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다문화가정의 학업성취도 저하요인 분석 및 개선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2.29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들어가기

다문화 가정
1. 다문화 가정이란?
2. 다문화 가정 학생의 학업 성취도

다문화 가정 학생의 학업 성취도가 떨어지는 요인
1. 부모의 영향
가. 언어능력 부족(부모의 한국어 능력 부족에 기인한)으로 인한 학습의 어려움
나. 가정에서 학습지도의 어려움
2. 학교생활에서의 문제

다문화 가정 학생의 학업 성취도 향상 방법
1. 가정 차원에서의 지원
2. 학교 차원에서의 지원

마무리
본문내용
1. 다문화 가정이란?

다문화 가정또는 다문화 가족은 서로 다른 국적, 인종, 문화를 가진 남녀가 이룬 가정이나 그런 사람들이 포함된 가정을 널리 의미한다.

(중략)

다문화 가정또는 다문화 가족은 서로 다른 국적, 인종, 문화를 가진 남녀가 이룬 가정이나 그런 사람들이 포함된 가정을 널리 의미한다.
언어능력의 부족으로 인한 학습 부진

정체성의 혼란

집단 따돌림 등으로 인한 정서적 충격

2. 외국인 근로자 가정의 자녀


신분상의 불안

한국어 실력의 부족

학교 당국의 문제
참고문헌
다문화가정 자녀 교육실태 연구 : 국제결혼가정을 중심으로 / 연구책임자: 이재분 ; 공동연구자: 강순원 [외]. 한국교육개발원, 2008, P.267

황미영, 부정적 고정관념 인식이 다문화가정 학생들의 학업 성취와 자아개념에 미치는 효과, 2010, 학위논문(석사) -- 서울대학교 대학원 : 사회교육과(일반사회전공), (지도교수 : 모경환. ) pp.43-4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 다문화 가정의 현황과 문제점 분석, 프로그램
  • -개요- 서론 -주제 선정 및 이유 본론1. 다문화가정 현황 1) 다문화가정의 의미와 유형2) 다문화가정 아동의 문제점-가정의 불화-언어 문제와 학습 부진-왕따 문제 -편식문제-자아 정체감 형성의 문제2. 이론적 배경1) 가드너 다중지능이론2) 비고츠키 협동학습3) 선행조직자4) 조건형성- 강화5) 반두라 관찰학습3. 해결 프로그램 1) 개인 중심 프로그램-심층 상담-♡♡아, 파이팅!2) 학급활동 프로그램 - 1학기: 조별 프로젝트 및 미션 - 2학

  • 가족해체,가족형태,가족해체의정의,가족해체실태,이혼실태,이혼정의,이혼현황,가족변화,가정폭력문제,이혼의원인
  • 가정의 균형 유지 곤란으로 자녀양육돌봄 등이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으며 글로벌 경제위기, 고용불안정, 주택가격 상승, 사교육비 증가 등 외부 요인들도 가족관계 회복에 부정적으로 작용하고 있다. 1인당 월평균 사교육비는 2007년 22만2000원에서 지난해 24만2000원으로 높아졌다.또한 저출산, 고령화, 세계화 및 결혼연령인구의 성비불균형 등으로 다문화가족의 증가추세는 지속될 전망이다. 지난해 결혼이민자 수는 16만7000명으로 2008년 대비 15.7% 증

  • 보육학 개론 중간교안0k
  • 및 연금.건강 보험파탄등 심각한 문제 발생- 가임여성 1명이 평생 낳는 합계 출산율은 적어도 2.1명이 되어야 국가 유지가 가능하다.- 출산율 저하의 근본 원인 : 보육, 사교육의 문제 등제 3 절 보육의 목적• 보육의 두 가지 목적(1) 보호- 영양, 건강, 안전에 대한 고려(2) 교육- 신체적, 정서적, 지적 및 언어적 발달에 기여할 수 있는 경험을 제공- 자아존중감을 발달시킬 수 있도록학습정리1. 변화하는 가족구조와 결손가정의 지원으로 보육의 필

  • [사회학] 가정, 교육, 정책을 통한 다문화 청소년의 이해
  • 다문화 정책의 법적 근거4. 정책의 시행 (1) 각 분야별 시행 정책 (2) 지방자치에서 시행하는 정책 5. 다문화정책의 문제점 (1) 다문화교육정책의 문제점(2) 법적(호적) 문제점(3) 사회, 문화적 관계의 문제점 (4) 개인적 문제점6. 외국사례 (1) 주요국의 다문화교육 현장 방문(2) 세계 각국의 이민정책 유형과 이주자 문제(3) 나라별 다문화교육 동향과 특징(4) 외국의 다문화 부작용 사례Ⅲ. 결론7. 다문화 가정 및 청소년, 정책의 시사점 및 대안점 (1)

  • 영유아보육개론 중간 요약
  • 나이가 어린 아동과 많은 아동의 연령 차이가 2년 이상일 수 도 있음⑶ 핵가족화와 형제 없는 아동 증가추세에 따라 사회적 상호작용 범위가 제한적인 아동의 사회적 경험을 보완하기 위한 대안으로 주목 받음⑷ 아동의 자존감 형상, 사회화 촉진 측면에서 장점을 가지지만, 동일 연령 보육보다 계획하고 준비하는데 시간과 노력을 더 쏟아야하는 어려움이 따르고 교사가 적절한 훈련을 받고 필요한 기술을 가지고 있지 않다면 교육의 질 저하를 초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