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시험(평가)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2.11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교육평가(시험)의 정의 및 특성
2. 중, 고등학생의 시험에 관한 인식 조사
1) 조사 방법
2) 조사 결과
3. 시험에 대한 교사의 인식 및 조언
4. 시험에 관한 학생들의 생각
5. 시험(평가)이 나아가야 할 방향
Ⅲ. 결론
Ⅳ. 참고자료
- 본문내용
-
마지막으로 ‘시험을 잘 보려고 노력하는 이유가 무엇인가’에 대한 질문을 하였다. 중, 고등학생 모두 ‘좋은 상위 학교를 진학하기 위해서’라는 대답이 가장 많았다. 고등학생의 경우는 ‘좋은 대학교 진학을 위해서’라는 대답이 남학생 58%, 여학생 51%로 나타나 시험을 입시의 수단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반영되었다. 반면 중학생들은 ‘좋은 고등학교, 대학교 진학을 위해서’라는 대답이 30% 내였으며, 고등학교 학생들이 대답하지 않았던 ‘부모님께 혼나지 않기 위해서’라는 대답이 많았다. 중학교 여학생의 22%가 부모님을 이유로 들어 중학교 남학생 보다 11% 높은 수치를 보였다. 이는 어린 학생들이 경우 주변의 기대에 의해 행동이 결정되는 경우가 많으며, 특히 여학생들의 경우 부모님의 기대와 훈계에 민감하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할 수 있다.
‘꿈 및 목표 달성을 위해’란 답도 전 그룹에서 높게 나타났다. 이 대답의 부연설명으로 ‘우리나라는 학력중시 사회이기 때문에 내 꿈을 이루고 행복하게 살기 위해서는 시험을 잘 보아야 한다.’와 같은 대답을 하였다. 이는 ‘사회적으로 인정받기 위해서’라는 대답과 맥락을 함께 한다. 고등학교 남학생 그룹을 제외하고 6~10%의 학생들이 ‘시험을 못 보면 사회적으로 무시를 당한다.’거나 ‘우리나라는 시험 성적이 좋아야 인정받는다.’고 답했다. 학생들이 우리나라의 학력 주의 사회 풍토를 체감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중학생들의 경우에는 ‘물질적인 보상’ 때문이라는 대답도 소수 있어, 시험이 ‘대학진학’, ‘꿈 성취’, ‘인정’, ‘보상’ 등을 위한 목적적 수단으로 인식되고 있음을 다시 한 번 확인 할 수 있었다.
‘성취감 및 만족감’을 위해서라는 답변도 중학교 남학생 10%, 중학교 여학생 13%, 고등학교 여학생 12%로 나타나, 내재적 동기로 인해 학습하는 학생들이 약 10% 정도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하지만 부연설명을 보면 교과에 대한 이해 및 지식이 증가하여 학습에 대한 성취감을 느낀다는 대답보다, 시험 성적 결과에 대한 만족감, 성취감 등을 기술하여 학생들이 진정한 학습 성취의 기쁨을 느끼는 것으로 생각되지는 않는다. 시험의 개선으로 학습에 대한 내재적 동기가 활성화되고, 시험은 자신의 실력을 평가하는 즐거운 일이 될 수 있었으면 한다.
설문 4. 시험을 잘 보려고 노력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 참고문헌
-
황정규, 1984, 『학교학습과 교육평가』, 교육과학사.
곽병선, 1998, 「교육과정과 교육평가의 연계방안」, 교육과정연구, Vol. 16, No 2.
김양분, 1977, 「열린 교육의 평가」, 연구월보(통권 270호). 전라북도 교육연구원
백순근, 1977,「열린교육을 위한 현행 교육평가의 문제점과 대책」, 연구월보(통권 20호), 전라북도 교육연구원
이동원, 1997, 「교육개혁에 적응하는 교육평가의 방향 탐색」, 교육학논총, Vol. 18.
이상기, 1998, 「교육평가 개선에 관한 기초연구」, 인간교육연구, Vol. 5, No 1.
한국청소년상담원, 2003, 『청소년 상담문제 연구보고서(우리 청소년, 어디로 가고 있는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5주의 강의에서 원격교육의 방법에 대해 학습하며 원격교육체제, 원격교육체제의 모형과 구성요소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원격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분석 결과에 따른 교과목 기획서를 작성하시오.
- 원격교육론_5주의 강의에서 원격교육의 방법에 대해 학습하며 원격교육체제, 원격교육체제의 모형과 구성요소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원격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분석 결과에 따른 교과목 기획서를 작성하시오
- 인간관계론_매슬로우의 욕구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문화인류학_1) 문화인류학이란 어떠한 학문인가 현지조사, 민족지, 식민지, 문화상대주의를 사용하여 정리해 주세요 2) 여러분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들 중, 문화인류학의 시점에서 생각할 수 있는 것 하나를 소개해주세요
- 크로스오버 개선 크로스오버 강의 소개 크로스오버 교과목에 대한 평가 유사한 타학교의 사례
- 만2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개별면담일지 3명분량
- [과제 성적 A] 외국인 학습자들의 입장에서 한국어의 어떤 발음이 어려운지 사례별로 제시해 봅시다. ( 한국어의 자음 체계, 모음 체계, 초분절음 체계를 나누어 언어권별로 어려움이 예상되는 문제들을 제시하고 그 교정 방안을 모색해 본다.)
- 남자(만4세) 아이가 분홍색을 좋아하고 드레스와 예쁜옷, 인형등을 좋아하는 경우 아이가 얻게되는 장점과 단점에 대해 기술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도덕 딜레마 토론 모형 - 7 다양한 문화 행복한 세상 - 2차시 - 1 맡은 일에 책임을
- 19세기 고대 근동학을 비평하고 개혁주의 관점으로 어떻게 고대 근동 연구를 할 수 있을지를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