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교육] 우리나라의 원격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0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서 론 ●
● 본 론 ●

I.우리 나라의 특성

1.지리적 특성
1)지리적 위치
2)관계적 위치
2. 문화적 특성
3. 사회적 특성
4. 원격교육과 관련된 중요한 국가적 특성
= 참고자료=

II. 우리 나라의 교육적 특성

1. 교육의 특징
1) 교육의 정의
2) 교육의 형태
.....① 학교교육
.....②학교 외 교육
.....③ 평생교육
2. 우리 나라 교육체제와 학제
한국의 교육제도
.....① 취학전교육(유아교육)
.....② 초등교육
.....③ 중등교육
.....④ 고등교육
.....⑤ 대학교육
3. 원격교육과 관련된 우리 나라 교육적 특성
1) 정보화 현황
.....① 인터넷 현황
.....② 초고속 정보통신망
.....③ 인터넷 산업
2)국내 사례
.....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② EBS 인터넷 수능강의
참고자료

III. 원격 교육

1. 우리 나라 원격 교육의 발달 과정
2. 원격 교육의 특징
1) 원격교육의 구성 요소
2) 원격교육의 일반적 특성
.....① 비접촉성커뮤니케이션
.....② 원격교육 교재의 활용
.....③ 쌍방향커뮤니케이션
.....④ 다수 대상의 개별학습
.....⑤ 지원조직의 필요
3) 원격 교육의 장․단점
⑴ 장점
⑵ 단점
4) 한국의 원격교육 특성
3. 우리 나라의 원격 교육현황
1) 국내 사이버 교육 시장 현황
.....ⓛ 사이버 교육 소프트웨어 시장
.....② 사이버교육 서비스 시장
.....③ 사이버 교육 관련 정책 & 제도
2) 초중등학교에서의 원격교육
3) 대학에서의 원격교육
4) 우리 나라 사이버 대학 현황
5) 기업에서의 원격 교육
◎기업의 사이버 교육 사례◎
< 삼성인력개발원>
6) 원격교육연수원
7) 각종 사이버 강좌
참고자료

●결 론 ●
원격 교육을 마치며
본문내용
● 서 론 ●

새로운 정보통신 기술의 교육적 활용이 증대됨에 따라 기존의 학교 교육 방식에 서서히 변화가 일어나고 있을 뿐 아니라, 정보통신 기술을 이용한 새로운 형태의 학교 교육이 등장하고 있고, 아울러 전통적인 학교 교육과는 전혀 다른 방식의 교육 체계도 생겨나고 있다. 이러한 일련의 변화를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로까지 인식하는 경향도 종종 제기되고 있다. 전통적으로 교육이라고 하면 먼저 학교 교육을 떠올리게 된다. 기존의 학교 중심 교육은 학교와 교실이라는 특정 공간 속에서 정해진 시간에 따라 계획적으로 짜여진 교과과정과 학습내용을 중심으로 교사(또는 교수)가 일정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비록 면대면 상황이긴 하지만 대부분 일방적으로 가르치는 교육을 의미했다. 이러한 교육 과정에는 교과서나 참고문헌 등의 인쇄된 텍스트가 주된 교재가 되었고, 일부 비디오/오디오물이 교육 보조물로 이용되는 것이 대부분이었다.
이러한 학교 교육 외에도 우편제도를 이용한 우편학습, 라디오나 텔레비전 등 방송매체를 이용한 원격교육 등이 있었으나 이러한 교육은 정규 학교교육을 받지 못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는 비정규 교육이거나 또는 기존의 학교 교육을 보조․보완하는 교육에 불과했다. 그 내용도 기존 학교 교육의 내용을 인쇄매체나 전파매체를 통해 일방적으로 전달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단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초기에는 비정규 보완 교육이던 것이 점차 특정 자격이나 학위를 부여하는 정규 교육과정으로 제도화되는 양상을 보여 왔다.
그러나 컴퓨터와 텔레커뮤니케이션 기술의 급속한 발전과 그것의 교육적 다양한 이용은 한편으로 전통적인 학교 교육이 지닌 일정한 한계들을 극복할 수 있게 해주었고, 다른 한편으로는 보조적, 주변적이었던 기존의 원격 교육을 보다 중심적인 미래 교육 방식으로 받아들이게 만들었다. 특히 여러 가지 정보를 체계적으로 분류, 저장, 검색, 처리할 수 있는 컴퓨터 기술의 발전과 각종 데이터 베이스의 구축, 급속한 PC의 보급, 그리고 서로간에 가용 정보를 전달하고 또 공유할 수 있게 하는 컴퓨터 통신망의 발전 및 그 이용자의 증가 등이 그러한 변화를 가속시키는 기술적, 사회적 기반이 되었다.
정보통신 기술의 발전과 그것의 교육적 활용은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고서도 필요한 정보에 접근하는 것을 더욱 용이하게 하였다. 이제 기본적인 설비만을 갖추게 되면 언제 어디서나 이미 구축된 여러 가지 DB에 접속하여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를 취할 수 있게 되었고, 또 상호연결된 정보통신망을 통하여 교사(교수)와 학생간은 물론 학생과 학생간에도 동시 혹은 비동시 의사 소통하는 것이 가능하게 되었다. 온라인이나 사이버 공간을 이용한 새로운 교육․학습 방식은 보다 많은 사람들이 보다 많은 정보에 임의적으로 접근하는 것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제한적인 학교 교육을 보다 개방적인 교육으로, 그리고 교사(교수) 중심이던 교육을 학습자(학생) 중심의 교육으로 변화시키고 있다는 것이다. 그럼 지금부터 우리 나라의 지리적, 사회적, 교육적 특성을 알아보고 현재 우리 나라에서의 원격교육의 현황을 살펴보기로 하자.
참고문헌
http://snowblue.sookmyung.ac.kr/cyber_dig/%C0%DA%B7%E1%BD%C7/151%C1%A4%C0%CE%BC%BA.hwp
http://hosanna2000.hihome.com/Cyber.htm
http://edupark.kongju.ac.kr/board/data/4%BF%F910%C0%CF%B0%AD%C1%C21.hwp -
http://hyunam.hanbat.ac.kr/~sykim/Os/원격교육.hwp
평생교육의 다섯마당 -학지사 (권대봉저
․명지전문대 전은경 교수 강의 자료
․http://hosanna2000.hihome.com/Cyber.htm
․http://www.knky.kyongnam.kr/cw/courseware/009/r63_17.htm
․http://chonnam.chonnam.ac.kr/~bukim/2-data/d.htm
․http://online4korea.com
http://esojh.sshel.com/wbi/wbi_01.php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우리나라 원격교육의 발전방향에 대해서 논하시오
  • 우리나라 원격교육의 발전방향에 대해서 논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원격교육이란2. 원격교육의 장점1) 개별학습과 협동학습2) 평생교육3) 상호작용(1) 비 접촉성 커뮤니케이션(2) 쌍방향 커뮤니케이션4) 유연성5) 교육 비용대비 효율성6) 교육 기회와 대상의 최대화7) 심리적 부담의 해소3. 우리나라 원격교육의 개선할 점1) 교육 환경의 문제2) 의식 문제3) 컨텐츠의 질4) 표준화 문제4. 우리나라 원격교육의 발전방향1) 콘텐츠의 개발2)

