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신화가 되다 <명품 마케팅> 을 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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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0.01.08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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둘째는 명품은 절대로 흔한 물건이거나 대중화되어서는 안된다. 대중화되어서는 안된다는 명품의 수칙을 어긴 것이 ‘피에르 가르뎅’이다. 피에르 가르뎅은 시계, 선글라스, 액세서리 등많은 제품에 대한 라이센스를 제공함으로 대중화되었고, 흔한 물건이 되어서 명품브랜드이미지를 고급화에서 대중적인 브랜드가 되어버린 예이다. 명품브랜드는 희귀성을 부여하기 위하여 많은 노력을 한다. 누구나 구입하거나 소비할 수 있다면 그 상품은 더 이상 명품브랜드 상품이라고 할 수 없는 것이다.
셋째로 명품브랜드 기업은 유통망을 어떻게 관리하느냐에 따라 다르다. 아무리 훌륭한 명품이라도 하더라도 구매자의 입장에서 원하는 시기에, 적절한 장소에서 공급되어야한다. JP모건의 한 애널리스트는 “제 아무리 멋진 상품을 만들었다고 해도 최적의 공간과 시점에 적당한 고객에게 상품을 공급할 수 없다면 그 비즈니스는 실패하게 마련이다.”라도 말하였다. 명품브랜드기업은 유통기능을 원활하게 하고 상품을 적기에 공급하는 관리가 필요하다.
넷째, 브랜드 아이덴티티(Brand Identity)를 정립하는 것이다. 이것은 차별화된 심벌이나 로고는 필수적이라는 것이다. 샤넬의 ‘더블C’, 루이비통의 ‘LV’, 팬디의 ‘더블F’등 심벌이나 로고에 의해서 명품브랜드에 대한 확고한 정체성을 심어준다.
다섯째는 효과적인 귀족마케팅, VIP마케팅을 구사하는 것이다. 흔히, 귀족이나 VIP라 불리는 집단은 명품브랜드를 자신의 부와 지위의 상징이며 일반인들과의 차별화를 통해 자기 만족을 이끄는 것으로 인해서 많은 돈을 쓰게 되는 것이다. 강력한 구매력을 가진 소수의 ‘귀족’은 어떤 부류의 사람을 의미하는 것일까? 기업이 찾고 있는 귀족은 상류층일까? 이에 대해서 그 어느 누구도 시원하게 답할 수는 없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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