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지셔닝 독서 감상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포지셔닝 독서 감상문
포지셔닝이라는 책을 구입 후 조금 난해하여 2번정도 읽었지만, 아직도 완벽하게 나의 것으로 만들지 못한 것 같아서 마케팅수업과 병행하여 공부하고 독후감을 쓰면서 내용을 정리해 보려고 한다. 이 책을 읽은 후, ‘포지셔닝’이란 것을 진지하게 생각하게 되었다. 지금까지는 강의시간에 이론만 들어서 마케팅이 어떤 역할을 하며, 마케팅이 얼마나 중요한지 잘 알지 못했다. 그리고 더욱더 놀라운 것은 마케팅 포지셔닝이 광고에서뿐만 아니라 모든 영역 (기업, 나라, 섬, 스키장, 종교 그리고 자기 자신까지) 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이 책을 쓴 알 리스와 잭 트라우트와 앨 리스는 말 그대로 마케팅 전문가이다. 처음에 책을 읽으면서 “세계 각지에서 2위 그룹에 속해 있는 광고 에이전시들에게 바친다”. 라는 책 첫 페이지의 글을 읽고 이 두 사람은 참 거만하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책 끝부분에 와서는 저자가 자신 있게 이런 말을 할 수 있었는가에 대해서 알 수 있었다. 이들은 커뮤니케이션 과잉 사회에서 소비자의 머릿속으로 들어갈 수 있는 유일한 해결책으로 포지셔닝을 제시했다. 즉, 우리는 정보의 홍수로 하루에도 수백 개의 광고에 노출돼 있다. 따라서 자연히 광고의 자극이 낮을 수밖에 없다. 그렇기 때문에 소비자의 머릿속으로 들어가기 위해서는 포지셔닝이 필요하다고 말하고 있다.
포지셔닝을 정의하자면, 잠재고객의 머릿속에 상품의 순위를 잡아주는 승부라고 말 할 수 있다. 여기서 말하는 상품의 순위는 소비자 머릿속에 있는 사다리를 말한다. 사다리는 노트북 회사 중 삼성을 1위, LG를 2위, HP를 3위로 생각하는 것처럼 제품이나 브랜드에 순서를 매긴다는 말이다. 이렇게 보면 쉬울 듯 보이지만 소비자의 머릿속으로 들어가 수많은 제품을 이기고 순위에 들어가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그 이유는 앞에서 말했듯 고객에게 제공되는 광고의 양은 엄청나지만, 고객이 수용하는 광고의 양은 아주 작기 때문이다. 게다가 대부분이 자신만의 사다리를 만들어서 제품이나 브랜드를 기억한다. 따라서 어렵게 소비자의 머릿속으로 들어간다 해도 1위로 들어가지 못하면 소용없는 것이다.
왜 그런 것일까? 라고 생각해 보았다. 그 이유는 주변에서도 쉽게 찾아 볼 수 있다. 가끔씩 친구들이 반창고를 빌려달라고 하며 하는 말이 “대일밴드 있어?” 이다. 반창고가 정식 이름이지만 친구의 제품 사다리에는 반창고=대일밴드 라는 마인드가 들어 있기 때문이다. “대일”회사는 은연중에 자신의 회사를 홍보하게 되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1위가 아니면 소용이 없다고 말하는 이유인 것이다. 따라서 1위가 되는 것이 소비자의 기억 사다리에 올라갈 수 있는 가장 쉽고 확실한 방법이다.
그러나 여기서 주의할 점은 ‘최초‘가 되더라도 1위로 포지션을 구축하지 않으면 최초라는 말이 의미가 없게 된다. 그 예로 갑이라는 기업이 최초로 제품을 발명 하더라도, 을기업에서 최초로 포지션을 구축했다면 ‘최초 출시’는 소용없는 것이다. 왜냐하면 이미 소비자의 머릿속에는 갑기업보다 을기업이 상위에 위치하고 있고, 한번 정해진 생각은 잘 바뀌지 않기 때문이다. 그만큼 한번 구축된 포지션은 다시 바뀌기 힘들기 때문에 제일 먼저 포지션을 구축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1위가 되지 못했다고 해서 2등, 3등에 만족해선 안 된다. 그 이유는 1위만이 가지는 이익이 포기하기엔 아까운 것이기 때문이다. 1위이라는 이유하나만으로 꾸준한 소비자의 구매가 이루어지고, 우수한 지원자들이 몰리고, 게다가 1위자리를 오랫동안 지속할 수 있다. 그리고 2등이나 3등이 1위가 될 수 있는 방법이 있기 때문이다.
우선, 주의해야 할 점은 이미 1위로 굳혀진 기업과의 정면충돌은 피해야 한다. 정면충돌은 오히려 그 분야에서의 입지를 더 좁아지게 할 뿐이다. 따라서 포기할 부분은 과감하게 포기하고, 자사의 강점을 살려 포지셔닝을 해야 한다. 그리고 자신들의 문제점이 무엇인지 알아내야 한다. 2위 기업들이 고전하고 있는 원인은 상품의 우수성을 강조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런 방법으로는 1등을 할 수 없다. 해결책은 바로 빈틈을 찾아내는 것이다. 책에서는 ‘빈틈을 만들면 된다’고 제시하고 있다. 즉, 이 말은 경쟁자를 재포지셔닝함으로써 빈틈을 만들라는 말이다. 재포지셔닝은 경쟁사와 관련시킨다는 면에서는 비교 광고와 비슷한 것 같지만, 그 효과의 차이는 상당히 다르다. 재포지셔닝은 경쟁사 제품의 단점을 부각시키고, 그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것이 자사 제품이라고 호소하는 것이다.
성공적인 예로, 타이레놀이 있다. 타이레놀은 광고에서 아스피린은 위벽을 헐게 하고 천식이나 알레르기 반응을 불러일으킨다는 단점을 제시해놓고, ‘그러나 다행스럽게도 여기 타이레놀이 있습니다’라고 호소했다. 결과는 타이레놀이 아스피린을 누르고 진통제 분야에서 1위를 차지했다. 이렇게 타이레놀의 경우만 봐도 경쟁자 재포지셔닝이 광고에 있어서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 알 수 있다. 그러나 비교광고는 단지 자사의 제품이 경쟁사의 제품보다 뛰어나다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 앞에서 말했듯이 우수성을 강조하는 방법으로는 1위를 하지 못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감상문] 독서가 행복한 회사 읽고 요약정리 및 감상문(A+자료)
  • 독서가 하나의 문화로 자리 잡기를 기대했다. 회식 한번 하는 비용이 200만~300만 원인 데 반해, 북 랠리 행사는 비용이 50만~60만 원에 불과했고, 무엇보다 아이디어 창출이라는 무형자산까지 확보할 수 있으니 금상첨화였다. 시범적으로 실시한 북 랠리는 직원들의 열화와 같은 성원에 힘입어 이후 매년 봄과 가을에 이벤트처럼 실시되었으며 사내에 자발적인 독서문화가 정착되는 계기가 되었다. “매월 2천 개 이상 나가고 있답니다.” 수화기를 내려놓

