이 대책이 과연 사교육비를 절감할수 있는지 그 부작용은 없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1. 사교육비 경감 추진 배경

첫째, 공교육 부실화이다. 사교육의 급속한 팽창으로 공교육이 약화되고, 이는 또다시 사교육의 수요를 발생시키는 악순환 반복되고 있다. 종전의 ꡐ학교수업 보충ꡑ이 아닌 학교 진도보다 훨씬 앞서 배우는 ꡐ선행학습 풍조ꡑ는 정상적인 학교 교육과정 운영을 저해하였고, 선행학습을 받은 학생은 이미 배웠다고 생각하고, 학교공부에 집중하지 않고 소홀하게 되는 결과 발생하였다.

둘째, 교육의 국제경쟁력 약화이다. 반복적 암기식, 문제풀이식 과외는 창의성과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을 저하시켜 지식정보화사회가 요구하는 인재 양성에 장애가 되었다. 대부분의 학생들이 혼자 스스로 공부하기에 불안하다고 느끼고 있으며 혼자서 도저히 공부할 수 없다고 인식하여 과도한 사교육은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저해하고 있다.

셋째, 교육기회의 불평등으로 사회통합 저해이다. 소득격차에 의한 사교육의 혜택 차이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교육문제] 사교육의 실태와 문제해결 방안
  • 사교육비 경감대책 (2004. 2. 17)2) 사교육 축소를 위한 대책과 대안(1) 공교육의 강화 (교육 내실화와 교육적 기능 확충)(2) 단위학교의 책임경영 강화(3) 사교육의 양성화 및 건전 발전 유도(4) 사회 의식구조의 개선Ⅲ. 결 론참고문헌Ⅰ. 서 론오늘날 모든 교육의 기반이자 중심으로 여겨지고 있는 학교교육이 그 기능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하여 교육이민과 조기유학의 증가, 학생들의 기초학력 저하 등의 문제들이 야기 되었으며, 대다수의 교육수요

  • [교육행정] 사교육비 지출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사교육비 실태 “EBS 수능강의와 방과후 학교를 시작한 뒤 1년 동안 사교육비가 월 10만원 감소하고 학원 수강생이 12% 줄었다니! 대단하네요. 계속 잘해주세요.” 아마도 2005년 2월 17일 즈음, 청와대는 교육부 관료들의 보고를 받고 이렇게 반응했을지 모른다. 정부는 그 1년 전인 2004년 2월 17일 노 대통령의 대선공약이었던 사교육비 경감을 위한 ‘217 사교육비 대책’을 발표했고, 1년 뒤에 이런저런 효과가 있었다는 자료를 발표했다. 하지만 그때나 지

  • [교육학] 사교육비 증가에 대한 해결책
  • 사교육비 30만원이지만 하위 20% 이내 학생은 각각 51.2%, 12만원으로 대비되는 것도 수월성 교육을 금기시한 ‘평둔화 교육현실’의 한 단면이다.우리는 이명박 대통령 당선인이 10대 공약의 제2 공약으로 ‘공교육 2배, 사교육비 2분의 1’을 다짐해왔음을 되돌아보며, 차기 정부가 노 정부의 실패를 거울삼아 고(高)품질화에 공교육의 미래를 걸기 바란다.III. 결론: 사교육비 절감에 대한 대책방안지난 정부들의 사교육비 경감대책이 실패한 이유는 교육

  • [공공정책] 사교육비 정책평가
  • 대해서는 인센티브를 지급하기 때문에 비용을 부담3) 진행경과 ◦ 08. 9.23 대통령이 국무회의에서 학원비 등 사교육비 경감을 위한 종합대책 마련 지시  ◦ ‘08. 9.25 청와대 교육비서관 주재 관계 행정관 회의(교과부 참석)      ※ 학원비 경감방안 수립을 위한 기본방향 논의  ◦ ‘08.10. 1 수도권 시․도교육청 학원담당관 회의(서울, 인천, 경기)  ◦ 08.10. 2 물가 및 민생안정 차관회의 보고      ※ 교과부에서 관계부처의 대책을 반영한 학

  • 고교평준화정책이 사교육비 지출에 미치는 영향
  • 사교육비 지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현재 우리나라 사교육비의 규모는 계속해서 증가 추세에 있으며 많은 사회문제를 야기해 왔다. 이에 대해 지금까지 진행된 연구들은 다양한 측면에서 접근하고 있는데 그 중 몇 가지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로 성낙일(2009)은 사교육비에 영향을 미치는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분석하고, 방과 후 학교 프로그램, EBS 방송강의, 온라인 교육 등 세 가지 사교육비 경감대책의 효과를 규명하고 있다. 이 연구는 두 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