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7장 청소년문제와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07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제 1절 청소년에 대한 이해
▶ 청소년의 의미
▶ 이 시대 청소년의 특징
제 2절 청소년문화의 이해
▶ 청소년문화의 의미
▶ 청소년문화의 기능
▶ 청소년문화의 특성 및 역할
<특성>
<역할>
▶ 청소년문화의 분류
제3절 청소년문제와 지도
▶ 청소년문제의 개념
▶ 청소년문제의 내용과 특성
<내용>
<특성>
▶ 청소년비행의 주요 이론
▶ 개인중심이론
▶ 사회환경중심이론
제4절 청소년문제의 교육적 과제
- 본문내용
-
7장 청소년문제와 교육
제 1절 청소년에 대한 이해
▶ 청소년의 의미
① 아동에서 성인으로 되어가는 과도기적 단계(12세~20세 미만)
② 신체적으로는 성장하였지만 정신적으로는 아직 미숙한 단계
③ 청소년 전기(9~11세), 초기(12~14세), 중기(15~18세), 후기(19~21세)
④ 사회적 입장 : 청소년기는 아동시절로부터 자기 자존의 가능성을 스스로 찾는 성인기로의 전환을 시도하는 시기.
⑤ 심리학적 입장 : 아동 스러운 행동과 성인 행동 간의 구별을 가능케 하는 시기.
⑥ 생물학적 입장 : 보통 9~20세까지의 연령
⑦ 교육학적 입장 : 학교라는 제도화된 교육기관에서 일정한 형식의 교수-학습 활동을 전개하는 사회화의 시기.
☞ 이런 것들을 종합해 볼 때 청소년기는 2차적인 성적 특징이 발현되는 시기이며, 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시기로서 개인의 신체적 모양과 성차에 대한 인식이 부각되는 시기이고, 아동기에서 성인기로 진입하는 시기라고 정리할 수 있다.
▶ 이 시대 청소년의 특징
① 신체적으로 급격하게 성장하고 성적으로도 빠른 성숙이 이루어져 어린이의 때를 벗고 어른이 되어 가는 발달상 전환 시기.
② 이 시기에 자아정체감을 확립해야하고 그 좌정에서 자율과 독립으로 역할의 변화를 경험(변환의 시기에 그들은 종종 방황과 갈등을 경험)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고전문학] 15세기 관료문인과 방외문인의 문학세계-서거정과 김시습
- 유아의 미술발달 단계에서 켈로그의 발달단계와 로웬펠드의 그림 발달단계
- 학교 민주주의 구현을 위한 학교자치의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시오
- 아동 미술, Lowenfeld의 발달 단계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삼국의 건국 신화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