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 교육 문화 교육 해외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목 차
0.문화와 교육
0.1 문화란 무엇인가?
0.2 교육의 문화적 기능
1. 다문화교육의 개념
1.1 다문화교육은 무엇인가?
1.2 다문화교육의 목표
1.3 다문화교육의 네 가지 관점
2. 우리나라 다문화교육의 실천
2.1 다문화교육의 내용
2.2 다문화교육의 실천 방안
3. 다문화교육의 필요성
4. 우리나라 다문화교육의 현황 및 해외의사례
4.1 다문화 가정의 확산 양상
4.1.1 국내 체류 외국인 현황
4.1.2 다문화가정 자녀 현황
4.2 다문화 가정 자녀 교육 실태 및 문제점
4.3 다문화교육의 지원 대책현황
4.3.1 <2006~2007 다문화가정 교육지원정책 내용>
4.3.2 국제결혼가정 자녀중심 교육 실태 분석
4.4 해외의 다문화교육정책
4.4.1 호주
4.4.2 미국
4.4.3 독일
4.4.4 일본
4.5 해외의 다문화교육정책이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
5. 다문화 교육 개선방안
5.1.1 다문화교육의 문제와 과제
5.1.2 우리나라 다문화교육의 과제
5.1.3 다문화교육의 정책 방향
6. 결론
< 참고자료 >
0.문화와 교육
0.1 문화란 무엇인가?
다문화 교육에 접근하기 위해 먼저 문화의 개념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문화란 타인의 행동을 해석하는 방법이며, 자신의 행동을 설계하고 실천하며 설명하는 준거이다. 문화는 나의 것이 아니니 우리의 것이기에 내 마음대로 할 수 없는 규범적인 것이며, 마음먹고 따져보기 전에는 잘 알 수 없는 무의식적인 것이다”
문화는 ‘가랑비에 옷 젖는다.’ 는 우리의 옛 속담처럼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생활 속으로 파고들어 우리의 일부가 되고 우리가 섭렵하며 결국 우리가 만든 테두리 안에 스스로를 규제하고 통제하는 삶의 일부이다.
영국의 인류학자 E.B.타일러는 저서 《원시문화 Primitive Culture》(1871)에서 는 문화란 “지식·신앙·예술·도덕·법률·관습 등 인간이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획득한 능력 또는 습관의 총체”라고 정의를 내렸다.
문화의 차이 예) 무지개의 빛깔 표현 아프리카-3가지 우리나라-일곱가지
0.2 교육의 문화적 기능
-인간의 사회적 행동의 방향. 방법제시
-공동체 의식과 정체감을 높임
-성격과 능력향상
-인간을 자유롭게 하는 동시에 구속함
-문화 계승, 창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다문화교육 현황 및 문제점과 해결방안
  • 교육사회학조별레포트-다문화교육목차Ⅰ.서론Ⅱ.본론 다문화교육이란 무엇인가?1. 다문화교육의 개념과 목표2. 다문화교육의 양상3. 다문화교육의 필요성4.다문화 교육의 유형5.다문화 교육의 구성요소6.다문화 교육의 주요쟁점 다문화교육의 현황1.국내현황2.해외 사례3.한양대학교 다문화멘토링 프로그램 다문화교육의 문제점과 해결방안1.다문화교육의 문제점2.다문화교육의 해결방안다문화 교육 관련 법Ⅰ.서론21C는 다중

  • 세계화와 다문화교육
  • 세계화와 다문화교육- 목 차-Ⅰ. 다문화 교육의 정의 Ⅱ. 다문화 이론의 등장 배경 Ⅲ. 다문화 교육의 목적 Ⅳ. 다문화 교육 개혁을 위한 접근법들Ⅴ. 해외 다문화 교육 현황 및 사례 Ⅵ. 국내 다문화 교육 현황 및 사례 Ⅶ. 우리나라 다문화교육 정책과 문제 Ⅷ. 참고문헌 Ⅸ. 조원후기Ⅰ. 다문화 교육의 정의1. 다문화 교육의 분류 (1) Davidman은 다문화교육을 네가지로 분류하여 정의하였다. 첫째, 문화적 다원주의이다. 다문화 교육의 기본 목표는

  • 사회과학 다문화 교육
  • 다문화 정책다문화주의 정책은 다민족 사회에서 문화적인 다양성을 관리하는 정책이다. 공식적으로 상호 존중과 문화적 차이에 대한 똘레랑스를 중시한다. 정책으로서 다문화주의는 상이한 문화들의 특징을, 특히 이들이 들어오는 국민 내부에서 서로 관계를 맺는 점을 강조한다. 이 용어는 처음 1957년 스위스를 기술할 때 사용되었으나 1960년대 후반기 캐나다 대중화되었으며 이후 영어권에서 빠르게 퍼지게 되었다. Ⅱ. 해외 다문화교육의 사례미

  • 다문화 가정의 자녀교육
  • 다문화가정 자녀 학습지원을 위 한 전담교사를 배정하여 지원을 하고, 한 학교에 소수의 다문화가정 자녀가 재학 중일 경우에는 지역사회의 몇 학교를 묶어서 방과 후에 거점학교 또는 지원센터 등에서 언어 및 학습 지원 방안 모색⑥ 현재는 다문화교육에 대한 내용들이 산발적이며, 전시적, 이벤트적인 행사에 머물고 있어 서 다양한 사례들이 축적될 수 있도록 해야 하며, 이를 통해 다문화교육 콘텐츠가 집대 성 될 수 있도록 해야 함Ⅴ. 다문화가

  • 2023년 1학기 다문화교육론 기말시험 과제물(강의 선정, 다문화교육의 중층적 차원 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