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지도안] 중학교 `미래사회의 경제생활` 사회과(일반사회) 수업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09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수업활동 계획서

1. 주제

2. 문제제기/필요성

3. 목적

4. 수업활동 방향

5. 본시안의 작성과정

Ⅱ. 단원의 성격

1. 교재관

가. 단원 설정의 필요성

나. 단원의 개요

다. 단원의 계열성


2. 학 생 관

(1) 학습의 기저

가. 사회 성적의 학반별 비교
나. 사회 성적의 급간 비교
다. 선수학습진단

(2) 학생 실태 조사 및 결과 분석

가. 사회과 학습에 대한 흥미도 조사
나. 사회 수업에 대한 이해도
다. 사회교과 수업중 어려운 부분

4. 사회과 교과에 대한 희망사항

5. 경제문제에 대한 관심도

3. 지 도 관

(1) 지도상의 유의점

Ⅲ. 단원지도계획

1. 지도목표
2. 지도계획
Ⅳ. 평가기준
Ⅴ. 수업모형
Ⅵ. 본시 학습 계획
사회과 본시 수업지도안
본문내용
다. 단원의 계열성

Ⅲ.세계속의 우리경제

1. 우리나라의 경제성장

2. 정보화시대의 산업활동
Ⅷ. 국민경제와
합리적 선택
1. 국민 소득과 경제성장
2. 현대 경제 문제와 해결 방안
3. 세계 시장의 경제 성장 과 협력
Ⅱ. 민주 시민과
경제생활

3. 미래사회의
경제생활
선수학습 (5학년)
본시학습 (9학년)
후속학습 (10학년)













2. 학 생 관
(1) 학습의 기저
가. 사회 성적의 학반별 비교
▷ 조사 대상 : 제 3학년 1반 30명
▷ 자 료 : 2008학년도 2학기 진단평가 성적

학반
1
2
3
4
5
6
평균
평균
80
75
72
82
69
78
76


▶ 3학년 1반 학급 평균 점수는 80점으로, 학년 평균 점수 76점보다 4점이 높다.


나. 사회 성적의 급간 비교
성적
0~39
40~49
50~59
60~69
70~79
80~89
90~100

학생수
0
2
5
3
7
10
3
30


▶ 학력이 최저 41점에서 최고 100점으로 개인차가 심하여 일제 학습에 어려움이 많으며, 41점에서 59점의 학생들은 개인차를 고려한 개별화 학습과 보충학습이 요구되며, 상위권학생들에게는 심화된 학습 내용을 지도하기 위한 자료를 준비하고, 중ㆍ하위권 학생들의 수업의 참여를 높이기 위하여 학습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다양한 학습자료 개발이 요구된다.


다. 선수학습진단
평가 문항
정답자
오답자
정답률
결과 분석
1. 국제화와 정보화의 개념을 설명하시오.
22
8
73
본 단원 선수 학습 문항을 대체적으로 62% 이상의 학생들이 알고 있으므로 심화되고 체계적인 내용으로 지도해야겠다.
2. 국제화와 정보화가 산업구조에 미치는 영향을
제시하시오.
19
11
63
3. 국제화와 정보화가 우리 생활에 어떠한 영향 을 미치는지 서술하시오.
15
15
50
자 료 : 학생 설문 조사 (2008. 11. 14. 실시, 3학년 1반 30명)







(2) 학생 실태 조사 및 결과 분석
(3학년 1반, 30명, 2008년 11월 14일 실시)
가. 사회과 학습에 대한 흥미도 조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협동학습 수업지도안
  • 사회학년-학기6-2대단원새로운 세계에서 우리가 할 일소 단 원세계 속의 대한민국 학습주제세계를 무대로 활동하는 한국인의 모습 차 시5/12쪽수120-126pp적용모형협동학습 모형 중 Jigsaw 학습목표해외에 진출한 사람들의 활동 내용을 소개할 수 있다. 한국인으로서의 자신감과 의지를 가진다. 선수학습요 소ㆍ우리 고장의 전통문화(3-2-2)․문화재와 박물관 (4-2-1)ㆍ우리 겨레의 생활 문화(5-2-3)수업설계의주 안 점자랑스러운 한국인이라

  • [초등사회] 제7차 사회과 교육과정 재구성 -6학년 2학기 `1. 우리 나라의 민주 정치`
  • 수업목표를 달성하기에 이론적인 부분만 다루기에는 학습자들에게 학습이 일어났다고 하기에는 부족한 점이 많다.따라서 재구성한 단원에서는 민주정치를 배우면서 실제 생활에서 행해지고 있는 정치의 모습에 대해 구체적으로 공부하는 단원으로 설정하였다. 조사학습을 요하는 내용, 토의를 해야 할 내용, 역할놀이 학습을 해야 할 내용, 생활 사례나 지역사회의 과제 해결 사례 등을 조사분석 하는 등의 다양한 내용들을 포함하도록 하였다. 또한

  • 정보통신기술활용,연상,유아웹기반,도형 수업자료(교수학습지도자료), ICT활용,비,비례식,심화보충 수업자료(교수학습지도자료) 분석
  • 수업자료(교수학습지도자료)1. 필요성21세기의 정보화 사회에서는 각종 자료와 정보를 수집, 분석하여 종합, 판단할 수 있는 능역이 요구된다. 따라서 멀티미디어, 인터넷 등을 활용하여 자기 주도적으로 지적 가치를 창출하고 실생활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다양하고 풍부한 경험을 가지게 할 필요가 있다. 또한 제7차 수학과 교육과정은 내용의 총량을 경감시켜 학생의 학습 부담은 줄이되, 수학적 사고력을 더욱 신장시킬 수 있는 내용으로 체계화

  • 수업방법, 평가방법 개발 및 보급을 위한 교원양성 교육
  • 사회 학습평가(연구)현장 교육: 중1학년 1년간 「과학」 4개 단원 1차원수렴 : 대상 + 내용 (예) 초등국어교육이학기 힘과 운동 등 2개 단원 대상 + 기능 초등교육과정셋째주 힘과 속도의 변화 내용 + 기능 국어학습지도넷째시간 뉴턴의 운동 법칙2차원수렴 : 대상 (예) 초등교육기능 교육과정과목 국어교육연구 과제: 중학교 1학년생의 힘에 대한 3차원수렴 : (예) 학교교육(연구)선개념 조사 일반교육(연구)교과교육(연구)(이러한 논의는 무엇을 뜻

  • 열린교육을 위한 학습 모형 정립
  • 수업이 이루어 졌다. 국어는 물론이고, 사회과와 자연과 등의 거의 모든 교과의 수업은 이와 같은 형태로 이루어 졌다. 열린교육은 오랫동안 거의 아무런 변화가 없던 이와 같은 학교현장의 수업형태에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열린교육운동은 교사들에게 아동들에게 교과내용을 가르치고 지도하는 방법은 이외에도 여러 가지 방식이 있을 수 있으며, 다양한 수업형태를 배우고 익혀서 아동들을 가르치는 것이 중요하다는 인식을 불러일으키는 데 크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