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정책] 입학사정관 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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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입학사정관제도의 도입 취지 및 배경
2. 입학사정관제도의 집행 현황
3. 입학사정관제도의 타당성 분석
4. 조의 정책 평가 및 토론
본문내용
1. 입학사정관제도의 도입 취지 및 배경 : 입학사정관제의 개념
대학이 고등학교 교육과정, 대학의 학생선발 방법 등에 대한 전문가인 입학사정관을 채용하고, 입학사정관을 활용하여 학생의 성적, 개인환경, 잠재력 및 소질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신입생을 선발하는 제도 (교육과학기술부, 2007)

입학사정관제는 대학이 대입전형 전문가인 입학사정관을 육성·채용·활용함으로써 대학이나 모집단위 별 특성에 따라 보다 자유로운 방법으로 학생을 선발하는 제도 (한국대학교육협의회 홈페이지, http://uao.kcue.or.kr/)

중략

1. 입학사정관제도의 도입 취지 및 배경 : 2008년도 대입제도 개선안
2002 대입제도 문제점
학생부 반영비중 저조
‘내신은 학교에서, 수능은 학원
에서’라는 사회풍조 만연
대학목표와 유형에 따른 특성
화된 전형방식 개발 노력 미흡
특수목적고의 입시학원화에 따른 초·중학교 단계에서 진학 경쟁 과열과 사교육비 증가
2008 대입제도 개선안
학생부 반영비중 확대
대학수학능력 시험 제도 개선
학생선발의 특성화 ·전문화
강화
사회통합을 유도하는 전형 활
성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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