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 유아교사의 자아개념과 자기효능감의 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4.16 / 2019.12.24
- 30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1.2 연구 문제
2. 이론적 배경
1.1 자아개념
1.2 교수의 자아개념
1.3. 자기효능감
1.4 선행연구의 고찰
3. 연구방법
1.1 연구 대상
1.2 연구 도구
1.3 연구 절차
4. 연구 결과
1.1 예비 보육교사의 자아 개념과 자기 효능감과의 관계
1.2 예비 보육교사의 개인적 변인에 따른 자기 효능감의 차이
5. 결론 및 제언
1.1 결론
1.2 제언
6. 참고문헌
7. 부록
- 본문내용
-
연구의 필요성
유아 교육의 질은 교사의 질과 밀접하게 관련
전문성 있는 교사 양성은 예비 교사들의 역할에 대한 인식으로부터 시작
자아개념
유아 교육의 질은 교사의 질과 밀접하게 관련
전문성 있는 교사 양성은 예비 교사들의 역할에 대한 인식으로부터 시작
자기효능감
교수행동으로 나타나는 교사의 신념을
측정할 수 있는 가장 효율적인 개념
예비 보육교사들의 효능감을 확인해 보는 것으로
미래의 질 높은 보호와 교육행동을 예측
증가된 자기 효능감은 다른 상황에서 쉽게 전이(이세나,2008)
→ 예비 유아교사의 효능감과 자신의 신념 체계인
자아개념의 관계를 확인
연구문제 1
예비 보육교사들의
자아개념과 자아 효능감은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
연구문제 2
예비 보육교사들의
개인적 변인에 따른 자아효능감은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 참고문헌
-
송인섭(1989). 자아개념검사, 서울: 한국심리적성연구소
송인섭(1997). 자아개념 발달 경향 분석. 교육심리연구, 11(1), 121-156.
차정은(1997). 일반적 자기 효능감 척도 개발을 위한 일,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김아영(1997). 학구적 실패에 대한 내성의 관련변인 연구 교육심리연구, 11(2), 1-19
김언아(2001). 예비유아교사의 자아개념, 학습스타일과 자기 효능감과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최은진(2007) 유치원교사와 보육교사의 직무만족과 자기효능감에 대한 연구
대전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박성미, 김정신(2009) 보육실습이 예비 보육교사의 일반적 자기효능감과보육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영유아보육학, Vol. 57, 2009. 6. 1. pp. 121-141.
박성미(2003) 예비보육교사의 성격유형과 자아개념 및 자기효능감의 관계
부산대학교 영유아보육연구소, 영유아보육연구 2003, Vol.6 pp.1-23.
황기아(1985) 주부의 자아개념과 가정관리 행동과의 관계 연구.
기초과학연구논문집. 2(1). 51-59.
조성연(2005)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와 자기효능감
이화여자대학교 사범대학 교육과학연구소, 교육과학연구 2005. Vol.36 No.1:
장영숙(2004). 예비 유아교사들의 자아개념과 교사 역할에 관한 인식관계. 열린유아교육, 9(4), 137-153.
이미혜(2010). 유아교사의 자기효능감이 교사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영유아보육학, 61, 281-297.
배정숙(1998). 자아개념 및 자기 효능감과 학업성적간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노길영(2000). 경력 유치원 교사를 통해 본 교사 발달의 제요인 및 유형.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황기아(1985) 주부의 자아개념과 가정관리 행동과의 관계 연구.
기초과학연구논문집. 2(1). 51-59.
오선영 · 강병재(2002). 유아교사의 교육신념에 따른 역할 중요성에 대한 인식과 역할수행간의 차이. 열린유아교육연구, 7(2), 155-184.
장영숙(2009). 유치원기관 유형에따른 유치원교사의 의사결정양식과 창의성.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6(1), 382-384.
이경화 · 고진영(2003). 유아기에서 성인 초기의 자아개념 특성에 관한 탐색연구. 교육심리 연구, 27(1), 257-279.
Cobms, W. (1965). The professional education of teacher: A perceptional
view of teacher preparation. Boston, Mass: Allyn & Bacon.
Towridge, N. T.(1972). Socio-economic status and self-concept of chlidre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23, 63-65.
Marticchio, J. (1994). Effects of conception ability on anxiety, self-efficacy and learning in trainig.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79(6), 819-825.
Bandura, A. (1986). Social foundations of thought and action; A social
cognitive theory. 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교사 학부모 관계 정립의 이론적 배경
- 학부모와 교사관계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소포클레스의 비극 오이디푸스 왕
- 장르문학의역사_아리스토텔레스의 발견과 급전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세요 수업시간에 언급되지 않은 예시를 제시해주세요
- 통합교육의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 사회복지정책론_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