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교육의 형태, 교육의 중요성, 교육의 현황, 교육의 경제적 기능, 교육의 교육적 인간상, 교육의 취약점, 교육의 발전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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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교육의 형태
1. 형식교육과 비형식교육
1) 형식적 교육
2) 비형식적 교육
2. 형식적 교육과 비형식적 교육의 비교
1) 계획성
2) 조직성
3) 일관성, 계속성

Ⅲ. 교육의 중요성

Ⅳ. 교육의 현황

Ⅴ. 교육의 경제적 기능
1. 교육의 상품적 특징
2. 교육과 노동시장
3. 교육과 인구이동
4. 교육과 국제무역

Ⅵ. 교육의 교육적 인간상

Ⅶ. 교육의 취약점

Ⅷ. 교육의 발전 방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세계화가 부상되면서 국가 경쟁력 확보를 위한 교육의 역할이 부상되면서 민주 시민 교육, 통일을 대비한 교육 그리고 국제화를 위한 북방 교육, 학술 교육 체재를 행하고 있다. 그리고 미래 고도 기술 인력의 수요를 감당하기 위한 대학의 전문화, 파행적 고등교육에 대한 교육 개혁 등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교육의 변천사를 지나온 우리 나라는 지금 너무 지나친 교육열에 휘말린 나머지 정부의 주도에 의한 공교육 과정보다는 정부의 시험을 위한 사교육의 규모가 더욱 커지고 있다. 고교의 학생들이 10 중 7이 대학에 가야한다고 생각한다고 한다. 전국적인 사교육비 규모가 7조원이 넘는 이 현실은 단순히 우리 나라 학부모들의 지나친 교육열로만 평가하기엔 문제의 규모가 너무 크다. 이런 사교육의 단면을 살펴보면, 정부 공교육의 허가 보인다. 한 선생이 한 시간에 가르치는 학생이 50명이 넘고, 학습 기자재는 사용 한도를 넘긴지 오래다. 게다가 공교육마저 입시의 열풍에 학원식의 교육 방침을 가지게 되었고, 교육을 통한 人格의 완성보다는 대학 진학을 더 중시하는 현실이 되었다. 그리고 정부에 의해 11번이나 바뀐 현행 입시제도는 고교의 입시에 대한 적응력을 급격히 감소 시켰고, 학원 양성의 기반이 되었다.
그리고 과외의 대안으로 나온 TV과외는 얼마 전 출연과 교재 집필자 선정에 관한 비리가 표출되면서 문제점이 나타나고 있다. 이런 사교육에 대한 긍정적인 견해도 있다. 지금까지 우리 나라가 발전 할 수 있었던 가장 큰 원동력이 바로 이런 교육에 의한 인재들이라는 견해이다. 그러나 이는 잘못된 발상이다. 잘못된 교육에 의한 결과임을 알면서, 그것이 고쳐질 수 있는 여지가 충분히 있음에도 불구하고 결과만을 주목한 이야기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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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종철, 현대 교육론 Ⅲ, 서울 : 서울대학교 출판부, 1988
김경동, 21세기 사회전망과 미래 교육, 교육개발, 한국교육개발원, 1997
노은호 외, 교육과 삶, 서울 : 동문사, 1998
서정화, 교육개혁 추진에 대한 반성과 향후 과제, 교육개혁의 평가와 향후 과제, 교육개혁포럼, 2003
전영곤, 21세기를 대비한 교육적 인간상, 창원대학교 대학원 교육학 석사학위논문,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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