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고전소설론 영웅소설의 성행은 소설의 퇴보인가 발전인가 영웅소설 정의 영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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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영웅소설의 성행은
소설의 퇴보인가 발전인가
목차
1. 들어가며
1.1. 영웅소설의 정의와 범위
2. 영웅소설의 성행
2.1. 영웅소설의 성행 배경
2.2. 영웅소설의 유형화와 통속화
3. 소설의 발전
4. 나가며
1. 들어가며
1.1. 영웅소설의 정의와 범위
영웅소설은 <홍길동전>에서 초기적 형태가 성립한 이후 다른 유형들보다 발달하여 17세기부터 창작되고 18·19세기에 많은 독자층을 형성하며 인기리에 창작되고 유통되었던 소설 유형 중 하나이다.
‘영웅소설’이란 용어는 김기동 교수가 『이조시대 소설론』에서 ‘유충렬전, 장국진전, 이대봉전, 유문성전, 조웅전, 장백전, 현수문전, 황장군전, 김진옥전, 홍계월전, 여장군전’을 묶는 개념으로 제시하면서 처음 사용한 것으로,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치르고 나서 양난에서 위대한 전공을 세운 영웅 명장을 모델로 한 역사적 영웅소설이 쓰이면서 역사적 인물을 떠나서 가공적 허구적 인물을 모델로 한 허구적인 영웅소설이 또한 많이 쓰였던 것이다.’라고 하였다. 박일용, 「가문소설과 영웅소설의 소설사적 관련 양상 -형성기를 중심으로-」. 김기동, 「이조시대 소설론」, 정연사, 1959, 237쪽.
그 후 조동일 교수가 영웅소설을 ‘영웅의 일생 구조를 구현하는 작품’으로 규정하면서 하나의 양식적 개념으로 정착되었다.
영웅의 일생구조를 고려해볼 때, 17세기의 <홍길동전>, <구운몽>, <숙향전>과 후대의 전형적인 통속적 영웅소설 <유충렬전> 등이 모두 영웅소설로 묶일 수 있다. 그러나 이 작품들은 향유 시기, 향유층, 이념 지향, 주이공의 성격 등에 있어서 적지 않은 차이를 드러낸다. 그래서 조동일 교수가 제시한 ‘영웅의 일생구조를 구현한 소설’이라는 개념을 받아들이며, 동시에 작품의 지향가치, 창작 시기 등이 비슷한 18세기 이후의 영웅소설만을 ‘영웅소설’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박일용, 「가문소설과 영웅소설의 소설사적 관련 양상 -형성기를 중심으로-」.
이 보고서에서는 조동일 교수가 제시한 ‘영웅의 일생 구조를 구현하는 작품’으로 영웅소설을 이해하며, 영웅소설의 성행 배경과 영웅소설의 성행이 가져온 내용적 변화를 구체적인 작품으로 살펴보고, 이러한 영웅소설의 성행이 소설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 알아보려고 한다.
2. 영웅소설의 성행
2.1. 영웅소설의 성행 배경
중세 말기에 이르면 중세사회를 유지해 오던 엄격한 신분제는 해체되고 경제적 부를 소유한 계층이 실력자로 부상하게 되었다. 그 결과 지배층이 독점적으로 향유하여 오던 문화에도 변화가 일어났다. 즉, 조선의 소수집단인 양반 계층만이 향유했던 문화들이 이제는 그들만의 것이 아니게 된 것이다. 이것은 조선후기 중산 계급의 대두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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