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따돌림(왕따, 집단괴롭힘)의미,종류, 집단따돌림(왕따, 집단괴롭힘)특징,문제점, 집단따돌림(왕따, 집단괴롭힘)원인, 집단따돌림 해결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2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집단따돌림(왕따, 집단괴롭힘)의 의미

Ⅱ. 집단따돌림(왕따, 집단괴롭힘)의 종류

Ⅲ. 집단따돌림(왕따, 집단괴롭힘)의 특징과 문제점

Ⅳ. 집단따돌림(왕따, 집단괴롭힘)의 원인
1. 사회 문화적 배경
2. 교육현실의 구조
3. 교사 역할의 한계
4. 학생인권과 복지 문제
5. 교실의 사회학-또래집단

Ⅴ. 향후 집단따돌림(왕따, 집단괴롭힘)의 해결 방안
1. 끊임없는 대화와 사랑으로 “왕따”예방
2. “우리는 삼총사”
3. “사랑의 삼형제” 만들기
4. “가족 그룹”의 운영
1) 가족 그룹 의 구성
2) 가족 그룹 의 운영
5. 학급 “선도부원” 학생 활용
6. “자아 성찰 일기 쓰기”
7. “모둠일기” 쓰기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집단따돌림(왕따, 집단괴롭힘)의 의미

Heinemann(1973)은 최초로 ‘mobbing`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였는데, 이것은 스칸디나비아 반도에서 주로 사용되는 것으로, 영어에서 ’mob`는 괴롭힘에 연관된 다수의 익명의 집단을 의미한다. 집단이 그 집단의 일반적인 활동을 방해하는 것 또는 한 개인을 공격하는 것을 의미한다. 일본에서 사용되는 ‘이지메’라는 용어는 집단 괴롭힘의 이러한 개념을 반영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그 후 Olweus(1978)는 `bullying`이라는 용어를 사용했는데, 한 학생이 반복적이고 지속적으로 한 명 혹은 그 이상의 다른 학생들의 부정적인 행동에 노출될 때 그 학생은 집단 따돌림을 당하는 것으로 정의할 수 있다. 집단적으로 해를 가하는 경우가 보편적이며 이때의 부정적인 행동이란 해를 가할 목적을 지닌 공격적 행동을 일컫는 것이다. 그 유형을 크게 직접적인 따돌림(direct bulling)과 간접적인 따돌림(indirect bulling)으로 분류할 수 있는데, 직접적인 따돌림은 집단으로부터 피해 대상에 대해 외부적으로 공격행동을 가하는 것이고 간접적인 따돌림은 집단으로부터 사회적 소외(social isolation), 내적인 배제(internal exclusion)를 가하는 것이다.(Olweus, 1993) 즉 이것은 외형적으로 구타나 폭행을 하는 공격적 행동으로부터 외부로 드러나지 않으나 어느 한 집단에서 소외를 시키거나 또는 심리적 갈등이나 부적응을 갖도록 하여 괴롭히는 것까지를 포함한다. 따라서 집단 따돌림은 공격적인 행동이거나 고의적인 괴롭힘이며, 반복적이고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힘의 불균형에 의해 특성 지어지는 대 인간 관계 내에서 일어나는 것이다.
참고문헌
김혜원·이해경(2000), 집단 괴롭힘의 가해와 피해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심리적 변인들, 한국심리학회지 : 사회 및 성격
김인숙(2000), 학급내 집단 따돌림 현상을 예방하기 위한 또래 상담제 활용 방안
이은성(2003), 학교 집단 따돌림의 원인과 대책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행정법무대학원
조수철(2001), 집단따돌림의 피해, http:www.daesang.co.kr/home/contents
한국교육개발원(1998), 학생의 왕따(집단따돌림 및 괴롭힘)현상에 관한 연구, 한국 교육개발원
홍준표(2002), 집단 따돌림의 진단 및 치료방안, 서울 : 집문당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
  • 49632***
    (2018.12.13 22:34:42)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 집단따돌림 왕따의 이해
  • 괴롭힘의 원인별 사례분석 95) 괴롭힘을 당했을 때의 반응 92. 집단 따돌림의 원인 11가. 청소년기의 특성 111) 마음의 병을 앓는 청소년 112) 방황하는 청소년 113) 고독한 청소년 11나. 집단따돌림의 발생 요인 111) 사회․문화적 요인 122) 교육적 요인 133) 심리적 요인 13다. 따돌림 현상을 이해하기 위해 알아야 할 것들 141) 요즘 아이들의 특성 142) 요즘 따돌림의 특성 153. 집단 따돌림의 해결 방안 17가. 교사의 역할 17나. 학생 스스로의 역할 181) 피

