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 영웅소설의 도식성과 대중성-유충렬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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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연구 범위

Ⅱ. 영웅소설의 도식성

1. 영웅소설의 개념과 이해

2. 영웅소설의 도식성
1) 영웅소설의 구조
2) 유충렬전으로 살펴보는 영웅소설의 도식성

Ⅲ. 영웅소설의 대중성

1. 영웅소설의 대중성에 대한 시대적 고찰
1) 사회적 배경
2) 독자의 성격
3) 영웅소설의 대중 소설적 특징

2. 영웅소설의 서사구조가 대중성에 미치는 효과
1) 정보의 조절을 통한 독자의 기대 충족
2) 이상적 인물과의 동일시를 통한 독자의 대리 만족
3) 확장된 묘사를 통한 독자의 공감 유도

3. 유충렬전으로 살펴보는 영웅소설의 대중성
:영웅소설의 서사구조가 대중성에 미치는 효과를 바탕으로
1) 이원론적 대립구조
2) 작품에 반영된 대중적 염원


Ⅳ.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 범위

영웅소설의 도식성과 대중성을 연구하면서 영웅소설 중 도식성을 보여줄 수 있는 소설이 조선시대에 많다는 점과 영웅소설이 본격적으로 생산되고 유통되기 시작된 시기가 조선시대라는 점을 고려하여 조선 시대에 창작된 영웅소설을 다루기로 한다. 또한 영웅소설은 다양한 장르로 나뉘지만 영웅소설의 도식성이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난다는 점을 고려하여 영웅소설의 전형적 특성을 가지고 있는 고전소설을 다루기로 한다. 그리고 그런 전형적 성격을 가진 소설 중 유충렬전으로 내용을 심층적으로 분석하기로 한다.


Ⅱ. 영웅소설의 도식성.

1. 영웅소설의 개념과 이해

영웅소설은 건국신화, 서사무가(敍事巫歌) 등에서 뿌리를 찾을 수 있다. 고대의 진취적이고 투쟁적인 영웅들이 고대에서는 운명론적 사고를 지닌 나약한 영웅으로 나타나며 이런 경향은 신소설로 연장되었다. 영웅의 일생을 작품화한 소설을 모두 말하기도 하지만 고전소설에서는 주인공의 영웅적인 전쟁 중심의 내용만을 군담소설로 따로 모아놓고 있다. 군담소설은 전쟁에서 싸워 이긴 무용담을 중시하지만 가공의 인물이나 사건을 꾸며서 지은 역사소설이나 전기소설과는 다르다.
내용은 권선징악, 사필귀정, 고진감래 등을 담고 있으며 사회의 비리를 척결하거나 요괴를 처치하는 것 등 다양하다. 체제 수호를 대변해 주는 것 같지만 집권층에 불만을 품은 사람들의 의식을 대변하며 집권층을 비판하는 내용이 대부분이다.
참고문헌
1. 저서
김일열, “유충렬전”, 고전소설신론, 새문사, 1998.
임성례, 『완판 영웅소설의 대중성』, 소명출판, 2007.
조동일, 한국소설의 이론, 지식산업사, 1977.
조동일, 한국문학 통사3, 지식산업사, 2000.

2. 논문
강상순, 「영웅소설의 형성과 변모 양상연구」, 석사학위논문(고려대, 1991).
민긍기, 「군담소설의 연구」, 석사학위논문(연세대, 1980).
서대석, 군담소설의 구조와 배경,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1985.
윤성근, 「유충렬전 연구-대립과 갈등의 측면에서 본 선악관」, 『상산이재수박사 환력기념논문집』(형설출판사, 1972)
조덕순, 「유충렬전 유형 연구」, 석사학위논문(경남대, 1990).
조병훈, 이상구 , 〈유충렬전〉의 작품구조와 역사적 성격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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