  • 브랜드 심리학 독후감, 독서감상문
  • 포지셔닝, 브랜드 아이덴티티, 브랜드 네트워크, 통합 커뮤니케이션 등의 용어에 대해서 간략하게만 알고 있었는데, 이 책을 통해서 보다 명확하게 개념에 대해 알 수 있었고 브랜드와 접목시켜서 이러한 스키마, 포지셔닝, 아이덴티티, 네트워크, 통합 커뮤니케이션이 브랜드에 있어서 얼마나 중요한지를 알게 되었다. 소비자들은 동질의 제품이라고 할지라도 브랜드를 가지고 제품을 선택한다. 그리고 동질의 제품이지만 브랜드에 따라 가격의 차이

  • 블루오션 전략 독서감상문
  • 포지셔닝과 마케팅 불변의 법칙이라는 책을 읽어본 적이 있다. 그저 모두가 알고 있는 이야기이거나 이야기일 뿐이라는 점에서 책이 주는 생각의 선명함은 정말 대단했다. 내용에 오류가 있더라도 마케팅 관점이 확립되고 일관성이 있다는 점에서 그 가치는 작은 초과를 훨씬 뛰어넘어 남는다. 저는 피터 드러커의 예지에 많이 놀랐다. 하지만 그의 지혜를 통해 현실을 바꾸는 데는 약간의 시차가 있다. 그의 말은 전적으로 옳으며 노인들의 날카로운 지

  • EDIYA COFFEE 마케팅 케이스연구-(이디야 기업분석과 SWOT분석및 이디야 마케팅전략과 경영전략 사례분석과 이디야 새로운전략 제안)
  • 독서나 공부를 위한 학습의 장소, 그리고 커피전문점의 분위기 자체를 즐기기 위해서 방문하는 고객들이 있는 만큼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여 그에 맞는 전략을 구사하는 것이 필요하다.(4) 커피전문점은 주위의 권유에 따라 선택할 가능성이 높다.소비자들의 커피전문점 선택은 주위의 권유에 따라 선택할 가능성이 높다. 흔히 말하는 ‘입소문’에 의해 고객이 되는 경우가 많다. 이럴 경우는 대게 혼자서 커피전문점을 방문하는 것이 아닌 동료와 함

  • [감상문] 세상에 없는 마케팅을 하라를 읽고 요약정리 및 감상문(A+자료)
  • 포지셔닝대로 잘 자리잡아가는 지에 대한 측정이 있다.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마케팅 전략은 단기적 매출보다 장기적 관점에서 만들어지며, 소비자의 인식 속에서 브랜드의 가치를 지속적으로 높이는 노력은 마케터의 기본적인 의무이다. 이러한 마케팅 활동을 단지 매출이라는 단기적 지표로만 환산해 평가하고 그 결과를 마케팅 계획에 반영한다면 오히려 오류에 빠져 큰 손실을 만들 수도 있다.또한 객관적인 지표로 마케팅 활동의 결과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