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대안교육-숲 유치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2.20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개념
2. 설립취지
3. 주요활동내용
4. 현황
5. 장점
6. 단점
7. 해외사례
8. 미래
본문내용
숲유치원은 1950년대 중반 덴마크에서 시작됐다. 전인교육·생태교육의 장으로 입소문을 타고 스위스·독일 등으로 확산됐고 독일의 경우 1000여 개의 숲유치원이 운영되고 있다. 유럽 선진국에서숲 유치원을 유아의 정서 발달과 건강 증진을 위해 국민운동으로 전개시킨 것이다. 도시의 발달로 아이들이 자연을 접할 기회가 점차 드물어지면서 숲을 통한 생태교육을 도입했다. 호기심이 왕성한 유치원 시기에 숲에서 놀이거리를 찾아 즐기도록 유도한 것이다.
이러한 숲유치원은 우리가 흔히 볼 수 있는 현행 유아 교육법에 의한 유치원시설(학교시설)이 아니다. 아이들이 숲에서 마음껏 뛰어 놀고, 오감을 통해 자연과 교감하면서 감성과 창의성 등을 배양하도록 운영되는 자연체험활동 위주의 교육프로그램이다. 밀폐된 교실과 완성된 장난감이 없는 이곳에서는, 자연 그 자체가 배움의 터전이 된다. 아이들은 자연그대로의 공간인 숲에서 만지고 보고 느낌으로써 스스로 배움을 터득한다. 숲체험 교육은 주로 숲해설가들이 각 계절에 볼 수 있는 나무나 야생화 곤충, 조류 등에 대해 실물을 보며 해설해 주고 있으며, 자연물을 이용한 작품 등을 아동들이 만들어 보게 하고, 숲에서 자연을 체험할 수 있게 활동한다. 이처럼 아이들이 숲에서 마음껏 뛰어 놀면서 사람과 자연, 아이들과 숲이 만나 건강하고 행복하게 생활하는 일련의 교육활동을 하는 곳을 숲 유치원이라 한다. 즉, 인가된 유치원이나 어린이집과는 달리 숲과 자연이 최고의 교실이고 교재이고 교사가 되는 이곳은 숲과 아이들이 만나 생활하는 숲반, 숲학교 내지 자연학교인 셈이다. 인간과 자연의 조화스런 관계를 유아 시기부터 자연스럽게 알게 하고, 유아의 신체와 정신을 전인적으로 성장 발달시키며, 유아의 개성 발달을 돕는데 그 목적이 있다.
참고문헌
- http://cafe.naver.com/isoop1004.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2&

- http://cafe.naver.com/social86.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123102&
- http://blog.naver.com/aroo0913?Redirect=Log&logNo=40112614642
- http://www.san.go.kr/contents/view.action?si=40000602&mi=10038
- 사단법인 숲유치원 협회(http://www.forestkid.co.kr)
- 중도일보 2010.7.25 기사
- 숲 유치원 - 장희정
- 학술교육원 홈페이지
- 숲과 문화, 제 17원 1호, 해외 숲유치원 교육의 국내 도입 문제 및 전망, 이명환(인천대학교 교 수)
- 숲과 문화 제 18권 3호, 독일의 숲유치원(3), 이명환(인천대학교 교수)
- 공감코리아 정책기고 “숲 유치원을 아시나요?”, 구길본(북부지방산림청장)
- KBS 환경스페셜 409회(2009.10.21) "학교가 숲으로 돌아왔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구운몽을 읽고 _ 꿈, 비젼, 그리고 신념!
  • 사회가 숲은 아닐지언정 작은 정원이 되어 있는 것을 본다면 난 후회 없이 성공한 사람이 될 것이다. 잠시의 방황이 있었지만 이제는 시간을 아껴야겠다. 성경에 “시간을 아끼라 때가 악하니라.”라는 구절이 있다. 이는 삶의 시간을 잘 활용하라는 것이다. 이제껏 게으르고 시간을 낭비했다면 이제는 변화할 것이다. 우선 공강시간을 잘 활용할 것이다. 1학년을 마치고 보니 그 시간들이 너무 허무하게 흘러가 버린 것 같아 너무 아쉬웠다. 그 시간에 나

  • [교육] 교육학개론-슈타이너
  • 교육이 어떻게 시행되어지고 있는지 유치원과 대안학교의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보고, 우리나라에 발도르프 교육이 우리에게 무엇을 시사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조사를 하다보니 말하고 싶은 부분이 많아서 내용이 많아졌습니다. 목차이다1. 발도르프의 교육(1) 교육의 목표(2) 교육의 단계 (3) 교육 과정과 특징2. 우리나라에서의 발도르프 교육(1)서남 발도르프 어린이집(2)하남 발도르프 어린이집(3)푸른숲 학교 (초등과정 중등과정 따로이지만

  • 독일 숲유치원의 운영현황과 교육프로그램의 내용과 시사점00
  • 독일 숲유치원의 운영현황과 교육프로그램의 내용과 시사점00Ⅰ. 서 론숲은 우리 인간의 영원한 안식처이다. 태초에 인간이 태어났을 때 숲이었고, 숲속에서 살고 생활하며, 숲으로 돌아갔다. 그러나 요즘은 산업화와 시멘트화 되어가는 현대 사회 환경 속에서 유아들은 자동차의 이기와 TV의 영향 등으로 운동부족 현상과 그로인한 정상적인 발달이 장애를 받고 있으며, 갈수록 자연에서 소외된 생활을 하는 등 신체적, 정신적으로 유아의 타고난 순수

  • 독일 숲유치원의 운영현황과 교육프로그램의 내용과 시사점
  • 독일 숲유치원의 운영현황과 교육프로그램의 내용과 시사점Ⅰ. 서 론숲은 우리 인간의 영원한 안식처이다. 태초에 인간이 태어났을 때 숲이었고, 숲속에서 살고 생활하며, 숲으로 돌아갔다. 그러나 요즘은 산업화와 시멘트화 되어가는 현대 사회 환경 속에서 유아들은 자동차의 이기와 TV의 영향 등으로 운동부족 현상과 그로인한 정상적인 발달이 장애를 받고 있으며, 갈수록 자연에서 소외된 생활을 하는 등 신체적, 정신적으로 유아의 타고난 순수

  • 숲 체험활동 이유아의 감성지능에 미치는 효과
  • 교육기관의 정규일과가 진행되는 동안 실시하였다. 8주간에 걸쳐 일주일에 2번 총 16회 실험처치를 실시했고, 실험집단의 어린이집 유아는 숲 체험활동을, 비교집단은 바깥놀이 활동을 진행하였다.숲 체험활동 프로그램 처치가 끝난 후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에 유아의 감성지능 검사를 실시하였고, 사전검사를 했던 본 연구자가 4일간에 걸쳐 사전검사와 동일한 방법으로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설정된 연구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Window용 SPSS버전 10.0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