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사교육비경감대책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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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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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1. 사교육비 경감 추진 배경
2. 사교육비의 발생원인
Ⅱ. 본론
1. EBS 수능전문 강의로 수능과외 대체 (사교육비 경감대책)
2. EBS교육의 주변 반응
3. EBS 수능강의에 대한 보완점
4. 학교현장의 EBS 활용 성공 사례
Ⅲ.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교육 인적 자원부는 지난 2월 17일 학교 밖에서 광범위하게 이뤄지는 각종 사교육을 학교 안이나 교육방송, 인터넷으로 끌어들여 학부모의 부담을 덜어주려는데 초점을 둔 사교육비 경감 대책을 발표했다.
이에 대입 학원가는 위기감 고조 속에 오는 4월 EBS의 수능방송 때까지 기다려 보겠다는 입장과 함께 연일 비상 대책회의를 소집해 살아남기 위한 전략 수립에 골몰하고 있다. 팽팽한 긴장감이 감돌고 있는 사교육 시장의 반응과는 달리 여론조사 결과 일반 국민 10명 중 8명 이상이 교육부의 ‘2·17 사교육비 경감대책’에 대해 효과가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그 중에서 가장 거론 되는 것은 EBS교육방송이다. 수능에 출제된다는 둥, 가장 거론되는 것인데 이 대책이 과연 사교육비를 절감할수 있는지 그 부작용은 없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1. 사교육비 경감 추진 배경
첫째, 공교육 부실화이다. 사교육의 급속한 팽창으로 공교육이 약화되고, 이는 또다시 사교육의 수요를 발생시키는 악순환 반복되고 있다. 종전의 ꡐ학교수업 보충ꡑ이 아닌 학교 진도보다 훨씬 앞서 배우는 ꡐ선행학습 풍조ꡑ는 정상적인 학교 교육과정 운영을 저해하였고, 선행학습을 받은 학생은 이미 배웠다고 생각하고, 학교공부에 집중하지 않고 소홀하게 되는 결과 발생하였다.
둘째, 교육의 국제경쟁력 약화이다. 반복적 암기식, 문제풀이식 과외는 창의성과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을 저하시켜 지식정보화사회가 요구하는 인재 양성에 장애가 되었다. 대부분의 학생들이 혼자 스스로 공부하기에 불안하다고 느끼고 있으며 혼자서 도저히 공부할 수 없다고 인식하여 과도한 사교육은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저해하고 있다.
셋째, 교육기회의 불평등으로 사회통합 저해이다. 소득격차에 의한 사교육의 혜택 차이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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