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7장 청소년문제와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07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제 1절 청소년에 대한 이해

▶ 청소년의 의미

▶ 이 시대 청소년의 특징

제 2절 청소년문화의 이해

▶ 청소년문화의 의미

▶ 청소년문화의 기능


▶ 청소년문화의 특성 및 역할
<특성>

<역할>

▶ 청소년문화의 분류

제3절 청소년문제와 지도

▶ 청소년문제의 개념

▶ 청소년문제의 내용과 특성
<내용>

<특성>

▶ 청소년비행의 주요 이론

▶ 개인중심이론

▶ 사회환경중심이론

제4절 청소년문제의 교육적 과제

본문내용

7장 청소년문제와 교육

제 1절 청소년에 대한 이해

▶ 청소년의 의미
① 아동에서 성인으로 되어가는 과도기적 단계(12세~20세 미만)
② 신체적으로는 성장하였지만 정신적으로는 아직 미숙한 단계
③ 청소년 전기(9~11세), 초기(12~14세), 중기(15~18세), 후기(19~21세)
④ 사회적 입장 : 청소년기는 아동시절로부터 자기 자존의 가능성을 스스로 찾는 성인기로의 전환을 시도하는 시기.
⑤ 심리학적 입장 : 아동 스러운 행동과 성인 행동 간의 구별을 가능케 하는 시기.
⑥ 생물학적 입장 : 보통 9~20세까지의 연령
⑦ 교육학적 입장 : 학교라는 제도화된 교육기관에서 일정한 형식의 교수-학습 활동을 전개하는 사회화의 시기.

☞ 이런 것들을 종합해 볼 때 청소년기는 2차적인 성적 특징이 발현되는 시기이며, 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시기로서 개인의 신체적 모양과 성차에 대한 인식이 부각되는 시기이고, 아동기에서 성인기로 진입하는 시기라고 정리할 수 있다.

▶ 이 시대 청소년의 특징
① 신체적으로 급격하게 성장하고 성적으로도 빠른 성숙이 이루어져 어린이의 때를 벗고 어른이 되어 가는 발달상 전환 시기.
② 이 시기에 자아정체감을 확립해야하고 그 좌정에서 자율과 독립으로 역할의 변화를 경험(변환의 시기에 그들은 종종 방황과 갈등을 경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송대] 청소년교육 자료정리
  • 청소년 사회교육은 학교 교육에 억압되어 사회와 부모의 관심에 멀어지고 있다. 사회적으로 청소년의 인격적, 전인적 발달에 대한 전문적 관심은 역부족이었다. 2) 청소년은 지역사회 미래의 주역이다. 우리는 학교교육의 일변도로 학생 각 개인을 교육시켜 각자가 사회적 통합과 관계없이 출세해야 한다는 출세지향주의를 강조해 왔다. 그러므로 개인주의가 팽배하고 사회문제를 야기 시킬 수 있는 소지를 지니게 되었다. 따라서 청소년이 미래의 주

  • [사회문제론] 청소년 비행에 대해서[A+자료]
  • 청소년비행의 해결방안 37 제1절. 해결방안 371. 가정환경차원의 해결방안 .372. 학교환경 차원의 해결방안 383. 사회환경 차원의 해결방안 39제2절. 청소년 문제의 정책적인 면 .40 1. 문제가정에 대한 시책 402. 기타 41제7장. 결 론 .

  • [교육학개론] 교육학개론[구조기능주의,갈등이론,교수와학습,교육평가,교육과정]
  • 7장 생활지도와 상담1. 생활지도1) 생활지도의 개념guidance - 안내, 지도, 인도, 학생지도 등으로 번역청소년들이 바람직한 방향으로 성장 발달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을 의미.생활지도는 개인으로 하여금 자신과 자신의 세계를 이해하도록 조력하는 과정.개개인의 문제해결을 도와주고 통합된 성장, 발달이 가능하도록 조력하는 것.청소년들의 성장과정에서 나타나는 가정, 교육, 직업, 신체발달, 정서 또는 성격 등과 관련된 문제들을 자율적으로

  • [사회복지] 청소년복지의 과제와 청소년 문제별 이해 및 대책 fp
  • 청소년복지의 과제와 청소년 문제별 이해 및 대책 Ⅰ. 서 론오늘날은 그 어느 때보다도 생활지도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시기라고 할 수 있다. 산업화로 인한 사회구조의 변화, 이로 인해서 파생된 직업세계의 변화, 가족구조의 변화, 생활양식의 변화, 그리고 가치관과 태도의 변화 등은 성장하는 아동과 청소년들에게 적응상의 어려움을 겪게 하고 있다. 특히 가정의 약화된 교육적 기능과 입시에 치중된 지식주입 위주의 학교교육은 우리나라 청소년

  • [교육학] 기러기 가족
  • 교육적 측면에서 본 기러기 가족의 발생원인 제 4장. 기러기 가족의 문제점제 5장. 기러기 가족의 해결방안제 6장. 교육사회학적 관점에서 보는 조기유학과 기러기 가족제 7장. 결론참고 문헌별첨(인터뷰 내용)제 1장. 서론제 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우리는 2007년 5월 한 달 동안 서울대학교 사범대학부설초등학교(이하 부초)에서 교생 실습을 했다. 우리는 교생실습을 통해 교사가 되기 위한 필수 과정으로 그동안의 교직이수 강의와 달리 교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