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극놀이의 지도방법, 교사의 역할,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4.24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유아 극놀이의 개요와, 극놀이 지도방법, 교사의 역할, 극놀이 영역의 평가 등을 조사하였습니다.
목차
1. 극 놀이의 개념
2. 극놀이 활동의 기능
3. 유아의 극놀이 발달
4. 극 놀이의 교육적 효과
5. 극놀이의 두 가지 유형
1) 연기자 형(actor-type)
2) 연출자형(producer-direction type)
6. 극 놀이 지도 방법
1) 효과적인 극 놀이 진행 방법
2) 교사의 역할
7. 창의적 극놀이를 위한 교수-학습 모형
8. 극놀이 영역의 평가
【 참고자료 】
본문내용
1. 극 놀이의 개념

극 놀이란 유아가 어떤 역할을 맡아서 마치 그 사람이 된 것처럼 가장하여 행동하는 놀이로 역할, 사물, 행동, 언어 및 상황 들이 가작화 요소를 포함하고 있는 놀이를 의미한다(홍현수, 2006).
극 놀이 활동은 그림책의 내용을 중심으로 극화하게 되는 활동으로서 모델링과 역할놀이가 모두 포함되어 있는 활동이다. 즉, 극 놀이에 참여하는 아동은 동시에 행위자와 관찰자와 상호작용자가 되는 이익을 얻을 수 있다. 또한 관찰자였던 아동이 두 번째 활동에서 행위자가 되어 반복된 놀이를 할 경우 더욱 명확하고 세밀한 놀이를 할 수 있다(McCaslin, 1984).
Smilansky(1990)는 극놀이란 유아가 어떤 역할을 맡아서 마치 그 사람이 된 것처럼 가장하는 것이라고 했다. 유아는 역할을 맡아서 놀이하는 동안 여러 상황에서 많은 사람들과 직․간접적으로 경험한 것을 재현하게 된다. 이때 놀이 주제는 적어도 다른 한 명의 상대 놀이 자와 협동해서 진행되고 놀이 참여자들 간에 언어나 행동으로 상호작용이 일어난다. 그러면 그 놀이는 극놀이가 된다고 하였다. 또한 아동이 다른 사람의 역할을 가상하여 행동하면서 언어적 모방을 하는 극놀이가 다른 아동과 상호작용 하면서 언어적 의사소통을 하면 사회극놀이로 발전된다고 하였다.
참고문헌
• 류경화,하순련,박진희(2006)「다중지능 이론에 접근한 유아놀이지도」서울: 태영출판사
• 박선희·김현희(2006)「유아문학」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 이숙재(2004)「유아를 위한 놀이의 이론과 실제」서울: 창지사
• 이기숙,이경미,김순환(1998)「효과적인 극놀이 운영에 관한 사례 연구」교과교육학연구, Vol.2 No.2
• 김영숙(1997)「유아 극놀이에서의 단계별 지지와 근접발달지대에 관한 이론적 고찰」論文集, Vol.20 No.-
• 강태희(2007)「창작동화를 이용한 극놀이 활동이 유아의 이해력과 표현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응우엔 티 호아(2004)「극놀이와 언어발달과의 관계에 대한 연구」계명대학교 유아교육대학원 논문
• 허정숙(2001)「주제 환상극 놀이가 유아의 조망수용에 미치는 영향」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가정학과 4학년 놀이지도 D형] 유아교육에서 놀이를 교육의 내용과 방법으로 활용할 때 유아들의 발달에 어떤 점들이 좋은지 예를 들어 논술하시오
  • 놀이의 개념1) 놀이의 개념과 목적2) 놀이의 기능(1) 신체 성장과 기본 운동 능력 증진(2) 원만한 대인관계의 사회성 발달(3) 다양한 감정 표출을 통한 정서 순화(4) 언어 능력 향상(5) 인지 능력이 발달(6) 두뇌 발달과 창의력 향상2. 유아놀이교육1) 놀이교육의 개념과 필요성2) 놀이교육의 내용과 방법(1) 역할 놀이(2) 주제 환상극 놀이(3) 운동 놀이(4) 쌓기 놀이(5) 목공 놀이(6) 조작 놀이(7) 물놀이(8) 모래놀이3) 놀이교육에 미치는 요소와 교사

  • [놀이지도 4A형] 유아교육기관에서 실내 자유선택활동(놀이)을 교육적으로 운영하려고 한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술하시오
  • 놀이)의 교육적 운영을 위한 교사 역할(1) 계획 및 조직하는 역할(2) 관찰 및 평가하는 역할(3) 상호작용하는 역할(4) 감독 및 관리하는 역할4. 실내 자유선택활동(놀이)의 교육적 운영을 위한 교사의 역할1) 교육적 운영을 위한 환경 계획 및 준비2) 교육적 운영을 위한 놀이지도3) 교육적 운영을 위한 관찰4) 교육적 운영을 위한 평가5) 교육적 운영을 위한 생활지도6) 교육적 운영을 위한 감독5. 유아교육기관에서 실내 자유선택활동(놀이)의 필요성6

  • 영유아 쌓기 놀이 지도와 실제
  • 놀이에 적용된 교육의 원리 및 이론Ⅱ. 본론1. 쌓기 놀이 관련 연구자료1)교사와 함께하는 쌓기 놀이와 유아의 창의성의 관계2)쌓기 놀이 참여도와 유아의 수학적 능력의 관계2. 환경구성 및 놀이자료1)환경구성 2)쌓기 놀이 자료3. 연령별 특징 및 교사의 역할 과 지도방법1)연령별 특징 2)교사의 역할 3)교사의 구체적인 지도방법4. 쌓기 놀이의 실제1)활동계획안 2)기독교적 관점의 쌓기 놀이 실제5. 현장 관찰1)상황 2)관찰결과Ⅲ. 결론1. 평가 & 느

  • 영유아 쌓기 놀이 지도와 실제
  • 놀이에 적용된 교육의 원리 및 이론목차Ⅰ. 서론1. 쌓기 놀이 관련 연구자료1) 교사와 함께하는 쌓기 놀이와 유아의 창의성의 관계2) 쌓기 놀이 참여도와 유아의 수학적 능력의 관계2. 환경구성 및 놀이자료1) 환경구성2) 쌓기 놀이 자료Ⅱ. 본론3. 연령별 특징 및 교사의 역할 과 지도방법1)연령별 특징2)교사의 역할과 구체적 지도방법4. 쌓기 놀이의 실제1) 활동 계획안2) 기독교적 관점의 쌓기 놀이 과제5. 현장관찰1) 상황2) 관찰결과1. 평가

  • [언어발달] 놀이지도 활동 계획안
  • < 목 차 >Ⅰ. 언어발달1. 언어의 특성2. 언어와 사고3. 언어의 발달4. 성경적 언어관5. 언어교육의 중요성6. 언어습득이론1) 행동주의이론2) 생득주의이론3) 상호작용주의이론7. 교사의 역할8. 6차 교육과정에서의 언어생활 내용체계Ⅱ. 언어발달과 놀이1. 언어발달과 놀이의 관계2. 놀이별 언어발달Ⅲ. 주제환상극 놀이1. 정의2. 교육적 가치3. 교수-학습방법4. 평가5. 실제 - 놀이지도 활동 계획안 Ⅰ. 언어발달1. 언어의 특성1) 언어는 체계적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