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발달] 놀이지도 활동 계획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28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언어발달
1. 언어의 특성
2. 언어와 사고
3. 언어의 발달
4. 성경적 언어관
5. 언어교육의 중요성
6. 언어습득이론
1) 행동주의이론
2) 생득주의이론
3) 상호작용주의이론
7. 교사의 역할
8. 6차 교육과정에서의 언어생활 내용체계
Ⅱ. 언어발달과 놀이
1. 언어발달과 놀이의 관계
2. 놀이별 언어발달
Ⅲ. 주제환상극 놀이
1. 정의
2. 교육적 가치
3. 교수-학습방법
4. 평가
5. 실제 - 놀이지도 활동 계획안
- 본문내용
-
1. 언어의 특성
1) 언어는 체계적이다.
항상 일정한 순서에 의해, 규칙에 맞게, 정해진 방법으로 소리나 글자를 배열한 것이다.
2) 언어는 임의적 약속기호이다.
음성적, 시각적 기호와 표상하려는 물체와 아이디어간의 임의적 연결이다.
3) 언어는 추상적이다.
실제 표상하는 사물과 유사성이 없다. 언어는 사회적으로 규정되어 의미가 주어졌다.
4) 언어는 융통성이 있다.
변화의 요구가 있을 때는 변화한다. 사회적·개인적 요구에 따라 어휘가 늘어나기도 하고, 의미가 변하기도 한다.
5) 언어는 변화할 수 있다.
언어에는 다양한 방언이 있고, 다른 집단의 사람들은 말하는 방법이 다르다.
2. 언어와 사고
1) 언어발달은 인지발달에 의존한다. - Piaget
언어가 사고발달의 근원이 아니라 사고발달을 반영하는 것이다. Piaget는 전조작기에 해당되는 7~8세 미만의 유아는 인지적으로 자아중심적 사고특징을 가지고 있으므로 그 시기의 유아가 산출하는 언어도 역시 인지적 특성과 일치되어 자아중심적 특성을 보인다고 하였다. 그러다가 구체적 조작기에 이르러 인지적으로 구체적 조작이 가능해지고 타인의 관심을 조망할 수 있게 되면 유아의 언어는 자기중심성을 벗어나서 사회화된 언어로 변화되어 간다.
2) 인지발달이 언어발달에 의존한다. - Bruner
언어는 정신적 표상의 여러 유형 중의 하나이며 사고의 여러 도구 중의 하나라고 주장하였다. 언어는 인지적 발달을 도와주는 요인으로 상으로 지닌 것을 언어적으로 변화시키는 과정이 곧 인지의 변화를 가져온다고 보았다.
3) 언어발달과 인지발달은 서로 독립적이다. - Vygotsky
사고와 언어는 다른 근원을 가진다고 하였다. 그리고 언어는 사고의 단순한 계속이 아니며 사고과정에 전 언어 단계가 있고 언어발달에도 전인지 단계가 있다고 하였다. 얼마 동안 두 과정은 독립적·병행적으로 발달하다가 사고가 언어화되고 언어가 논리적으로 되는 사고와 언어의 합치점이 있게 된다고 보았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23년 1학기 유아언어교육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유아의 언어발달을 설명하는 이론 등)
- [방통대 가정학과 4학년 놀이지도 A형] 유아교육기관에서 실내 자유선택활동(놀이)을 교육적으로 운영하려고 한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술하시오.
- [놀이지도 A형] 유아교육기관에서 실내 자유선택활동(놀이)을 교육적으로 운영하려고 한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술하시오
- [방송대] 놀이 종류 중 하나를 선정하고 구체적인 놀이 활동을 유아에게 실시하기 위한 계획안을 쓰시오ok
- [아동음악] 달크로즈의 유리드믹스기법을 사용하여 지도하는 활동을 계획하고자한다 동물원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갑신정변
- 만3세 부모상담일지 1학기 5명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년 3월-2월 부모상담일지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15명
- 의사소통영역 교수학습 지도안 읽기 말하기 듣기 상황 그림을 보고 어떤 일이 있었는지 추리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말할 수 있다
- 유치원 원아 수업 지도안(의사소통영역)
- 한국의 텔레커뮤니케이션 발전역사와 사회에 미치는영향
- 일본의 역사 일본의 연호 일본 시대별 사건 요약 야마토 정권 일본의 역사 그리고
- 우리는 살면서 크고 작은 공포와 불안을 경험하게 된다 공포나 불안의 사례를 2가지 제시하고, 각각의 사례에 대하여 그 때의 상황과 신체적 반응, 인지적 평가, 행동을 기술하고 그에 대한 대처방안을 제시하시오
- 일본의 의(衣)문화 - 가부키, 노, 분라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