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사회자본론(Social Capital Theory)과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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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배경
2.개념
-구성요소
-특성
3.연구동향
개관
거시적연구
미시적연구
교육학분야
성취도
일탈
시사점&연구과제
본문내용
초략

일반적인 개념

사회자본은 다양한 집단활동이나 타인과의
상호작용에서 협동을 촉진하는 공유된
규범, 신뢰 및 가치, 사람들 간의 네트워크
대표 학자 별 개념 (콜맨, 부르디외, 퍼트남)

1. 콜맨 (J. S. Coleman)
“ 사회자본은 행위를 촉진시키는 방법으로
사람들간의 관계를 변화시킴으로써 생성되는 자본,
이는 가장 비가시적이며 사람들간의 관계 속에 존재 ”

2. 부르디외 ( Bourdieu )
“ 특정 집단의 구성원간 상호 친근 관계가 얼마간 제도화된 관계의
지속적인 유대망의 소유와 연관된 실제적 혹은 잠재적으로
경제적, 사회적 이익을 가져다 줄 수 있는 사회적 자원의 총체 ”

3. 퍼트남 (R. Putnam)
“협력된 행동을 촉진 함으로써
사회의 효율을 개선 시켜주는

신뢰, 규범, 네트워크 와 같은 사회적 조직의 요소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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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PPT인데 편집이 엉망이네요ㅠ
  • 2gomta***
    (2015.06.20 00:0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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