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학사정관제 정책방안과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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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입학사정관제도
1.1 개념 및 목적
1.2 도입배경

2. 기대효과
2.1 학교 교육의 정상화
2.2 대학의 특성화
2.3 교육기회의 확대와 사회적인 평등의 실현

3. 정책방안
3.1 3단계 정책방안
3.2 공정성 및 신뢰성 확보방안
3.2.1 대학의 노력
3.2.2 한국교육협의회의 노력
3.2.3 고등학교의 노력

4. 입학사정관제 운영현황
4.1 입학사정관전형 실시 현황
4.2 입학사정관의 역할 확대
4.3 입학사정관제 실시 사례
4.3.1 카톨릭대 ‘잠재능력우수자전형’
4.3.2 건국대 ‘KU 자기추천전형’
4.3.3 경희대 ‘네오르네상스전형’
4.3.4 서울대 ‘기회균형선발전형’
4.3.5 숙명여대 ‘자기주도학습우수자 전형’

5. 예상되는 문제점
5.1 사교육의 존재
5.2 공정성 및 신뢰성
5.3 교육의 불평등 현상 지속
5.4 학생들 부담 가중

6. 결론
본문내용
1. 입학사정관제도
1.1 개념 및 목적
입학사정관제도란 ‘대학이 고등학교 교육과정, 대학의 학생선발 방법 등에 대한 전문가인 입학사정관을 채용하고, 입학사정관을 활용하여 학생의 성적, 개인 환경, 잠재력 및 소질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신입생을 선발하는 제도’를 말한다(남보우, 2008). 지금까지 대학들은 학생부·수능시험·대학별고사 등 성적 위주로 학생을 선발해 왔다. 그러다보니 초·중등학교에서는 지나친 점수 경쟁을 초래했고, 대학 입장에서는 대학이나 모집단위의 특성에 맞는 잠재력과 소질을 가진 학생을 선발하는 데 일정한 한계가 있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입학사정관제도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교육과학기술부는 입학사정관제도 지원사업의 목적을 다음과 같이 밝히고 있다. 첫째, 학교교육 정상화를 도모하고, 대학 간의 소모적 선발경쟁을 건설적 교육경쟁으로 전환한다. 둘째, 성적위주의 획일적 선발에서 학생의 잠재력, 대학의 설립이념, 모집단위 특성 등을 고려한 다면적 선발로 개편한다. 셋째, 학생부, 수능 성적, 각종 서류 등 다양한 전형 요소를 해석하여 활용할 수 있는 대입전형 전문가 활용체제를 구축한다. 넷째, 대학이 학생 선발에만 치우치지 않고, 기선발된 학생에 대한 연구와 추후관리 등에도 관심을 가질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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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POD&mid=tvh&oid=214&aid=0000180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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