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 2007년 개정 7학년 국어교과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2.11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교과서 소개와 선정 이유

Ⅱ. 역할 분담

Ⅲ. 천재교육(박) 중학교 1학년 교과서의 구성

1. 1학기 1단원 ‘마음을 담은 언어’

2. 1학기 2단원 ‘아름다운 삶의 글’

3. 1학기 3단원 ‘읽기와 공부’

4. 1학기 4단원 ‘매체와의 만남’

5. 1학기 5단원 ‘언어의 세계’

6. 1학기 6단원 ‘문학과 사회’

7. 1학년 2학기 2단원 ‘우리말 탐구’

8. 2학기 5단원 ‘선인들의 삶과 언어’

9. 문법 영역의 각 소단원별 구성

본문내용
Ⅲ. 천재교육(박) 중학교 1학년 교과서의 구성

본격적인 문제를 다루기 전에, 우선 교과서의 구성을 살펴보고자 하며, 그 중에서도 1학기의 단원들을 살펴보고, 우리가 다루고자 하는 문법 영역에서 2학기에 해당되는 내용을 찾아 살펴보도록 하겠다.
우리가 선택한 교과서의 구성에는 내용이 1학기와 2학기로 나눠져 있어 1학기에는 6개의 단원을, 2학기에는 5개의 단원을 그 내용으로 포함하고 있다. 이를 하나하나씩 앞서 수업 시간에 조별활동으로 구성한 표 양식을 빌려와 단원별 학습 목표와 소단원별로 교육과정의 내용과 그 소단원이 속한 영역을 살펴보자 한다. 그 소단원이 속한 영역은 대단원 학습 목표와 거의 비슷한 측면과 여기서는 영역의 비중을 알아보려는 의도가 더 크므로, 대단원 학습 목표 칸에 괄호를 치고 개정 영역에 맞는 영역과 번호를 적어두었다.

1. 1학기 1단원 ‘마음을 담은 언어’

우선 1학기부터 살펴보면, 1단원 ‘마음을 담은 언어’의 소단원별 구성은 다음과 같으며, 1단원은 말하기 영역과 쓰기 영역으로 구성되어있음을 알 수 있다.


교육과정 내용
대단원 학습 목표
소단원명
학습 내용 요소
대상의 특성을 살려 주변의 인물이나 관심사를 인상 깊게 소개한다.

친구들에게 자신을 인상 깊게 소개할 수 있다.(말하기 ①)

(1) 자기소개하기
- 자신의 특성을 잘 드러낼 수 있는 말 찾아서 친구들에게 자기소개하기
- 명함 만들기
말의 내용이나 말하기 방식의 차이를 고려하여 대화를 나눈다.

말의 내용이나 말하기 방식의 차이를 고려하여 대화를 나눌 수 있다.(말하기 ④)

(2) 대화나누기
-잘못된 대화의 문제점 파악하고 고치기
-친구와 상황에 맞는 대화 나누어 보기
여러 가지 표현 전략을 사용하여 격려하거나 위로하는 글을 쓴다.

상대의 처지에 공감하며 위로하거나 격려하는 글을 쓸 수 있다.(쓰기 ④)

(3) 위로하기와 격려하기
-고민 상담 글 읽어보기
-위로하는 글 써 보기
-노랫말을 친구를 위로하는 글로 바꾸어 써 보기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아요좋아요좋아요좋아요좋아요
  • sujin***
    (2013.06.16 20:32:56)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한 $ 중 교육과정에 나타난 문법 교육에 대한 연구
  • 교육과정은 1981년에 공포하였고 기능중심의 교육원리를 도입되었다. 5차 교육과정은 1987년에 공포되었으며 학생중심, 과정중심의 국어교육관을 도입했다. 6차 교육과정은 1993년에 공고됐으며 7차 교육과정은 1997년에 공고되었다. 현행 중학교 국어과 교육과정은 2007년에 새로 공고된 교육과정이며 2007년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이라고 하였다. 2.1. 한 ‧ 중 중학교 국어과 교육과정의 특징중국의 국어과 교육과정은 중학교 국어 교과서를 만들고, 중학교

  • 국어교육의 매체언어 수용에 관한 쟁점
  • 국어 시간에 매체 읽기’(2005. 나라말)와 같은 대안 교과서를 발행한 것도 이러한 흐름에서이다.2007년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은 본격적으로 매체언어 교육을 수용하고자 하는 국어교육의 요구와 실천 노력이 반영된 결과물이라 할 수 있다. 특히 고등학교 심화 선택 교육과정의 선택과목 중 하나로 를 신설한 것은, 매체를 단지 교수․학습을 위한 수단으로서 활용하는 차원을 넘어서 국어교육의 내용으로 인식할 필요성, 그리고 국어교육이

  • [화법교육론] 현행 `듣기 영역` 교육 내용 분석
  • 현행 ‘듣기 영역’ 교육 내용 분석’09-1학기 화법교육론(15조)현행 ‘듣기 영역’ 교육 내용 분석 〈 차 례 〉Ⅰ. 들어가며Ⅱ. 7차 교육과정 내용 분석1. 범주별 분석2. 학년별 분석3. 듣기 유형별 분석4. 듣기 단계별 분석Ⅲ. 교육과정과 교과서의 연계 살피기1. 본질 범주와 교과서 단원의 적절성2. 원리 범주와 교과서 단원의 적절성3 .태도 범주와 교과서 단원의 적절성Ⅳ. ’07년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정리Ⅴ. 참고 문헌Ⅰ. 들어가며제7차 국

  • [독서교육] 제7차 교육과정 및 2007 교육과정의 `읽기` 영역 분석 -학년별 내용 7∼8학년
  •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읽기’ 영역에서 교육내용으로 다루고 있는 글의 종류2. ‘글의 수준과 범위’ 검토3. ‘읽기’와 ‘쓰기’ 영역간의 연계성Ⅳ. ‘맥락’에 대한 검토1. ‘맥락’이란 무엇인가?2. 2007 개정 국어과 7, 8학년 읽기 교육과정 및 교과서에 나타난 ‘맥락’의 요소Ⅴ. ‘매체’의 교육 내용에 대한 검토1. ‘읽기’ 영역에서 ‘매체’를 다루어야 하는 이유2. 매체언어와 매체언어 교육3. 2007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의 7학년 교과서

  • [매체언어교육론] 효과적인 설득 전략의 학습을 위한 텔레비전 광고의 표현기법 연구와 국어과 교수학습방안
  • 개정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하여 실제 교과서를 구성할 것이며, 이것이 결과적으로 ‘국어사용능력 신장’에 기여할 수 있도록 매체 언어를 국어 교육 과정에 창의적으로 활용할 방안들을 찾아 제시해 보고자 한다.4. 기대되는 연구 성과‘광고’는 사람들이 반복적, 무의식적으로 접하는 대중매체 중 하나이다. 특히 텔레비전 광고는 가장 접하기 쉬운 매체라는 점에서 그 영향력이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동안 국어 교육적 측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