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청소년 문제와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2.29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청소년 문제의 개념 및 특성
2. 청소년 문화
3. 청소년 문제의 접근 이론
4. 청소년 문제와 교육 방안
5. 참고문헌 및 질의 응답
본문내용
1. 청소년 문제의 개념 및 특성
청소년 문제의 원인


• 근대화로 인한 가정의 핵가족화
• 결손가정, 빈곤가정, 부재가정 ↑
• 학교교육의 질적 향상 한계
• 사회의 유해 환경
청소년 문제 야기

신체적 특신체적 발육이 급속히 변화
성적 성숙 및 성의식의 변화 (2차 성징)

정신 • 사회적
특성

지적 능력의 발달이 최고 수준
인생관, 세계관 확립
지적 발달 → 자아의식 ↑
의존적인 특성 → 사회 참가(사회적 발달)
심리적으로 안정감, 소속감 가짐
청소년 문화의 의미와 성격
청소년들에게 독특하게 존재하는 행동양식, 가치관, 태도
부분문화로서의 청소년 문화가 기성문화인 주류문화와
대립되거나 병존할 수 없을 경우 → 반문화
청소년 문화는 주류문화와 조화적이어야 함
청소년들에게 뚜렷한 행동 방향을 제시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함
참고문헌
김병성(2004), 『교육과 사회』, 학지사.

송병순 • 임종익 외(2003), 『교육사회학』, 문음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전체 요약본
  • 교육에 미치는 사회의 영향을 간과하거나, 반대로 교육을 사회적인 상황에 완전히 종속시키는 것으로 생각하여 교육의 자주성을 무시하면 안된다.교육학과 사회학⊙ 교육학 (학문적 성격 : 바람직한 인간의 형성을 연구하는 학문) 사회학과 교육학의 성격을 비교함에 있어서 무엇보다 중요한 논쟁점은 교육학이 어떤 인간을 형성시킬 것인가, 어떤 내용을 가르칠 것인가, 어떤 방법으로 교수할 것인가 등의 문제를 다루는 규범학으로 볼 것인가, 교육

  • 교육사회학 서적
  • 교육 제 1절 사회계층의 개념 제 2절 사회계층의 결정요인과 분류 제 3절 사회계층의 부분문화와 교육 제 4절 사회이동의 의미 제 5절 사회이동에 관련된 요인들 제 6절 교육과 사회계층의 이동 제 8장 학업성취도와 교육의 기회균등 제 1절 학업성취 결정요인의 교육사회학적 의미 제 2절 유전론과 환경론의 논쟁 제 3절 문화실조론 대 문화다원론 논쟁 제 4절 앞으로의 과제 210 제 4부 교육과 사회문제 제 9장 청소년문제의 원인과 대책 제 1절 청

  • 방송대_22학년도1학기 기말시험)_청소년교육개론(공통) - 인간중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시오 청소년의 스마트폰 이용실태와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2022학년도 1학기 기말시험(과제물)※ A4용지 편집 사용교과목명:청소년교육개론학번:성명:연락처:과제명1. 인간중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시오(20점).2. 청소년의 스마트폰 이용실태와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해 논하시오(30점).목차Ⅰ. 인간중심 교육과정1. 인본주의 심리학 입장2. 비판적 사회학 입장3. 실존주의 입장Ⅱ. 청소년의 스마트폰 이용실태와 문제점 및 개선방안1. 청소년의 스마트폰 이용실태2. 문제점3. 개선

  • [교육사회학] 학교현장 및 청소년 문제, 학교폭력 및 체벌, 인성교육
  • 목 차Ⅰ. 학교현장 및 청소년 문제 ① 학교현장 - 학교사회와 학교문화 ② 청소년 문제 Ⅱ. 학교폭력 및 체벌 ① 학교 폭력 ② 학교 체벌 Ⅲ. 인성 교육 Ⅰ. 학교현장 및 청소년 문제① 학교현장 - 학교사회와 학교문화1. 학교의 사회적 체제(1) 사회체제의 개념체제란 정해진 공동의 목적을 성취하기 위항 계속적, 효과적으로 상호작용하며, 구성요소들을 종합하고 상호관련 시켜 나가는 과정이다. (Hutchins) 즉, 일정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상호

  • [청소년폭력, 집단따돌림, 왕따] 청소년폭력-집단따돌림(왕따)문제의 개념, 원인, 현황과 청소년폭력-집단따돌림(왕따)문제의 대책 및 청소년폭력-집단따돌림(왕따)문제의 근절방안 분석(사례 중심)
  • 청소년폭력-집단따돌림(왕따)문제의 개념, 원인, 현황과 청소년폭력-집단따돌림(왕따)문제의 대책 및 청소년폭력-집단따돌림(왕따)문제의 근절방안 분석(사례 중심)Ⅰ. 서론Ⅱ. 청소년폭력의 개념 및 특징1. 개념2. 특징Ⅲ. 청소년 집단따돌림(왕따)의 개념Ⅳ. 청소년 집단따돌림(왕따) 현상 발생 배경Ⅴ. 청소년폭력의 원인1. 심리발달적 측면2. 사회학적 관점 Ⅵ. 청소년 집단따돌림(왕따)의 원인1. 학습부진 2. 주의력 결핍 3. 교육문제 Ⅶ. 청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