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 지적장애의 분류, 원인, 특성 및 예방과 사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2.29 / 2019.12.24
- 16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지적장애 용어의 정의
2> 지적장애의 정의
3> 여러 가지 오해와 진실
4> 지적장애의 분류
5> 지적장애의 원인
6> 지적장애의 특성
7> 지적장애의 예방과 사정
8> 지적장애 아동교육
◆ 참고문헌 ◆
- 본문내용
-
1> 지적장애 용어의 정의
특수교육법에 의한 정의
지적기능과 적응행동상의 어려움이 함께 존재하여 교육적 성취에 어려움이 있는 사람
장애인 복지법 (2010) 에 의한 정의
정신발육이 항구적으로 지체되어 지적 능력의 발달이 불충분 하거나 불완전하고 자신의 일을 처리하는 것과 사회생활에 적응하는 것이 상당히 곤란한 사람
미국 지적장애 및 발달장애협회에 의한 정의
지적 기능과 개념적, 사회적, 실제적 적응기술로 표현되는 적응 행동에 있어서의 심각한 제한을 가지는 것으로 특징, 18세 이전에 나타남
전제 가정 5가지
1. 현재 기능에 있어서의 제한이 나이가 같은 또래 및 문화의 전형적인 지역사회 환경의 맥락 내에서 고려되어야 한다.
2. 타당한 진단을 통하여 문화적, 언어적 다양성과 함께 의사소통, 감각, 운동기능, 행동요소에 있어서의 차이를 고려해야 한다.
3. 개인 내적으로 제한점과 함께 강점도 공존할 수 있다.
4. 제한점을 설명하는 중요한 목적은 필요한 지원 자료를 개발하기 위해서다.
5. 적절한 개인적 지원이 지속적으로 주어짐으로써 지적장애를 지닌 개인의 삶의 기능은 전반적으로 향상될 수 있다.
- 참고문헌
-
특수교육의 이해 -시그마프레스 (2009 유재연)
특수아동 교육 -학지사 (2008 이소현)
특수아동교육의 이해 -동문사 (2008 김갑원)
특수아동지도 -공동체(2007 이상복)
정신지체 - 지역사회 통합을 위한 접근
-Lynda Carne 지음, 박학사
정신지체아 지도의 이론과 실제 -김정권 외 3
정신지체아 교육 -최중옥 외 2 양서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교수학습지도안] 영양교육(올바른 식습관)
- [국어생활사] 제3장 국어의 형성 요약
- 협동학습 모형을 활용한 서경별곡 교수-학습 방안
- [현대문학연구방법론] 말하기의 문체- 성석제의 「내 인생의 마지막 4.5초」
- 가족상담및치료_우리가족의 문제를 체계론적 시각에서 분석해보고 문제해결을 위한 과정을 계획하시오
- 만점받은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개론/다양한 TV 프로그램이나 미디어 콘텐츠. 혹은 본인이 주변 일상생활에서 경험한 외국인 학습자의 ‘오류’를 포착하고 그 내용을 기술한 후 이것이 어떤 원인에 의한 오류인지 각자의 분석을 가하여 써 보십시오.
- 미술경험에서 정서적 측면과 사회적 측면의 중요성을 설명하고 두 가지 측면에서 나타나는 유아의 행동 패턴의 예를 드시오
- [레포트] 정서행동장애와 미술치료
- [특수아동교육] 개별화교육 계획
- 정호의 윤리사상 정호 신유학 정호 인성론 정호 수양론 정호 인성론 소개 정호의 수양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