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따돌림(왕따, 집단괴롭힘)의미,종류, 집단따돌림(왕따, 집단괴롭힘)특징,문제점, 집단따돌림(왕따, 집단괴롭힘)원인, 집단따돌림 해결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2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집단따돌림(왕따, 집단괴롭힘)의 의미
Ⅱ. 집단따돌림(왕따, 집단괴롭힘)의 종류
Ⅲ. 집단따돌림(왕따, 집단괴롭힘)의 특징과 문제점
Ⅳ. 집단따돌림(왕따, 집단괴롭힘)의 원인
1. 사회 문화적 배경
2. 교육현실의 구조
3. 교사 역할의 한계
4. 학생인권과 복지 문제
5. 교실의 사회학-또래집단
Ⅴ. 향후 집단따돌림(왕따, 집단괴롭힘)의 해결 방안
1. 끊임없는 대화와 사랑으로 “왕따”예방
2. “우리는 삼총사”
3. “사랑의 삼형제” 만들기
4. “가족 그룹”의 운영
1) 가족 그룹 의 구성
2) 가족 그룹 의 운영
5. 학급 “선도부원” 학생 활용
6. “자아 성찰 일기 쓰기”
7. “모둠일기” 쓰기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집단따돌림(왕따, 집단괴롭힘)의 의미
Heinemann(1973)은 최초로 ‘mobbing`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였는데, 이것은 스칸디나비아 반도에서 주로 사용되는 것으로, 영어에서 ’mob`는 괴롭힘에 연관된 다수의 익명의 집단을 의미한다. 집단이 그 집단의 일반적인 활동을 방해하는 것 또는 한 개인을 공격하는 것을 의미한다. 일본에서 사용되는 ‘이지메’라는 용어는 집단 괴롭힘의 이러한 개념을 반영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그 후 Olweus(1978)는 `bullying`이라는 용어를 사용했는데, 한 학생이 반복적이고 지속적으로 한 명 혹은 그 이상의 다른 학생들의 부정적인 행동에 노출될 때 그 학생은 집단 따돌림을 당하는 것으로 정의할 수 있다. 집단적으로 해를 가하는 경우가 보편적이며 이때의 부정적인 행동이란 해를 가할 목적을 지닌 공격적 행동을 일컫는 것이다. 그 유형을 크게 직접적인 따돌림(direct bulling)과 간접적인 따돌림(indirect bulling)으로 분류할 수 있는데, 직접적인 따돌림은 집단으로부터 피해 대상에 대해 외부적으로 공격행동을 가하는 것이고 간접적인 따돌림은 집단으로부터 사회적 소외(social isolation), 내적인 배제(internal exclusion)를 가하는 것이다.(Olweus, 1993) 즉 이것은 외형적으로 구타나 폭행을 하는 공격적 행동으로부터 외부로 드러나지 않으나 어느 한 집단에서 소외를 시키거나 또는 심리적 갈등이나 부적응을 갖도록 하여 괴롭히는 것까지를 포함한다. 따라서 집단 따돌림은 공격적인 행동이거나 고의적인 괴롭힘이며, 반복적이고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힘의 불균형에 의해 특성 지어지는 대 인간 관계 내에서 일어나는 것이다.
- 참고문헌
-
김혜원·이해경(2000), 집단 괴롭힘의 가해와 피해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심리적 변인들, 한국심리학회지 : 사회 및 성격
김인숙(2000), 학급내 집단 따돌림 현상을 예방하기 위한 또래 상담제 활용 방안
이은성(2003), 학교 집단 따돌림의 원인과 대책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행정법무대학원
조수철(2001), 집단따돌림의 피해, http:www.daesang.co.kr/home/contents
한국교육개발원(1998), 학생의 왕따(집단따돌림 및 괴롭힘)현상에 관한 연구, 한국 교육개발원
홍준표(2002), 집단 따돌림의 진단 및 치료방안, 서울 : 집문당
자료평가
- .....................
- 49632***
(2018.12.13 22:34:4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언어학개론과제- 2주 1강에서 운율에 대해서 학습하였습니다 운율의 정의와 특성을 정리하고 장음과 단음이 대립하여 의미의 차이를 만들 수 있는 단어를 단음절이나 이음절
- 모의수업계획안 - 세계여러나라를 도와주는 사람들 (이야기나누기)
- [닭과 병아리]프로젝트 교육계획안, 주제선정의 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창의활동지, 닭의 종류, 닭이 되는 과정, 병아리가되기까지, 달걀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장르문학의역사_아리스토텔레스의 발견과 급전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세요 수업시간에 언급되지 않은 예시를 제시해주세요
- [소설과 영화] 소설 `정혜`와 영화 `여자, 정혜` 비교
- 일본 문화의 이해 경어
- `배고픈 애벌레` 문학적 접근을 통한 통합 일일 교육 계획
- 꽃은 왜 각기 다른색을 띄는 것일까 - 색
- [교육공학] 청소년 성교육-월경과 사정, 2차성징과 신체변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