  • [정신건강 2번항목] 현대사회의 병리현상 중 가정폭력, 학교폭력, 왕따의 특징과 원인, 대책(출처 본문 명기, 각주 표기)
  • 원인과 대책1) 개념2) 특징① 공간적 문제② 피해구분의 불분명③ 저 연령화④ 정서적인 폭력3) 실태와 현황① 금품갈취② 언어폭력③ 신체폭력④ 놀림4) 원인① 학생개인② 가정환경③ 학교환경④ 사회환경5) 대책① 예방 및 대책의 기본 방향② 경찰의 대응 방안③ 정부 측면의 대책방안④ 현장중심의 예방⑤ 국민홍보3. 왕따의 원인과 대책1) 개념2) 특징① 적발의 어려움② 판단의 어려움③ 원인의 다양성④ 따돌림의 집단화⑤

  • 학교폭력에대한대책과사회복지사의역할
  • 왕따닷컴 현재창 학교폭력, 왕따테스트, 사이버 상담, 자료실, 예방법 등 안내. http://www.wangtta.com/왕따클럽14578 현재창 왕따 커뮤니티, 고민상담, 친구하기, 일기쓰기 등 제공. http://cafe.daum.net/14578/왕위모 현재창 왕따를 위한 모임, 경험담 및 상담게시판 수록. http://myhome.naver.com/dhkddnlah/학교가기싫어 현재창 왕따 상담 카페, 고민상담, 이벤트, 모임 안내. http://cafe.daum.net/smillingschool 청소년폭력예방재단 http://www.jikim.net 국가청소년위원회 http:/

  • [비교교육] 한국, 일본의 학교폭력 -왕따와 이지메의 비교연구
  • 의미로 정의하고 있다. 우리는 비교 연구 범위를 학교 폭력과 포함 관계에 있는 집단 따돌림 현상으로 한정하였다. 한국의 집단 따돌림 현상인 ‘왕따’ 의 기능적 대응물로 일본의 ‘이지메’ 현상을 선정하고 둘의 발생 원인과 실태, 대처 방안을 비교 분석해 보고자 한다. ‘왕따’는 어원 자체가 한국 청소년들 사이의 은어로서 시작되었고, ‘집단 따돌림’, ‘집단 괴롭힘’은 일본의 이지메의 번역으로 사용되어 시작했기 때문에 ‘왕따’라는

  • [교육학] [교육학]학교폭력, 청소년 집단따돌림의 실태와 원인 및 해결방안(A+리포트)
  • 학교폭력, 청소년 집단따돌림의 실태와 원인 및 해결방안<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1. 집단따돌림 개념 및 특징가. 개념나. 특징다. 따돌림 진단법 2. 집단따돌림의 원인가. 개인, 심리적 원인나. 가정적 원인다. 교육적 원인 라. 사회, 문화적3. 집단따돌림의 종류 가. 학교의 왕따나. 직장의 왕따다. 그밖의 왕따4. 집단따돌림의 현실 가. 집단따돌림의 실태 나. 성별, 연령별 현황다. 집단따돌림의 유형5. 집단따돌림의 해결방법 가. 개인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