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결정모형을 이용한 수업실연 -중3 사회 `민주 정치와 시민 참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09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 선정한 수업모형 및 수업방법

-수업모형 : 의사결정모형

-수업방법

• 수업 모형에 적합한 사회 교과서 내용 선정 및 교재연구

• 수업 지도안

• 수업 자료

토론 평가지

• 출처

본문내용
[정치화 과정]
1) 의미 : 다원적 이익들이 표출되고 집약되어 사회 통합을 이루는 과정으로 한 번에 끝나는 것이 아니라 정책이 결정되면 이것에 관련된 새로운 요구와 지지가 또 다시 표출되는 계속되는 과정
2) 다원적 이익의 정치화 : 다양한 이익을 추구하는 세력이 정치 과정에 영향력 행사
3) 정치 과정 : 이익 표출 → 이익 집약 → (여론 형성) → 정책 반영문제 제기
모든 이들이 만족할 수 있도록 하는 ‘쓰레기 소각장 광역화 정책 방안의 시행여부’는 무엇인가?
사실/가치문제
탐구
미리 나눠준 ‘탐구활동지’에 담겨있는 자료를 읽고, 그에 대한 의견을 제시한다.
개념과 용어
명확화
쓰레기 소각장의 광역화에 대해, 중3 수준에 맞게 자세하게 설명해준다.(쓰레기 소각장의 광역화란, 자원회수시설(=쓰레기 소각장)을 주변 인근 구와 공동 사용함으로써 경제적 효과를 얻고, 자원회수시설의 가동률 증진으로 효용성을 얻는 정책을 말한다.)
사실탐구/
가치탐구
각 조의 의견(주장하는 이익)들을 사실문제/가치문제로 나누어
생각해본다.
대안모색과
결과예측
문제에 대한 각 조(집단)의 의견들을 보고 문제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도록 한다. 그 후, 제시된 대안들 중에 토론을 통하여 최종 대안을 선택, 만장일치로 여론을 형성하게 한다.
대안선택과
실천
http://www.ajnews.co.kr/uhtml/read.jsp?idxno=201005241124329770850
최종 선택된 대안(여론)이 정책과정에 반영이 되기까지의 일련의 과정이 <정치화 과정>이라고 다시 한 번 강의교수하고, 실제사례를 통해(기사 보여줌) 학생들의 최종 선택과 비교, 대조 해본다.


참고문헌
• 출처

<책>
김주환 외 저, 중학교 사회 교과서, (주)중앙교육진흥연구소
김일남,이광성(2005), 사회과 의사결정수업모형탐구, 71-82, 양서원 : 파주


<인터넷뉴스>
‘혼자쓰던 ‘쓰레기 소각장’ 같이쓰나‘, 서울신문/이동구기자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081&aid=0000069019
쓰레기소각장 광역화 요건 강화 조례 '심사보류', 서울뉴시스/김종민기자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3&oid=003&aid=0000311353
‘혐오시설’ 주민들 표정이 달라졌다, 매일경제/배한철 기자
http://news.mk.co.kr/v3/view.php?year=2010&no=253658
서울시내 모든 쓰레기소각장 `광역화', 연합뉴스/박성진 기자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001&aid=0001510421
보성군 소각장 폐열 이용 시설원예, 뉴스웨이/송덕만 기자
http://www.newsway.kr/news/articleView.html?idxno=94575
쓰레기소각장 ‘아름다운 변신’, 문화일보/마태운기자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0&oid=021&aid=0000001500

소각장 광역화, 이것이 문제다, 환경분쟁 연구소장/신창현
환경과 공해 연구회 http://www.ecoi.or.kr/maybbs/view.php?db=ecoi&code=ecoi_topic&n=39

[뉴스속으로]양천 쓰레기소각장을 가다, 스포츠조선/김영민인턴기자
이빈파 블로그 http://blog.naver.com/ebinpa?Redirect=Log&logNo=8003372515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교재분석 및 평가
  • 의사를 표현하는 과정과 다른 의견을 비판적으로 수용하여 하나의 결론을 도출해내는 과정은 민주시민으로서 살아가는 데에 꼭 필요한 능력이다. 즉, 이 단원은 많은 사회적 쟁점이나 문제에 대해서 자신의 의견이나 주장을 적절히 나타내며 이를 통해 다른 사람을 설득하고, 다른 사람의 의견을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수용하는 능력을 기르는 데 적합한 단원으로서 범교과학습적인 측면에서도 중요성을 가진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제 7차 교육 과정은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서브 `교과교육론`
  • - 1 -도덕발달심리학도덕교육론목차1.프로이트 : 정신분석이론과 도덕성 발달1.프로이트 : 정신분석이론2.에릭슨 : 심리사회적 발달단계3.피아제 : 인지 발달 이론4.콜버그 : 도덕성 발달 이론5.행동주의6.반두라 : 사회학습이론7.레스트 : 4구성 요소 모형8.튜리엘 : 사회영역이론9.길리건 : 여성주의접근10.나딩스 : 여성주의접근, 배려윤리11.인격교육론 : 전통주의적 인격교육론(위인, 베닝가), 공동체주의적 인격교육론(왓슨), 통합적 인격교

  • 사회과 교육론 레포트
  • 사회과 교육론Ⅰ. 사회과 교육의 총론 1. 사회과 교육과정 개정의 배경2. 사회과 교육과정 개정의 중점3. 사회과 통합의 필요성4. 사회과의 성격5. 사회과의 목표6. 사회과의 내용7. 사회과의 교수.학습방법8. 사회과의 평가Ⅱ.사회과학의 주요 개념1. 정치주요 영역2. 정치에서의 일반화3. 경제의 주요 문제4. 경제의 주요 일반화5. 사회학의 주요 일반화6. 문화인류학 일반화7. 역사의 주요 일반화8. 지리의 주요일반화 Ⅲ. 사회과 수업모형 1.

  • [초등 사회과 교육 방법] 역할놀이와 시뮬레이션
  • 3) 역할놀이 수업모형의 포함 요소4) 역할놀이 수업의 효과2. 역할놀이 수업모형의 적용 1) 적용 방향2) 적용 단계3) 역할놀이 수업 형태Ⅳ. 교과서 재구성 Ⅴ. 모의 수업「제 7차 사회과 교육 과정」에서는 사회과의 개념을 ‘사회 현상을 올바르게 인식하고, 사회 지식의 습득과 사회생활에 필요한 기능을 익히며, 민주 사회 구성원에게 요청되는 가치와 태도를 지님으로써 민주 시민으로서의 자질을 육성하는 교과’ 라고 정의하였다. 이 개념의 정

  • [초등학교 도덕과][초등학교 도덕교육]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의 일반적 특징,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의 교육적 정당성,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의 내러티브학습과 가치명료화학습,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의 역할놀이학습과 봉사활동학습
  • 3) 토론 전략3. 도덕교육에서의 가치명료화 이론 적용Ⅵ.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의 역할놀이학습1. 의의2. 수업절차1) 단계 1 : 집단을 열중하게 하기2) 단계 2 : 참여자 선정하기3) 단계 3 : 무대 설치하기4) 단계 4 : 관찰자들을 준비시키기5) 단계 5 : 실연하기6) 단계 6 : 토의 및 평가하기7) 단계 7 : 재실연하기8) 단계 8 : 토의 및 평가하기9) 단계 9 : 경험내용 교환 및 일반화하기3. 역할놀이 수업모형의 적용Ⅶ.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의 봉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