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브랜드괴담`을 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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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4.06.30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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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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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젠가부터 사람들은 브랜드로 도배된 세상에서, 브랜드를 입고, 먹고, 마시며, 그것을 갈망하고, 또 그것을 통해 자신을 표현하며 살아가고 있다. 오늘날 우리 사회에서 가난은, 먹지 못하고 입지 못하는 것이라기보다, 좋은 브랜드를 갖지 못하고 누리지 못하는 상대적 빈곤함과 박탈감에 처해있는 것이라고 할 수 있지 않을까?
소비자들은 제품 자체보다는 제품에 찍혀 나오는 브랜드명을 신봉하고, 그것에 열광하고 만족해 한다. 이것이 바로 현대사회에서 기업이 브랜드에 목숨을 거는 이유일 것이다.
이 책 <브랜드 괴담>은 초일류 기업들이 특급 마케터들을 동원해 혼신의 노력을 쏟았음에도 불구하고 실패하고만 사례 99가지를 9가지 유형별(고전적 실패, 아이디어 실패, 확장실패, PR실패, 문화실패, 사람실패, 리뉴얼실패, 인터넷 실패, 낡은 브랜드 실패)로 정리해 놓고 있다. 브랜드 마케팅에 대해 잘 모르더라도 각 사례에 따라 저자가 지적해주는 교훈이 있어 어렵지 않게 읽을 수 있다. 어떤 교훈은 너무도 간단해 다소 유치하다는 느낌을 받을 수도 있다. 무조건 저자의 교훈을 받아들이기보다는 한번 더 생각해 보는 게 좋을 듯 싶다.
유형별로 몇가지 사례를 소개하면...
1. 고전적 실패 - 뉴코크
세계적으로 잘 알려진 브랜드를 꼽으라면 많은 사람들이 아마도 코카콜라를 떠올릴 것이다. 실제로 코카콜라는 매일 전세계에 10억개의 음료를 판매하고 있고, 브랜드 가치만 700억을 자랑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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