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입학 관련 정책 변화의 역사와 개선방안 - 대학입학사정관제 및 수시&정시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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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대학입학 관련 정책 변화의 역사와 개선방안 : 대학입학사정관제 및 수시/정시를 중심으로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대학입학 정책의 변화역사와 변화원리
2. 정시모집의 개념과 대학수학능력시험
3. 수시모집의 개념과 수시모집 전형유형
4. 현재 동향과 장단점 분석
5. 나아가야 할 방향과 대안
Ⅲ. 결론
참고문헌
참고사이트
Ⅰ. 서론
현재 우리나라의 교육평가 분야의 이슈 중에서 가장 논란이 많고 매년 변화하고 있어 예측하기 힘들고 여러모로 문제가 많은 것이 대학입학 관련 정책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유독 우리나라의 대학 입시가 혼란스러운 이유와 바뀐 대학입시정책에 대해 조사해봄으로써 현재 우리나라의 교육정책의 흐름과 장단점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대안을 모색해 볼 것이다. 먼저 현재까지 변화해온 대학입학 관련 정책의 간단한 역사와 정권이 바뀔 때마다 매년 바뀌는 기본 논리와 그 원리를 사회 역학적 측면에서 분석해본다. 그리하여 앞서 분석한 그 원리를 바탕으로 관리기관(교육부)과 연관 기관(대학, 고등학교)이 주장하는 대학입학 정책의 주요 입장들을 이해하며 수시모집과 정시모집이 가진 각각의 주요 기능과 수행해야 할 중요한 역할을 집어내고 그것이 현재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중점적으로 다루어 본다. 아울러 각 평가 방법의 장단점이 무엇이고 개선점과 나아가야 할 방향을 탐구해 볼 것이다.
Ⅱ. 본론
1. 대학입학 정책의 변화역사와 변화원리
교육부
고등학교
대학
대한민국의 대학입학관련정책은 항상 위와 같이 관리기관과 연관기관의 세 개가 놓여 있고 이 세 기관이 알력다툼을 하면서 어느 집단의 주장이 강해지느냐에 따라 입시정책과 교육정책이 바뀌어 왔다. 먼저 대학입장에서 가장 필요로 하는 입시정책은 자율화 정책이다. 대학은 논술이나 면접을 포함하는 대학별 고사와 같은 대학의 자체적인 평가방식으로 필요한 우수한 인재를 직접 본 대학으로 선발해가겠다는 입장이다. 다음으로 고등학교에서 가장 필요로 하는 정책은 공교육 정상화이다. 고등학교는 사교육에 맞서 고등학교 학교교육의 정상화를 이루기 위해 내신의 강화를 주장한다. 교육과학기술부는 국가적으로 교육과정이 통제되어야 된다고 생각하는 곳이다. 그리하여 고등학교 교육과정에 맞는 대학수학능력시험의 출제와 대학수학능력시험의 역할을 강조한다. 이러한 원리를 바탕으로, 역대 대통령별 대학 입학 정책의 변화의 역사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이승만 대통령 (1948~1960)
이승만 대통령 때에는 대한민국 건국 이후 이전까지 일본식 입시 제도에서 벗어내 한국식의 새로운 입시제도가 성립되는 시기였다. 광복, 6.25 전쟁, 남북 분단 등의 굵직굵직한 사건들을 많이 겪으면서 입시제도 역시 하나의 제도가 꾸준히 시행되지 못하고 계속해서 변해야만 했다. 다른 대통령 집권 시기와 비교해 보았을 때 두드러지게 다른 점은 제대 군인과 3.8선 이북에서 학교를 다니던 학생들을 위한 입시 안이 별도로 제시되어 있었다는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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