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숲유치원의 운영현황과 교육프로그램의 내용과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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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숲은 우리 인간의 영원한 안식처이다. 태초에 인간이 태어났을 때 숲이었고, 숲속에서 살고 생활하며, 숲으로 돌아갔다. 그러나 요즘은 산업화와 시멘트화 되어가는 현대 사회 환경 속에서 유아들은 자동차의 이기와 TV의 영향 등으로 운동부족 현상과 그로인한 정상적인 발달이 장애를 받고 있으며, 갈수록 자연에서 소외된 생활을 하는 등 신체적, 정신적으로 유아의 타고난 순수함을 유지, 발달시켜 나가기가 어려운 형편이다. 이런 현실에서 유아들은 숲에서 자연체험 활동을 하면서 여러 가지 크고 작은 난관을 극복하는 방법을 몸소 피부로 느껴가며 자연스럽게 획득하게 된다. 더 나아가 유아의 모든 감각기관이 숲의 생활을 통해 적절한 자극을 받아 촉진되게 되며, 숲속의 식물, 동물, 광물들이 유아의 더할 나위 없는 좋은 친구가 된다.
숲이 울창하고 토양이 비옥하면 다양한 종이 살아가기에 더없이 좋은 터전이 된다. 종류와 나이가 다양한 나무들이 있는 숲은 건강하다.
숲은 하나의 거대한 녹색댐이다. 그곳에는 물이 담겨있다. 숲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어떠한 수종으로 구성되어 있는가에 따라 숲토양이 물을 함유할수 있는 양이 크게 다르다. 다양한 수종으로 형성된 숲은 토양 발달이 활발하다. 토양발달이 잘이루어진 숲 1㎡는 약 200리터의 물을 저장하고 있다. 숲은 또한 하나의 거대한 산소댐이다. 나뭇잎을 통해 일어나고 있는 광합성 작용은 우리에게 반드시 필요한 산소를 공급해 주고, 이산화탄소를 조절하여 대기의 기온을 안정시켜 준다.
이 놀라운 자연 현상은 인간이 모방할수 없는, 숲만이 할수 있는 능력이다. 이렇게 숲은 지상 모든 생명의 근원이자 그 생명들을 사라지게 하는 열쇠를 쥐고 있다. 약수물은 숲이 정수한 깨끗한 물이다.
공간적 제한도 상상력의 한계도 없는 숲은 영원한 교실이다. 선생님의 설명과 파편화된 교과과정도 없다. 대자연의 숨결을 세포에 하나하나 새겨 넣는 몸의 학습만 있을 뿐이다. 덴마크에서 시작된 숲유치원은 독일에 도입되면서 이론적으로 그리고 법적으로 체계화됐다. 독일의 숲유치원은 정부가 공식적으로 인정하는 새로운 대안 유아교육기관으로서 전국적으로 확산되고 유럽뿐 아니라 미국과 캐나다, 일본, 한국 등으로 퍼져가는 촉매역할을 하고 있다.
Ⅱ. 본 론
1. 숲유치원의 의미와 설립배경
1) 숲유치원의 의미
숲유치원이란 자연그대로의 열린공간인 숲에서 만지고 보고 느끼는 등 오감(五感)을 통해 스스로 배울수 있도록 진행하는 유아대상의 녹색체험 교육프로그램이다. 숲유치원은 현행 유아교육법에 의한 유치원 시설(학교시설)이 아니다. 숲 유치원은 아이들이 숲에서 맘껏 뛰놀고 오감을 통해 자연과 교감하면서감성과 창의성 등을 배양하도록 운영 되는 자연체험활동 위주의 교육프로그램이다.
유아들이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는 자유가 교통량 증가와 컴퓨터, TV등의 매체에 의하여 제한을 받고 있으며, 이러한 외형적 변화는 유아의 성장에 있어 ‘자세결함’과 ‘비만’ 등 건강상의 문제를 야기할 뿐만 아니라, 신경질과 무질서, 산만함, 언어의 빈곤, 감정 표현능력의 부재 등 정신적인 면에서도 많은 악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으로 숲 유치원이란 기존의 일반 유치원과는 달리 유아들이 시멘트, 콘크리트의 건물 안을 벗어나 자연 그대로의 공간에서 활동하며 자연과 환경을 오감을 통해 느끼게 하는 자연주의 체험 활동 위주의 교육을 하는 곳이다. 이러한 자연체험교육의 선행 연구로는 독일의 숲 유치원을 들 수 있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임재택(2005). 생태유아 교육개론. 양서원.
이명환, 숲유치원의 교육학적 원리와 실제,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1권 제1호, 2006.2
윤승훈, 아이사랑 유치원의 숲 체험,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학술대회 발표논문집, 2007.11
한귀용, 슈투트가르트, 자연이 자연히 가르치는 ‘숲속 유치원’, 2009.
http://blog.daum.net/aromatherpy/15972989
숲 생태 교육연구소 -www.ecoedu.net -.
신나는 유치원 http://sinnaneu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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