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 유아교사의 자아개념과 자기효능감의 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4.16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2. 연구 문제

Ⅱ. 이론적 배경

1. 자아개념
2. 교수의 자아개념
3. 자기효능감
4. 선행연구의 고찰


Ⅲ. 연구방법

1. 연구대상
2. 연구도구
3. 연구절차


Ⅳ. 연구결과

1. 예비 보육교사의 자아개념과 자기효능감과의 관계
2. 예비 보육교사의 개인적 변인에 따른 자기효능감의 차이


Ⅴ. 결론 및 제언

1. 결론
2. 제언

참고문헌

부록

I. 서 론
본문내용
1. 연구의 필요성

보육교육의 질은 다양한 여러 요소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지만, 특히 보육교사는 보육교육의 질을 좌우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서 보육교사가 얼마나 효율적으로 교사의 역할을 수행하느냐에 따라 보육교육의 질은 달라질 수가 있다(오선영⦁강병재, 2002). 보육교사의 질이 보육교육의 질과 밀접히 연관되어 있다는 점에 비추어 볼 때, 보육교사로서의 역할을 정확히 인지하고 보육교육 현장의 독특성과 역동적인 특성을 이해하는 전문적인 자질을 갖춘 보육교사는 보육교육의 발전을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장영숙, 2004). 보육교사의 전문성에 대한 준비는 예비과정인 대학 교육과정에서부터 이루어져야하며 교육과정 내에서 전문성을 증진시킬 수 있도록 성향, 태도, 기능 등을 총체적으로 배워나가야 할 필요가 있다. 이는 전문적인 보육교사 양성에 대한 논의가 예비교사에서부터 시작되어야 하며 예비교사들이 보육교사의 역할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할 때 보육교육의 질적 향상이 이루어 질 수 있음을 의미한다.
보육교육 현장에서 교사의 역할과 직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교사 자신의 내⦁외적인 요인들이 작용하겠지만 그 중에서도 교사의 자아개념과 교사의 자기 효능감은 교사로서의 자신의 업무를 성공적으로 이끌어 낼 수 있는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 노길영(2000)은 긍정적 자아개념을 가진 교사가 긍정적인 사회적 관계를 맺으며 바람직한 교수행동을 하고 나아가 성공적인 교직을 수행할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다.
교사의 신념이 행동에 중요한 변인이 된다는 주장의 이론적 기초가 되는 자기 효능감은 교사의 교수행동으로 나타나는 교사의 신념을 측정할 수 있는 가장 효율적인 개념으로 알려져 있다. 일반적으로 효능감이란 어떤 결과를 이루기 위하여 필요한 행동을 조직하고 수행할 수 있는 개인 능력에 대한 판단이다(Bandura, 1986). 또한 효능감이 높은 교사의 특징은 훌륭한 교사가 갖추어야 할 각종 덕목과 일치한다.
보육교사로서 높은 자아개념과 효능감은 교사의 역할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예비 보육교사들의 효능감을 확인해 보는 것이 미래의 질 높은 보호와 교육행동을 예측해 볼 수 있다는 점에서 본 연구는 의미가 있을 것이며 한번 증가된 자기 효능감은 다른 상황에서도 쉽게 전이되는 효능감의 특성상(이세나, 2008) 예비 보육교사의 효능감과 자신의 신념 체계인 자아개념의 관계를 확인해 보는 것도 본 연구의 의의라 할 수 있겠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발달] 맞벌이가정아동의 정서발달
  • 개념2) 정서발달의 요인(1)성숙(2)학습3) 정서의 이상발달(1)주의집중장애 및 과잉행동장애(2)품행장애(3)우울증(4)자폐증2. 정서발달의 표현1) 영아기(1)일차정서의 발달 (2)이차정서의 발달 2) 유아기3) 아동기(1) 자아개념(2) 자아존중감(3) 자아효능감(4) 자기통제3.정서발달 접근법1) 생물학적 접근법2) 인지발달 접근법3) 사회학습적 접근법ⅱ. 연구방법 1.설문지 조사1) 연구대상2) 연구도구 및 연구방법(1)정서발달검사(2)자아개념검사(3)

  • 문제행동을 위한 부모교육
  • 관계가 붕괴됨에 따라, 젊은 부부들이 부모 됨을 위해 필요한 경험을 익힐 모델 대상자를 주변에서 찾기 힘들어져 가고 있다. 앞으로 우리나라에서 당분간 활기를 띨 수 있는 형태라 여겨진다.⑥ 이 정의는 현대적 부모교육 개념으로서 그 특징은 부모참여(parent participation) 및 부모관여(parent involvement)이다. 부모를 유아교사로서 그 역할과 유아교육 시설기관의 교육과정 운영 전반의 계획, 실행, 평가, 수정활동에 부모의 개입 또는 직접적 참여가 보장

  • 유아교사의 성장과 발달 -심미적 의식
  • 예비교사시절부터 퇴임까지의 교직생활 전 과정을 거쳐 교사의 교직 관련 지식, 기능, 태도 및 가치관, 관심, 신념 및 행동이 변화한다는 것을 의미. 즉 교사가 교직 경험을 쌓아가면서 교수지식과 기술측면 뿐만 아니라 교사의 개인 및 환경측면을 포함한 교직 전반에 걸쳐 변화해 간다는 것이다. 즉 교직관, 교직에 대한 신념, 효능감, 관심사와 같은 영역에서의 태도와 관점 등을 의미한다. 1 . 교사효능감의 발달1) 자아효능감의 개념- 자신이 하는 일

  • 정치 사회화의 매체3
  • 획득을 위하여 시민의 지지를 받아야 하고 이러한 지지의 양적 확대와 질적 심화를 위해 시민을 정당의 이념에로 귀결시켜 일체화적 연대성을 조성시키고자 한다. 적극적인 정당의 정강정책에 대한 선전활동은 시민의 정치의식을 제고해 주며 정치의 문제점을 부각시키고 적절한 정치지도자의 예비적 충원 등을 통하여 정치의 실질적 내용을 규제하는 것이다. 정당의 정치사회화 기능은 민주주의가 잘 발달된 나라일수록 제대로 발휘된다.

  • 미술치료 세미나-미술치료가 학습부진아의 주의집중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
  • 자아 존중감*집중력향상찰흙. 나무 판화12나에게 상 주기프로그램을 잘 마무리 하고 노력한 자신을 스스로 칭찬해주기*자신감 향상상장폼.꾸미기 재료. 색종이미술치료가 학습부진아의 주의집중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미술치료가 초등학교 학습부진아의 주의집중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 황영화(2010)학습부진아의 주의집중력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활용 3. 집중력 향상 프로그램 개발(02)회기프로그램 명목표준비물1사전 검사 및 자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