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교과교재] 수업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2.11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Ⅰ. 교재 및 단원명
Ⅱ. 단원 설정의 이유
Ⅲ. 학습목표
Ⅳ. 교과서 분석
Ⅴ. 단원의 구성
Ⅵ. 지도상의 유의점
Ⅶ. 교수-학습 지도안
Ⅷ. 교수-학습 자료
Ⅸ. 소감
본문내용
Ⅳ. 교과서 분석
“민주주의의 기본 원리와 제도”는 민주주의가 어떤 원리를 토대로 이루어지는지, 민주주의의 구체적 실현을 위해 사용되는 제도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학습하는 단원이다. 기존의 교과서에는 민주주의의 기본 원리로, 의사결정에 있어 사용되는 다수결의 원리와 대화와 토론의 과정을 제시하고 있다. 기본 제도로는 대의제, 정당제, 선거제, 지방 자치제를 제시하고 있으며 각각의 제도는 어떤 의미를 가지고 어떠한 방법으로 실현되는지에 대해서 다루고 있다.
기존의 교과서에서 다루고 있는 민주주의의 기본 원리가 뒤이어 학습하게 되는 기본 제도에 대한 이해를 이끌어내기에 부족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기본 원리로 몇 가지 내용을 추가해 교과서를 재구성 하였다. 본 교과서에서는 민주주의의 기본 원리로 국민 주권, 국민 자치, 권력분립을 제시한다. 국민 주권과 국민 자치는 본 차시 수업에서 다루게 될 직접민주주의-간접민주주의라는 기본 제도와 연결 지어 생각해볼 수 있는 원리이며(그 외 정당제, 선거제와도 연결지어볼 수 있다.), 권력분립은 5차시에서 살펴볼 예정인 지방 자치제와 연결되는 기본 원리이다.
민주주의의 기본 원리에 대한 이해를 위해 우선 구체적 내용을 서술하였으며, 이해를 돕기 위해서 보충 자료로 그림과 단어 설명을 제시하였다. 특히 대의제(간접민주제)는 현재 우리 사회에서 실시하고 있는 제도이므로 이에 대한 좀 더 깊은 이해가 필요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읽기 자료를 첨가하였다. 또한 민주주의의 제도 이해를 돕기 위해 수업에서 할 활동을 교과서에 탑재했다. 우선 현재 직접민주제와 간접민주제가 어떠한 방식으로 이루어지고 있는지 스위스와 우리나라를 예로 들어 설명하였고, 이를 기반으로 활동을 위한 문제를 세 가지 제시하였다. 학생들이 직접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컴퓨터과 교수 학습 지도안 고교 2학년 단원설정 교수학습 모형 수업 지도안
  • 수업 목표2. 수업 모형 및 교수 학습 모형3. 학습자 분석4. 전반 지도 사항Ⅲ. 수업 지도안 본 내용1. 선수 학습 확인2. 수업 지도 계획Ⅳ. 평가 계획 1. 평가 방법2. 평가 내용 및 평가 항목Ⅴ. 첨부 자료 1. 수업보조 자료 - 유인물2. 과제 내용부록1. 파워포인트 자료2. 교과서 사본- 편리한 계산기능활용하기 made by minakwonⅠ. 단원 설정 및 전반 목 Ⅰ. 단원 설정 및 전반 목표 제시수업지도안 - 계산기1. 교재 및 단원명고등학교 - 정보사회와 컴퓨

  • 교육학 교재 연구 발표 일반사회 경제부문
  • 교재 연구 발표 (일반사회)-경제부문-목 차1 들어가며.1) 현황2) 선정이유2 고등학교살펴보기1) 성격2) 목표분석3) 내용 및 방법 분석3 교과서 분석하기.1) 학습목표와 교육과정의 연계성2) 내용구성3) 문제점 분석4 수업지도안Ⅰ. 들어가며1.

  • 의사결정모형을 이용한 수업실연 -중3 사회 `민주 정치와 시민 참여`
  • 수업 모형에 적합한 사회 교과서 내용 선정 및 교재연구-수업실연 대상 : 중3 -수업 교과서 및 단원 : (주)중앙교육진흥연구소Ⅰ. 민주 정치와 시민 참여3. 정치 과정과 시민 참여(1) 다원적 이익과 사회 통합-단원 선정 이유 : 의사결정모형은 문제에 대해 학생들이 인식을 하는 것에서부터 출발한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알맞은 대안을 선정하고, 그 대안들을 토론을 통해 최종 대안을 선택하는 과정이 의사결정모형인데, 이러한 일련의 과정은

  • 중학교 사회과(일반사회) 수업지도안
  • 사회과 수업 지도안사회과(일반사회) 수업안단원명 2. 민주 시민과 경제생활지도 대상3학년지도 기간 2008. 11. 19 ― 12.9지도교사 Ⅰ. 수업활동 계획서1. 주제인간의 경제생활이 생산, 분배, 소비로 이루어짐을 이해하고, 그 과정에서 발생하는 경제적 선택을 합리적으로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또한 경제 체제의 의미와 특징을 이해한다. 아울러 각 경제 주체가 수행하는 경제적 역할과 책임을 탐구한다.2 . 목적이 단원에서는 자원의 효율적

  • [일반사회] 다문화 교육 수업계획안 -북한 문화의 이해
  • 수업 지도안1. 대상 학년 및 교과2. 교재 3. 학습목표(1) 지식 ․ 이해(2) 기능 ․ 태도4. 지도원리 및 지도 상의 유의점 5. 참고자료6. 본시 교수 ․ 학습 지도 계획(2) 북한 문화의 이해① 북한의 가족 관계② 북한의 학교 교육③ 북한에서의 성(性)역할④ 북한의 사상Ⅲ. 결론Ⅰ. 서론 문화는 인간의 삶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면서 각 집단이나 사회, 그리고 민족이나 인종에 따라 각기 고유한 행태로 나타나는데, 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