  • (원격교육론)_원격교육의 개념과 특성, 현재 우리나라 교육에서의 역할, 원격교육 개발 기술의 변화 현황에 대해 논의하시오
  • R E P O R T- 원격교육의 개념과 특성, 현재 우리나라 교육에서의 역할, 원격교육 개발 기술의 변화 현황에 대해 논의하시오. -원격교육의 개념과 특성, 우리나라 교육에서의 역할 및 원격교육 개발기술의 변화와 미래mainWrap 과목 : 원격교육론지도교수 : 강의교수 : headerWrap 이름 : 제출일 : Ⅰ. 서론 전통적으로 우리나라의 교육은 선생님과 학생이 직접 만나서 가르침을 전하는 면대면 학습 방법이었습니다. 그러다가 산업화가 진행되고 TV와 라디

  • [원격교육] 우리나라 열린 원격교육의 현황
  • 0. 우리나라 열린 원격교육의 현황Ⅰ. 서론1. 연구의 의의와 목적현재 우리나라의 원격 교육의 현황을 알아보고자 함은 원격교육은 세계적인 관심거리이고 가장 국제적인 교육 분야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오늘날 교육에 있어서 중요한 경향 중 하나는 다른 나라에 있는 학습자들이 텔레컨퍼런스 그룹에서 함께 학습하며 이러한 국제주의(internationalism)는 지속될 것이며 해를 거듭 할수록 많아질 것이라는 점이다. 국제주의는 교육의 다른

  • 원격교육론 - 우리나라 원격교육의 역사에 대해 조사 정리하고, 앞으로 원격교육이 어떻게 발전할 것인지 자신의 의견을 기술
  • 우리나라 원격교육의 역사에 대해 조사 정리하고, 앞으로 원격교육이 어떻게 발전할 것인지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시오.Ⅰ. 서론Ⅱ. 원격교육의 의미Ⅲ. 원격교육의 역사Ⅳ. 원격교육의 특징Ⅴ. 원격교육의 필요성Ⅵ. 원격교육의 법적제도1. 평생교육법1) 원격교육형태의 평생교육시설2) 원격대학 형태의 평생교육시설3) 사내대학 형태의 평생교육시설4) 국내외의 각급학교 및 평생교육시설의 원격교육 인정2. 고등교육법3. 교원등의연수에관한

  • [교육사회학] 우리나라 원격교육의 현황과 교육방송(EBS) 수학능력시험강의의 효과
  • 우리나라 원격교육의 현황과교육방송(EBS) 수학능력시험강의의 효과- 목 차 -1. 서 론2. 우리나라의 원격교육의 현황과 문제점1) 교육정보화2) 평생교육관점에 입각한 원격교육3) 열린원격교육의 필요성4) 원격고등교육기관 학생들의 학업성취과정에 미치는 관련변인 분석3. EBS 교육방송 수학능력시험강의1) 교육방송이 자기 주도적 학습을 가능하게 하는가에 대한 조사결과 및 문제점2) 언론자료를 통해 본 EBS 수능방송강의에 대한 효과 분석4. 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