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다문화 가정의 현황과 문제점 분석,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4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주제 선정 및 이유
<2> 본론
1. 다문화가정 현황
1) 다문화가정의 의미와 유형
2) 다문화가정 아동의 문제점
-가정의 불화
-언어 문제와 학습 부진
-왕따 문제
-편식문제
-자아 정체감 형성의 문제
2. 이론적 배경
1) 가드너 다중지능이론
2) 비고츠키 협동학습
3) 선행조직자
4) 조건형성- 강화
5) 반두라 관찰학습

3. 해결 프로그램
1) 개인 중심 프로그램
-심층 상담
-♡♡아, 파이팅!
2) 학급활동 프로그램
- 1학기: 조별 프로젝트 및 미션
- 2학기: 학급 뮤지컬 페스티벌
- 학습활동 포트폴리오
3. 결론
(1) 의의 및 한계
(2) 느낀 점
본문내용
<1>서론- 주제 선정 및 이유

최근 한 뉴스에 따르면 사회통합위원회가 대통령에게 보고한 10대 프로젝트 중에는 ‘국제다솜학교’(가칭) 설립을 검토하겠다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고 한다. ‘다솜’은 사랑이라는 뜻의 옛 말로, 이 학교의 취지는 다문화가정의 자녀 중에서 고등학교에 가지 못하거나 중도 탈락한 학생을 대상으로 고등학교 학력을 인정해주고, 교육과 취업에 대비한 기능교육을 해주는 대안학교라는 데에 있다. 대한민국의 어려운 처지에 놓인 많은 청소년들에서 굳이 다문화 가정 출신의 청소년만을 위한 학교를 설립하려는 이유는 무엇일까.
지난해 기준으로 학교에 다니지 않는 고교생 연령의 다문화가정 출신 청소년은 2000명에 이르는 것으로 추산된다. 이러한 문제를 결코 가볍게 보아서는 안 되는 이유는 바로 결혼이민자가 현재 급증 추세이기 때문이다. 지난해 기준 16만7000명으로 연평균 23%씩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학교에 적응을 못하는 다문화가정 자녀를 그대로 방치할 경우 몇 년 내에 심각한 사회 문제로 대두할 여지가 많다는 게 사회통합위원회의 진단이다.
수 천 명의 ‘베트남’ 처녀들이 시집을 위해 이 땅으로 들어오는 이 순간, 더 이상 대한민국은 한민족만의 국가가 아닌지 오래다. 그러나 외국인에 대한 우리 사회의 뿌리 깊은 편견과 배타심은 한국인으로 태어났지만 한국인으로 인정받지 못하는 아이들만을 양산할 뿐이다. 이렇게 한국사회가 가지고 있는 잘못된 다문화 인식이 유지된다면, 훗날 그 아이들이 자라서 우리 사회의 떳떳한 구성원으로 받아들여지기란 불가능에 가까운 일일 것이다. 세계화 시대에 우리사회가 진정 발전하기 위해서 가장 필요한 것은 바로 피부색이 다른 ‘한국인’도 인정하고 그들과 함께 어우러져 살아가는 수용과 관용의 정신이다.
우리 ‘청일점’조는 초등학교 3~4학년의 다문화 가정 자녀와 그 학급 아동들을 대상으로, 다문화 가정자녀가 밝고 건강한 우리 사회의 구성원이 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프로그램을 소개하려고 한다. 우선 다문화 가정의 현황과 문제점을 분석하여 현재의 다문화 가정 자녀가 어떤 어려움에 처해 있는지를 알아본다. 그 다음으로는 각 프로그램에 기반이 된 교육심리학 이론의 내용들을 정리하여, 프로그램을 이해하는 것이 수월할 수 있도록 한다. 핵심내용인 해결 프로그램은 다양한 교육심리학적 이론을 통해 만들어진 것으로, 여기서는 다문화 가정 자녀 개인을 중심으로 한 프로그램과 다문화 가정 자녀가 포함된 학급을 중심으로 한 프로그램을 설명하고자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 다문화가정 자녀의 학교생활적응에 따른 학업수행
  • 다문화가정 자녀의 학교생활적응에 따른 학업수행※목차Ⅰ. 서론Ⅱ. 본론Ⅱ-1. 다문화교육의 국제적 동향Ⅱ-2. 국제결혼가정 자녀(초등학생)의 학교생활적응 및 학업성취 현황 분석1)국제결혼가정 자녀의 학교생활적응 현황2)학교생활적응관련 교육심리학적 분석 및 이에 대한 시사점3)국제결혼가정 자녀의 학업성취 현황 분석4)학업성취관련 교육심리학적 분석 및 이에 대한 시사점Ⅲ.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이미 우리생활의 뼛속 깊숙한

  • [유아교육] 유아 아동복지와 교육
  • 교육 프로그램 활동안Ⅵ. 아동 복지 평가1. 현행 보육 정책의 문제점 및 과제2. 빈곤아동을 위한 정책의 문제점 및 복지실천 방향3. 아동학대 예방과 개입을 위한 당면과제(1) 사전 예방 체계(2) 사후보호체계Ⅷ. 아동 복지 : 아동 학대 1. 아동학대의 개념과 유형(1) 정의(2) 유형2. 아동학대의 원인(1) 정신병리학적 관점 (2) 발달론적 관점 (3) 사회심리학적 관점(4) 생태학적 관점 (5) 학대행위의 원인 3. 국내 아동학대의 현황(1) 통계(2) 아동 학대

  • 다문화가정 자녀 교육지원, 학생현황, 문제, 개입 프로그램, 정책과제 보고서
  • 학교사회복지론목 차다문화 가정다문화 학생 현황다문화 학생 개입 필요성다문화 학생에게 발생되는 문제다문화 학생의 개입 접근다문화 학생 개입 프로그램한국 다문화교육의 방향국제결혼가정 자녀중심 교육실태 분석결과다문화교육의 국제적 동향분석 결과다문화가정 자녀교육지원 방안 탐색향후 추진되어야 할 주요정책과제다문화 학생에 대한 학교사회복지의 개입다문화 가정다문화가정은 국제결혼가정(한국인남성 + 이주여성,

  • 결혼 이주 다문화여성의 적응과 가족 관계 개선 프로그램
  • 교육 분야 서비스를 제공하여 소기의 목적을 달성하고 유무형의 경험적/지적 자산들을 축적하였으나 프로그램 실행 기간 만료와 예산 부족으로 연결 프로그램을 고민하던 중에 사회 복지 공동 모금회에 본 프로그램을 제안하게 된 상황이다.4) 본 사업과 관련된 지역 복지자원 현황 지역자원봉사센터 2개소, 2,4년제 대학 사회복지관련 학과 3개과, 건강가정지원센터, 이주/여성 노동자 지원센터, 다문화 특화 학교 1개소다문화 가정 센터가 4개소 있으

  • [청소년과 부모 공통] 1.다문화 가족의 증가현상에 대해 그 원인, 현상 및 당면한 문제점,자녀의 성공적인 양육을 위한 부모의 역할과 부모교육의 방향성에 대해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 다문화 가족의 증가현상에 대해 그 원인, 현상 및 당면한 문제점에 대해 설명하고, 다문화가족에서 자녀의 성공적인 양육을 위한 부모의 역할과 부모교육의 방향성에 대해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다문화 가족1) 다문화 가족의 정의2) 다문화 가족 증가요인(1) 이주노동자가정(2) 국제결혼가정(3) 새터민3) 다문화 가족 현황2. 다문화 가족의 문제점과 지원 필요성1) 다문화 가족의 문제점(1) 아동문제(2) 사회관계(3)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