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청소년 문제와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2.29 / 2019.12.24
- 15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청소년 문제의 개념 및 특성
2. 청소년 문화
3. 청소년 문제의 접근 이론
4. 청소년 문제와 교육 방안
5. 참고문헌 및 질의 응답
- 본문내용
-
1. 청소년 문제의 개념 및 특성
청소년 문제의 원인
• 근대화로 인한 가정의 핵가족화
• 결손가정, 빈곤가정, 부재가정 ↑
• 학교교육의 질적 향상 한계
• 사회의 유해 환경
청소년 문제 야기
신체적 특신체적 발육이 급속히 변화
성적 성숙 및 성의식의 변화 (2차 성징)
정신 • 사회적
특성
지적 능력의 발달이 최고 수준
인생관, 세계관 확립
지적 발달 → 자아의식 ↑
의존적인 특성 → 사회 참가(사회적 발달)
심리적으로 안정감, 소속감 가짐
청소년 문화의 의미와 성격
청소년들에게 독특하게 존재하는 행동양식, 가치관, 태도
부분문화로서의 청소년 문화가 기성문화인 주류문화와
대립되거나 병존할 수 없을 경우 → 반문화
청소년 문화는 주류문화와 조화적이어야 함
청소년들에게 뚜렷한 행동 방향을 제시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함
- 참고문헌
-
김병성(2004), 『교육과 사회』, 학지사.
송병순 • 임종익 외(2003), 『교육사회학』, 문음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