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사업 -선,후천적 장애학생에 대한 개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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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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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서론
1. 문제제기
II. 본론
1. 정의 -장애인 -청소년
2. 특성
3. 장애아동서비스의 문제점과 과제
4. 우리나라 교육 서비스 내용
5. 학교사회사업의 개입
6. 외국의 교육 서비스 내용

III. 결론
1. 제언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장애의 분류
1) 기질적 분류
① 선천적 장애
출생과 동시에 장애를 가지고 태어나 그 장애가 지속적으로 유지되어 일상생활에 불편을 주는 것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자폐나 다운증후군 같은 정신지체, 뇌성마비같은 뇌병변, 사지절단장애 등이 있다.
주로 유전적인 요인이나 산모의 약물 오남용, 흡연 등이 원인이라고 알려져 있고 그 외에도 아직 밝혀지지 않은 원인이 많다.

② 후천적 장애
출생 시에는 장애를 가지고 있지 않았으나 후천적으로 사건에 의하여 장애가 발생되어 일상생활에 불편을 주는 것
장애의 90%정도를 차지할 정도로 대부분의 장애인들이 후천적으로 장애를 갖게 된다.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시각. 청각. 지체 등의 장애가 있다. 이들은 90%이상의 대부분이 사고로 인한 장애를 갖게 된다. 그 중에서도 대표적인 것이 열병, 교통사고, 추락 등이다. 이로 인해 최근 장애의 예방이 대두되고 있다.
후천적인 장애의 특징 중 하나로 선천적인 유전에 의한 장애가 아님에도 그 후대로 유전의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요즘 청소년들의 후천적인 장애요인으로 대두되고 있는 것이 이른 나이에 지나친 흡연, 음주, 약물과 물질 남용 이다. 이로 인해 신체적인 장애뿐만 아니라 심리적인 장애가 굉장히 많아지고 있는 추세다.


2) 장애인복지법에서의 분류
①. 지체장애
한 팔이나 다리 또는 몸통의 기능에 영속적인 장애가 있는 사람이거나 한손의 엄지손가락이나 둘째손가락을 포함한 두 개 이상의 손가락을 잃은사람, 또는 한쪽 다리를 발목관절 이상의 부위에서 잃은 사람이거나, 두 발의 발가락을 모두 잃은사람 등이 해당된다. 그리고 왜소증으로 키가 심하게 작거나 척추에 현저한 변형 또는 기형이 있는 사람 또한 지체장애에 해당된다.

②. 뇌병변장애
뇌성마비, 외상성 뇌손상, 뇌졸중 등 뇌의 기질적 병변으로 인하여 발생한 신체적 장애로 보행이나 일상생활의 동작 등에 상당한 제약을 받는 사람이 해당된다.
보행상의 장애정도는 “도움과 보호가 필요한 사람”, “보행이 경미하게 제한된 사람”. “보행시 파행을 보이는 사람”으로 분류되고 있고, 일상생활동작에서의 장애정도는 “일상생활동작이 현저하게 제한된 사람”. “섬세한 일상생활동작이 상당히 제한된 사람”, “섬세한 일상생활동작이 경중한 정도 제한된 사람” 으로 분류된다.

③. 시각장애
시각장애란 “시기능의 현저한 저하 또는 소실에 의해 일상생활 또는 사회생활에 제약이 있는 사람”을 말하는 것으로 「장애인복지법」 장애등급판정지침에서는 시각장애를 시력감퇴에 의한 시력장애와 시야결손에 의한 시야결손장애로 구분하고 있다.
시각장애는 눈의 여러 가지 기능장애를 포괄적으로 나타내는 것으로, 물체의 존재 및 그 형태를 인식하는 눈의 능력을 시력이라고 한다.

④. 청각장애
청각장애는 청력장애와 평형기능장애로 구분된다.
청력장애란 일반적으로 데시벨(db)의 소리를 들을 수 있는가와 같은 크기의 소리라도 어음의 청음명료도를 퍼센트로 표시하여 그 장애정도를 분류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청각장애인은 농인과 난청인으로 분류하고 있는데 ‘농인’은 보청기를 착용하거나 착용하지 않은 상태에서 귀만으로 말을 들어 이해할 수 없을 정도로 청각(청력)에 장애가 있는 사람을 말하며 ‘난청인’은 보청기를 착용하거나 착용하지 않은 상태애서 귀만으로 말을 들어 이해하기가 불가능하지는 않으나 곤란한 정도로 청각에 장애가 있는 사람을 말한다.
평형기능장애란 청력기능의 손상으로 신체의 평형기능에 장애가 있어 생활에 불편이 따르는 것으로 쉽게 말해 어지럼증으로 몸의 중심을 잡지 못하는 것을 말하며, 시각, 고유 수용감각 및 전정기관에 의해 유지된다.


⑤. 언어장애
언어장애는 어떤 사람이 의사소통상의 방해를 받아 사회 생활면에서 정상적인 적응이 불가능한 경우를 말하는 것으로, 말이 불완전하거나 말이 쉽게 이해되지 않거나, 음성이 듣기에 거북하거나, 특정 음성의 변형이 있거나, 발성이 어렵거나 말의 리듬, 음조, 혹은 고저에 이상이 있거나, 말이 말하는 사람의 연령, 성, 신체적인 발달 정도와 일치하지 않는 특성을 보이는 경우 등을 일컫는다.

⑥. 지적장애
장애인 복지법 시행령에서는 지적장애인이란 “정신 발육이 항구적으로 지체되어 지적 능력의 발달이 불충분하거나 불완전하고 자신의 일을 처리하는 것과 사회생활에 적응하는 것이 상당히 곤란한 사람”으로 정의 내리고 있다.「특수교육진흥법」에서는 지적장애인을 “지능검사 결과 지능지수가 75이하 이며 적응행동에 결함을 지닌 자”라고 정의하고 있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장애인 복지법 및 시행령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및 시행령
(2008년)장애인 실태조사 / 변용찬 [외저] ;보건복지가족부 ;한국보건사회연구원 [공편]
나사렛새꿈학교 홈페이지 (http://www.ns.or.kr)
장애인 교육정보 지원센터 구축ㆍ운영 방안 연구 / 강경숙 [외저] ; 국립특수교육원 [편]
정신지체아동을 위한 복지욕구에 관한 연구 (학교사회사업중심) / 임유라 ;동신대학사회복지 대학원
장애인의 심리 재활에 관한 연구 (후천성 중증장애인을 대상으로) / 심연숙 / 한국사회복지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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